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방송대]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Bandura의 생애
2.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의 원리
1) 사회학습이론의 개론
2) 학습의 성격과 기본 가정
(1) 직접학습과 간접학습의 비교
(2) 학습자와 환경의 관계
3) 학습의 구성요소
(1) 행동적 모델
(2) 행동의 결과
4) 관찰학습
5) 관찰학습의 네 가지 구성 요소
(1) 주의 집중 (attentional) 단계
(2) 기억(파지)(retention) 단계
(3) 운동 재생(motor reproduction) 단계
(4)동기화(motivational processes) 단계
①주의집중과정
②운동재생과정
③ 동기적 과정
6) 관찰학습에서 성정형화 특성
7) 상호결정주의로서의 사회학습
3. Bandura 사회학습 이론에 대한 평가
4. 교사의 역할
5.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
1) 관찰학습의 중요성 부각
2) 모델링을 통한 행동수정의 교육적 활용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관찰학습이론(observational learning theory), 사회인지이론(social cognitive theory) 무시행학습이론(no-trial learning theory) 이라고 불리는 Albert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은 기본적으로 강화이론에 토대를 두나, 자신의 행동에 대한 직접적 보상이나 벌을 받지 않더라도, 다른 사람의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간접적으로 강화를 받기 때문에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이론으로 관찰학습, 모방학습이라 한다. 사회인지 이론은 뱀에 대한 공포를 가진 사람들을 치료하였던 Albert Bandura의 임상 치료에서 시작되었다. 다른 사람의 관찰이나 설득보다 앞선 환자가 뱀을 다루는 것을 그들이 관찰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치료 기법이었다. 환자들은 관련된 동료를 관찰하고, 그들의 행동으로부터 정보를 얻고, 행동의 실행에 관한 결정을 하고, 행동을 했다. 초기 연구들은 친사회적 행동과 반사회적 행동 둘 다의 학습에 대한 행동적 모델의 역할과 행동 수정에서 모델의 역할을 확인했다. 그 후 이론은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사회적, 인지적 요인을 확인했다. 이론은 기호를 사용하는 능력, 계획적이고 의도적으로 참여하는 행동, 관찰자의 가치, 태도, 행동 양식에 대한 미디어의 영향이 포함되어 있다. 1980년대부터 자기효능감과 자기 조절 학습의 개념은 이론의 중요한 관점이 되었다. 자기효능감은 새롭고 모호한 요소를 가진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관한 개인적인 믿음과 관련된다. 자기 조절 학습은 (1)학습하는 동안의 정의적, 인지적, 환경적 자원을 결집하기 위한 학생의 순향적인 노력의 성과, (2)자기 관찰, 판단, 그리고 자신의 진보에 대한 반응과 관련이 있다. Bandura는 인간학습의 많은 부분, 즉 지식, 규칙, 기능, 방략, 신념, 태도 등의 습득을 환경 속에서 단지 사람을 관찰함으로써 이루어낼 수 있다고 말한다. 사람들은 또 모델행동의 적절성과 기능적 가치를 행동결과를 관찰함으로써 배우며 기대되는 행동 결과에 대한 신념에 따라 행동에 옮긴다고 설명한다. 김동일, 김신호, 이근재, 정일호, 정종진, 『아동발달과 학습』 (서울: 교육출판사, 2000), p215. 사회학습이론은 인간의 심리적 성격이 바로 그의 행동으로 도출되어 나오는 것이라고 전제한다. 인간의 행동은 관찰 가능하며 측정할 수 있는 인간의 행위들로서 인간을 이해하는 기준이 된다. 행동에 대한 기능적 분석은 특별히 역기능적 행위를 자주하고 유지하는 요인을 찾아내는에 가치가 있으며 행동주의에 의한 행도수정은 목표를 설정하고 체결하는 데에 큰 공헌을 하였다. 엄명용, 김성천, 오혜경, 윤혜미,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서울: 학지사, 2004), p123.) Bandura는 이런 힘들의 상호 작용을 ‘상호 결정주의(reciprocal determinism)’라 부른다. 따라서 지금부터는 학습에 있어서 인지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한 Bandura의 사회인지 이론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1. 김영채. 학습심리학 입문. 서울 : 양영각. 1984.
2.김아영, 박학사, 교육심리학, 2003
3. 변창진, 김경린. 사회적 학습이론. 서울 : 중앙적성출판부. 1984.
4.윤운성, 교육의 심리적 이해, 양서원, 2001
5. 이충원. 교육심리. 서울 : 학문사. 1983.
6.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1996
7. 임창재. 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1995.
8.전윤식 외, 교육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3
9.http://kin.naver.com/db/detail.ph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4)
  • 20 학년도 학기 기말시험(과제물)※ A4용지 편집 사용교과목명:교육심리학학번:성명:연락처:※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50점 만점) (1) 행동주의 학습이론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인간 발달을 조건 형성과 학습과정의 결과로 보며 대표적인 학자로는 파블로프(Pavlov)와 스키너(Skinner), 손다이크(Thorndike), 헐(Hull) 등이 있다. 이 이론은 인간은 백지

