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개념, 형태, 특징과 선진국 사례 및 향후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의 개념
Ⅲ. 전자상거래 플랫폼
Ⅳ. 전자상거래의 형태
Ⅴ. 전자상거래 구매과정의 특징
Ⅵ. 미래의 가상경제
Ⅶ. 선진국의 전자상거래 정책 사례 분석
Ⅷ. 전자상거래의 향후 전망
Ⅸ. 결론
본문내용
기계문명이 지배하는 공업화과정을 거쳐서 우리사회는 컴퓨터와 통신기술의 발전에 기반한 정보화시대에 돌입하고 있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은 우선 조직 내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간단한 사무업무를 자동화하는 것으로 시작되어서 이제는 조직 내는 물론 조직간에서 정보와 지식을 교환 공유할 수 있는 느슨한 형태의 협동체제로 확대되어 왔다. 기업에서의 정보시스템의 측면에서 볼 때 이는 정보시스템의 범위를 기업 내에서 기업간으로 확대하여 EDI, CALS 등 조직간에 전자화된 자료를 교환하여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는 방향으로 나타났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확대되던 정보와 지식의 교환 네트워크는 인터넷의 등장으로 그 범위를 급속히 확산하면서 이제는 기업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까지 포함하는 상거래에 관여하는 전체 주체들이 전자적 네트워크에 구성요소로 흡수되어가고 있는 현상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Ⅱ. 전자상거래의 개념

전자상거래의 개념은 아직 체계적으로 정립되지 않았으며, 그 적용 범위는 점차 확대되는 경향이 있다. 초기단계에는 OECD의 권고안에 따라 협의로 전자상거래 개념을 정의하고 있다(http://www.nso.go.kr/report/data/suec0000.htm). 협의의 전자상거래는 컴퓨터와 네트워크라는 전자적인 매체를 통한 상품 및 서비스의 매매행위로 정의하며, 광의로는 경제주체 내부 및 경제주체간 거래관계의 전과정을 전자적(electronically)으로 처리하는 행위로 정의하고 있다. 즉 기업, 개인, 정부간의 통합적으로 자동화된 정보체계 환경아래서 전자적인 기술과 수단을 활용하여 일상적인 상거래뿐만 아니라 마케팅, 광고, 조달, 설계, 생산, 수송, 행정, 재무, 구매 등을 포함하는 거래에 필요한 제반 정보를 교환하는 방식으로 이해하고 있다.
여기에서 전자적 방식은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한 모든 거래를 의미하며, 양방향성(interactive)을 가진다. 경제주체간의 상거래는 상품 및 서비스의 소유권 또는 사용권의 이전(내부거래는 제외)을 의미하며, 거래의 여러 과정 중에서 입찰, 계약, 주문중 최소한 하나의 절차가 네트워크 상에서 이루어진 경우를 전자상거래로 정의하고 있다.
전자상거래의 성공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기초해 있고,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이 생산성 증대로 이어졌다는 연구보고서가 다수 존재한다. 전자상거래로 인한 직접적인 생산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생산관리]scm논문
  • 및 어음발행, 우송/직접전달 등에 소요되는 노력과 인력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6) 서류없는 거래(Invoiceless Trading)전자상거래 환경에서는 상품 주문시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면, 이 정보는 거래 상대방과 거래 정보에 대한 보안이 갖춰진 정보 통신망을 이용해서 그대로 공급자에게 전달됩니다. 정보를 재입력하지 않고도 자동적으로 공급자 시스템에서 처리됩니다. 상품이 준비되면 공급자는 주어진 주문 번호에 의해 수신한 주문 정보를 납품 통보 형태

  • [비교분석]중국전자상거래의 발전전망과 현황으로본 우리기업의 진출방향
  • 사례들도 있다. 한국기업의 중국 전자상거래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반드시 중국시장의 특징과 현황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중국시장은 수많은 변수가 작용하는 곳이다. 철저한 사전조사와 준비 없이 막연한 기대와 자신감만으로는 성공을 보장받기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은 성공적인 중국진출을 위해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을 위해 구체적인 현황과 전망을 살펴보고 한국기업의 진출가능성을 예측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중국에서 전자상거

  • [전자상거래]인터넷 전자상거래에 관한 문제점과 해결방안
  • 인터넷 전자상거래에 關한 硏究; 國內 現況과 企業의 認識을 中心으로목 차 제 1 장 서 론 1제 1 절 문제 제기 1제 2 절 연구목적 3제 3 절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3제 2 장 이론적 배경 5제 1 절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유형 51. 전자상거래의 개념 5제 2 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개요 8제 3 절 국내외 인터넷 특성 및 현황 101. 인터넷의 특징 102. 인터넷의 현황 11제 4 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특성 121.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특징 122.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 [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의 정의및 문제점
  • 전자상거래 현황 및 성공사례 진정우리가 알아야 할 것이 국외 사이트들이다. 아직 우리나라의 전자상거래 사이트는 진정한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아니다. 고객을 진정으로 위하는 사이트는 찾아보기가 힘들다. 쇼핑몰 경우 판매가격이 그리 싼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서비스가 그리 좋다고 볼수도 없다. 우리보다 앞선 외국의 사이트들을 보면서 우리가 배울 점들을 알아보기로 한다. 결국 우리가 앞으로 지향해야할 것들이다. federal express사는 매일 전

  • [농산물유통학] 미국의 농식품산업-공급중심에서 소비주도로
  • 및 전자 지불 등을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다. 즉, 최근에는 전자상거래가 인터넷을 활용하는 데에만 국한되지 않고 전화, TV, 케이블 TV, CD롬 등을 이용한 전자카탈로그, 사내전산망 등 다양한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해 상품 서비스를 전자적으로 유통시키는 모든 유형의 상업적인 행위를 뜻하는 것으로 확대되고 있다. 전자상거래의 개념을 이해하는 데에는 기존 광속상거래(CALS)와 전자상거래(EC)를 비교해 보는 것이 좀 더 도움이 될 듯하다. 광속상거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