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범대, 교육대학,] 선택형, 서답형 및 문항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선택형, 서답형 및 문항분석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부. 선택형 문항
1. 선택형 문항의 의미
2. 선택형 문항의 특징
3. 선택형 문항의 장점
4. 선택형 문항의 단점
5. 문항의 검토
6. 경험적 검토
7. 평가의 기능과 문항의 질

2부. 선택형 문항 - 진위형, 배합형
1. 진위형
(1) 문항형식 (2) 장점.(3) 단점
2. 배합형
(1) 문항형식 (2) 용도
(3) 장점 (4) 단점
(5) 배합형 유형

3부. 선택형 문항 - 선다형 문항
1. 문항형식
1) 최선답형(best answer variety) 2) 정답형(correct-answer variety)
3) 불완전 문장형(incomplete-statement variety) 4) 다답형(multiple-response variety) 5) 합답형(combined-response variety) 6) 부정형(negative variety)
2. 선다형 검사의 장점
3. 선다형 검사의 단점
4. 선다형 문항의 제작 원리

4부. 선택형 문항 제작시 유의사항
1. 출제자의 출제의도가 수험자에게 정확하게 전달되어야 한다.
2. 평가목표와 각 문항내용은 일치되어야 한다.
3. 평가가 주요한 학습방법임을 분명히 하고 문항을 제작할 것
4. 문항내용 중 정답에 대한 단서를 주지 말아야 한다.
----------
18. 완결형 문항 작성에 있어서 문장 중 의의 있고 중요한 부분만을 적절한 수만큼 띄어놓아 완결하도록 해야 한다.

5부. 서답형 문항의 제작
1. 서답형 문항의 의의
(1) 서답형 문항의 의미
(2) 서답형의 종류
2. 단답형
(1) 문항형식
(2) 단답형 검사의 장점
(3) 단답형 검사의 단점
3. 완성형
(1) 문항형식
(2) 완성형 검사의 장점
(3) 완성형 검사의 단점
4. 논문형
1) 의미
① 제한형 ② 확장형
2) 분량 제한
3)내용 범위의 제한
4) 서술 양식의 제한
5) 장단점
6) 문항제작의 전략
(1) 논문형 검사 작성상의 유의점
(2) 논문형 검사의 채점시 유의사항
(3) 논문형 검사의 장점
(4) 논문형 검사의 단점

6부. 문항분석의 의미
1. 문항분석의 의미
(1) 문항분석의 개념
(2) 문항분석의 종류
2. 평가 형태와 문항분석
(1) 규준지향평가에서의 문항분석
(2) 목표지향평가에서의 문항분석

7부. 문항난이도
1. 문항난이도의 개념
2. 문항난이도의 이용
(1) 규준지향 평가의 경우
(2) 목표지향 평가의 경우

8부. 문항변별도
1. 문항변별도의 개념
2. 문항변별도지수의 산출
3. 문항변별도의 이용
(1) 규준지향 평가 (2) 목표지향 평가

9부. 문항반응분포
1. 문항반응분포의 개념
2. 문항반응분포의 이용
(1) 규준지향 평가
① 규준지향평가(norm-referenced evaluation)
② 특징③장점④ 단점
(2) 목표지향 평가
(3) 목표지향 평가모형
1) Tyler의 목표달성모형
2) 목표달성 모형의 평가절차