  • 체육학개론1 한국체육사 스포츠윤리학 스포츠심리학 운동생리학 스포츠사회학 스포츠교육학 중 체육학전공영역선택 주요내용개요특징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작성0
  • 생각한다. 참고문헌-공용, 2022, 스포츠심리학 Bandura 1977 1986의 자기효능감 4가지 원천서술하고 생활체육 지도 시 4가지 원천 중 1가지를 통해 기술-공용, 2022,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반두라 사회적학습이론-김청자, 장선철, 2003, 교육심리학, 동문사-이부영, 2013, 분석심리학, C.G.Jung의 인간심성론, 일조각-장휘숙, 2010,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이성진, 박성수(200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출판부.-송명자 (2005). 스포츠심리학. 서울: 학지사.

  • 사회적학습이론의 방법론적 특징과 개념을 설명하시오
  • 이론은 또한 학습자의 행동과 인지 과정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며, 이를 통해 교육자들은 보다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론적 특징과 개념은 사회적학습이론이 교육학 분야에서 중요한 이론 중 하나인 이유 중 하나입니다.이에 사회적학습이론의 방법론적 특징과 개념을 설명하고자 합니다.Ⅱ. 본론1. 사회적학습이론의 개념사회적 학습 이론은 알버트 반두라(Albert Bandura)가 제시한 학습 이론 중 하나로, 개인의 학습과

  • 교육학 반두라 Bandura 의 사회학습 이론
  • 반두라(Bandura)의사회학습 이론◈목 차◈서 론Ⅰ. Albert Bandura의 생애Ⅱ. 주요 개념본 론Ⅲ. 학습 과정Ⅳ. 사회학습 이론의 공헌과 한계점결 론Ⅴ. 스키너와 반두라 비교Ⅵ. 이론 평가Ⅰ. 반두라의 생애Albert Bandura(1925~1990)는 1925년 캐나다 앨버타 주의 먼다에서 폴란드계 농부의 아들로 태어났다. 캐나다의 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교(The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에서 심리학을 전공하고, 미국의 아이오와대학교(University of Iowa)에서 사회학습이론의 선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C) 교재에 있는 반두라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반두라는 사회학습 이론의 주요 인물로서, 행동수정의 개척자로서, 또한 공격성 이론의 학자로서 인정받고 있다. 특히 그는 인간이 환경과의 접촉을 통하여 행동유형을 어떻게 발전시켜 나가는가 하는 이론을 발전시켰다. 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사회학습이란 인간이 어떤 모델의 행동을 관찰․모방함으로서 학습하게 된다는 것으로 주의 사람과 사건들에 집중함으로써 정보를 획득하는 과정을 말한다. Bandura라는 사회적 상황에서 타인의 행동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