[청소년자살] 청소년 자살의 특징과 예방 및 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자살의 원인
1. 사회학적 원인
2. 심리적 원인
3. 생리적 원인
Ⅲ. 자살구상의 요인
Ⅳ. 자살의 사회학적 연구
Ⅴ. 자살의 단계
Ⅵ. 청소년의 자살 시기 및 방법
Ⅶ. 청소년 자살의 특징
Ⅷ. 청소년의 자살에 대한 사고
1. 자살 사고의 빈도
2. 자살 사고의 심도
3. 자살 충동 상황
4. 자살 사고에 대한 대처 행동
5. 자살 사고의 의논 대상
6. 입시의 압박감으로 인한 자살에 대한 청소년들의 태도
Ⅸ. 청소년 자살에 대한 예방과 치료
1. 가족이 해야할 일
2. 친구의 역할
3. 정신과 의사의 도움
4. 예방 대책
1) 가정에서의 자살 예방대책
2) 학교에서의 자살 예방대책
3) 사회에서의 자살 예방대책
- 본문내용
-
자살이 개인적인 결정에 의해 삶을 그만두는 행위처럼 보이지만, 역사적으로 볼 때 어느 누구도 그것을 자유롭게 선택한 것은 아니었다. 사회나 종교 또는 도덕에 의해 자살을 강요받았고, 전통과 관습과 정치적인 목적에 의해 자살을 택해야 하는 희생자들이 속출했다. 시대와 문화를 불문하고 자살의 이면에는 언제나 강요 내지 부자유가 있었던 것이다. 자살이라는 문 앞에 외롭게 선 사람들은 고통이 너무 커서 남은 자들의 슬픔을 생각할 여유조차 없을지도 모른다. 심각하게 대두되는 청소년들의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지지망- 부모, 가족, 친구, 교사들의 지지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하므로 가정에서 충분한 정서적 지지와 자녀의 성장 발달을 지원하고, 가족기능에 문제가 있을 때 가족 상담과 치료가 필요할 것 같다. 학교에 머무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많은 청소년이 상대하는 교사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고 청소년 자살의 가장 큰 동기가 되는 성적에 대한 중압감을 낮추고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학교 사회사업이나 상담 프로그램이 강화되어야 할 것 같다.
지역사회에서는 자살예방을 위한 캠페인과 사회적 지지체계가 형성되어 청소년의 자살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편견을 수정하는 다양한 활동을 하도록 주선하고 자살위기에 처한 청소년이 도움을 쉽게 받을 수 있도록 관련기관의 상설 개설이 요구된다. 자살은 근본적으로 관계의 부재에서 발생하므로 자살예방의 궁극적인 처방은 어느 누구와의 의미있는 관계를 살려야 한다. 범 국가 차원으로 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하는 공동체 의식이 절실하다.
Ⅱ. 자살의 원인
1. 사회학적 원인
자살에 사회가 미치는 영향은 몇 가지로 나누어진다. 즉 이기적 자살: 개인이 한 사회에 밀접한 관계를 맺지 못하여 일어난다. 예가 정신분열증, 우울증 등이다.
이타적 자살은 개인이 사회와 너무 밀접하여 일어나는 것으로 일본의 가미가제 자살이 예다. 무통제적 자살은 사회에 너무 갑자기 차단되어 일어나는 것으로 경제적 파탄이나 가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미술] 리드의 미술을 통한 발달의 7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하여 정책분석틀을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론-노인장기요양보험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