10부. 문항유형 분석
1. 문항유형 분석의 의미
2. 문항유형 분석의 방법


참고자료





본문내용

1부. 선택형 문항
1. 선택형 문항
1) 선택형 문항은 지시문 및 문두와 함께 여러 개의 선택지를 제시해 놓고, 그 중에서 적합한 답지를 선택하도록 하는 문항형식이다.
2) 이 형식은 응답과정에서 정답지를 확인하여 선택하도록 하는 재인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재인형 문항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2. 선택형 문항의 특징
1) 선택형 문항은 문항형식 자체가 구조화, 객관화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2) 그래서 정답을 문항 속에서 확인, 선택, 인지하는 능력이 평가의 주된 대상이 된다.
3. 선택형 문항의 종류 : 선택형 문항에는 진위형, 배합형, 선다형 등이 있다.
3. 선택형 문항의 장점
1) 채점의 객관성과 신뢰성이 높다. 2) 문항의 내용타당성이 높다.
3) 평가하려는 능력의 표본을 포괄적으로 다룰 수 있다. 4) 채점과 통계적 분석이 쉽다.
4. 선택형 문항의 단점
1) 단순한 상기력 측정에 빠질 위험이 있다. 2) 추측의 요인을 제거할 수 없다.
3) 표현과 창의의 기회가 제한된다. 4) 학습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지 못한다.
5. 문항의 검토
1)논리적 검토
문항과 평가지의 구성이 측정하고자 하는 목표와 논리적으로 충실하게 연관되어 있는지, 문항 제작 원리에 충실하게 작성되었는지 등을 전문가의 입장에서 검토하는 작업이다.
가. 검토 방법
(1) 수험자의 입장에서 검토한다.
(2) 첫 문항부터 마지막 문항까지 풀어본 후, 정답을 확인한다.
(3) 검토 항목에 따라 문항 하나하나를 검토한다.
(4) 자신이 잘 알지 못한 상황에서 맞힌 문항과 자신이 확실히 알고 풀었는데도 틀린 문항을 집중적으로 검토한다. - 오답지의 매력이 매우 없는 것은 아닌지 - 다른 문항에 정답의 단서가 제공되지는 않았는지 - 문항의 답지 배열이나 문두의 내용에서 정답의 단서를 제공하지는 않았는지 - 정답이 2개이거나 오답 시비는 없는지 - 질문 내용이 불명료하게 제시되지는 않았는지(학생에게 다른 의미로 전달되지는 않는지) - 너무 어려운 문항은 아닌지 - 특정 학설이나 이론에 국한되어 일반화시키기 어려운 것은 아닌지

참고문헌
[직접 서술] 웹써핑하면서 모은 자료를 보고 축약하고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정책] 교원양성 및 임용제도 -중등 임용 고사 제도를 중심으로
  • 교육 관련 학과 당 교과교육학 전공교수 1인이상 또는 전체 교수의 20% 이상 확보, 필요한 시설 및 설비 구비, 최근 4년간 10% 이상 임용률 ④ 교원양성체제의 전문화․특성화  ▶ 교대의 경우 대학 및 지역실정에 따른 특수성을 감안하고 교육력 제고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자율적 개편을 유도  종합대학과 교류/인근 종합대학과 연합체제 구축/교육대학간 통합 또는 교육대학간 연합체제 구축 /국립종합대학교의 사범대와 통합 등  ▶ 사범

  • [교육학] 중등교사임용의 현황과 개선방안0k
  • 및 배점(2007학년도 서울특별시 교육청의 경우)구분시험과목출 제 범 위배점1차교육학(선택형)-교육사, 교육철학,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교육과정 및 평가, 교육방법 및 공학,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사론, 생활지도, 교육관계법 등을 포함-4지 선택형, 50문항, 1시간20전공(서술형)-교과교육학(30%-35%): 해당교과의 교수-학습지도법, 평가방법, 7차 교육과정 총론 및 각론에 포함되는 내용-교과내용학(65%-70%): 해당교과의 전공내용으로 기본이수

  • 교사가 되는 길
  • 교육학적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대학 교직과정 운영을 내실화하도록 하였다. 교직소양 과목 역시 기존 4학점에서 6학점으로 상향 개정하여 교직소양 분야에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을 신설하도록 하였다. 시험 형식에 있어서도 기존 암기위주의 지엽적인 문항 출제 등으로 과도한 사교육을 유발한다는 지적을 받아온 객관식 시험을 폐지하고, 3단계에서 2단계로 시험체제를 간소화하였다. 1차에서 교육학은 논술, 전공과목은 서답형으로 또 2차

  • 고전문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 교수 방법의 문제1.1 작품 해석에 의존하는 지식 전달 위주의 수업1.2 주체적이고 창조적인 작품 해석 기회의 부재1.3 작품에 대한 다양한 이설로 인한 해석의 문제1.4 총체적인 작품 감상의 결여2. 학습자 태도의 문제 2.1 고전문학에 대한 편견과 부정적 인식2.2 입시위주의 사교육식 수업에 대한 선호3. 평가의 문제3.1 선택형 문항3.2 서답형 문항4. 교과서의 문제4.1 작품편향의 문제4.2 교과서 구성의 문제Ⅲ. 고전문학

  • 임용고시 교육학 총망라
  • 및 분석, 추론 등의 과정과 사회적 상호작용(학생과 학생, 학생과 교사)에 의하여 평형화 과정으로 유도된다. 보통, 순환학습 모형에서 학습활동은 주로 학생들 자신에 의해 이루어지고 교사는 안내하는 역할만을 담당한다. ㆍ개념도입: 개념도입 단계는 가르치고자 하는 개념이나 원리를 도입하는 단계이다. 교사는 과학적 개념을 학생들에게 제시하며 이 과정에서 학생의 인지갈등은 해소될 수 있지만, 완전한 평형에 이르기보다는 여전히 어느 정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