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의 이론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학과 문학교육 --------------- ----------2

1. 문학의 본질 --------------------------------2

2. 문학 교육의 목적 ----------------------------2
(1) 삶의 총체적 체험 -------------------------------3
(2) 문학적 상상력의 세련 ----------------------------3
(3) 문학적 문화의 성취 ------------------------------4

3. 문학교육 이론의 동향 -------------------------4
(1) 텍스트 중심 문학 교육 ---------------------------4
(2) 학습자 중심 문학 교육 ---------------------------5
(3) 맥락 중심 문학 교육 -----------------------------5


Ⅱ. 문학교육의 이론적 고찰 ---------------------6

1. 문학이론과 문학교육 이론 ---------------------------6

2. 문학교육 이론의 범주 ------------------------------7

3. 문학영역 교수-학습 방법 -----------------------9


(1~3) 직접교수법, 문제해결학습법, 창의성계발학습법 -----------9
(4~10) 유의미수용 학습법, 반응중심학습법, SQ3R, 개별화학습법
ICT 활용학습법, 역할놀이 학습법, 협동 학습법 -----10
(11~12) 가치탐구학습법, 토의․토론식교수법 -----------------11


Ⅲ. 실제 사례 분석 --------------------------11

1.《독자 반응 수업》중심으로
- 중학교 2학년 국어 ------------------------11
2.《창의성계발학습법》 중심으로
- 고등학교 국어 (하) ------------------------14


Ⅳ. 문학 교수-학습 방법 연구 ----------------------17

1. 문학 작품 보고서 쓰기 -----------------------17

2. 그림으로 꾸미는 세계 ------------------------20

Ⅴ. 참고문헌 -------------------------------------22
본문내용

Ⅰ. 문학과 문학교육

1. 문학의 본질

문학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문학의 정의는 문학을 연구하는 사람만큼이나 많은 정의가 존재한다고 할 만큼 다양하다. 그러나 문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개념을 밝히는 것이 첫 번째 과제이다. 정의의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우선 그것의 특성을 밝힘으로써 그 개념에 접근해 보도록 하자
첫째, 문학은 언어의 기록이라는 점이다. 예술에는 음악, 미술, 무용 등이 있다. 미술은 선과 색채의 예술이며, 음악은 운율의 예술이다. 문학이 언어의 예술이라는 점은 언어의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또 특성의 한 단면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언어는 어떤 메시지를 가지고 있다. 언어는 의사소통의 도구지만 그것은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작가가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강하게 담겨 있다.
문학이 언어의 예술이라 함은 문학이 그 언어를 사용한 당대의 사회와 긴밀히 관계되어 있음을 말한다. 언어는 사회의 관습과 사고 체계, 인간 생활의 모습이 생생하게 간직하고 있으며, 문학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문화적 실상을 생생하게 표출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문학교육이 한국문학에 나타난 민족의 삶과 정서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것이다. 문학이 언어의 예술이라 함은 또한 그것이 의사소통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런데 의사소통은 일방적이 아니라 항상 쌍방적이다. 그러므로 문학은 작가의 작품 생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독자의 읽기를 통한 반응이 있을 때 비로소 작품으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참고문헌
고등학교 국어 (하) 교사용 지도서, 서울대학교 국어 교육 연구소, 교육인적자원부, 2007
<국어교육학 원론>, 박영목 外, 도서출판 박이정, 2005
<국어교육학개론>, 최현섭 外, 삼지원, 2006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신헌재 外, 도서출판 박이정,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발도르프 교육
  • 교육의 실제1.교육 이념2.교육 목적 3.교육 내용1)미술교육(1)포르멘 그리기(formen):형태 그리기(2)색체화(3)점토2)음악교육(1)리듬체계의 발달을 위한 음악 교육(2) 발달단계에 따른 움악 교육3)오이리트미(1)오이리트미의 기본원리(2)언어 오리트미4)노작교육4.교사의 역할5.발도르프 학교의 행정6.발도르프 교육의 교육 과정참고문헌Ⅰ. 발도로프 교육의 이론적 고찰발도로프 교육의 창시자는 루돌프 슈타이너(Rudolf Steiner, 1861-1925) 이다. 슈타

  • 반편견교육의개념과 필요성 그리고 반편견교육프로그램
  •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계속적으로 반편견 내용을 다루는 것입니다. 사연있는 인형의 이야기의 특징을 고려하여 유치원에서 진행하는 주제 즉, 유아들이 경험하는 시련과 고난(병원 가기, 죽음, 입양, 장애 등), 즐거움(생일, 애완동물 등), 다문화 이해(놀이, 언어, 음식, 의복 등)와 연관하여 연간 계획을 세워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인종(문화)에 대한 반편견 교육Ⅰ. 이론적 배경1. 인종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오늘날 교통수단의 발달로 세계 각 국간의

  • 교육학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 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 이론적 탐구1. 소설의 배경2. 소설의 구성 단계로서의 전개3. 시에서의 전개와 배경Ⅲ. 반영 실태 분석1.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2. 제 7차 국어과 교과서 분석Ⅳ. 효과적 지도 방법 탐구1. 현직 교사의 교수법2. 창의적 지도법-교수학습 전략 탐색-지도자료 개발 및 재구성Ⅰ. 서론1. 연구 필요성 및 목적일찍이 19세기 프랑스 비평가 이플렛 텐은 문학에 대한 이해는 그 문학의 바탕이 되는 인종, 환경, 그리고 시대에 대한 고찰에서 출발해야

  • 전자작문의 양상 연구
  • 교육방송 : .@$@^^$@&@3번! 할머니, 할아버지, 아빠, 엄마, 나, 동생 : (/-.-)/만쉐이~~~ 그렇게 들어간 대학에서.그런데 만화방에 같이 갈 사람이 생겼습니다. 토끼의 사라짐과 동시에 군에서 제대한 선배 였죠. 아~주 썰렁한 유머로 좌중을 얼리고 화를 내는 일이 아예 없고, 동시에 존재감도 별로 없으면서 각별히 친한 사람도 없고 문학 동아리에 있으면서 글 한 줄 안 쓰는 이상한 선배 였죠. 그렇습니다.정확히 말하면 제

  • 초등 도덕과에서 도덕적 자기 경험 이야기법에 의한 초등학생들의 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 초등 도덕과에서 도덕적 자기 경험 이야기법에 의한 초등학생들의 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의 방법3. 용어의 정의4. 선행 연구의 고찰Ⅱ. 이론적 배경 1. 내러티브의 의미와 성격가. 내러티브의 의미 나. 내러티브의 성격2. 내러티브 접근의 이론적 기초가. 내러티브 접근의 도덕철학적 기초나. 내러티브 접근의 심리학적 기초다. 내러티브 접근의 도덕교육론적 기초3. 도덕과에서 내러티브 접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