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의 정의및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전자상거래의 개념
* 관련 용어
e-Marketplace
B2C(Business to Customer)
C2C(Customer to Customer)
B2G(Business to Government)
G2C(Government to Customer)
2. 전자상거래의 도래
3. 현 황(출처:통계청)
4. 전자상거래의 장점 및 문제점
1) 전자상거래의 장점
2)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5. 국내 전자상거래 현황 및 성공사례
6. 국외 전자상거래 현황 및 성공사례
7. 전자상거래와 호텔산업
8. 전자상거래의 향후 전망과 개선점
본문내용
1. 전자상거래의 개념
전자상거래란, 전자공간(Cyberspace) 상에서 전자장치를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거래행위로써 넓은 의미의 기업이나 소비자가 컴퓨터 통신망상에서 행하는 광고, 발주,상품과 서비스의 구매 등 모든 경제 활동을 뜻한다.
이는 CALS(Commerce At Light Speed),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CB(Cyber Business)의 세가지 개념이 포괄적으로 정의된 것이다. 여기서 ECIP의 EC란 EDI와 CALS분야를 제외한 CB에 근접한 개념이다. 그러나 흔히 말하는 전자상거래란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와 기업이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파는 협의의 개념을 의미한다.
전자 상거래에 대한 정의는 오스틴 대학의 원스톤 교수에 따르면 네트웍을 통한 상품의 구매와 정의될 수 있다. 전자 상거래는 쇼핑, 금융 등 인터넷 가상공간(Cyberspace)을 통해 시간적, 공간적 한계를 뛰어 넘어 실현되기 때문에 실물 위주의 경제 체제에 혁명적 변화를 불러 올 것이다. 자주 사용되는 용어인 쇼핑몰은 다른 사람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상점이라는 의미이다. 즉 거리를 걸어 다니면서 가계의 상품을 보는 개념을 인터넷에 적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전자 상거래는 일반적으로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상품 검색부터 배달까지 다음과 같은 약 8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C,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EC)의 실패 사례를 통해 본 분석전자상거래(EC)의 정의, 유형과 전자상거래(EC)의 성공요인 및 전자상거래(EC)의 문제점 그리고 전자상거래(EC)의 시사점 분석
  • 전자상거래(EC)의 실패 사례를 통해 본 분석전자상거래(EC)의 정의, 유형과 전자상거래(EC)의 성공요인 및 전자상거래(EC)의 문제점 그리고 전자상거래(EC)의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전자상거래(EC)의 정의 1. 전자상거래라는 단어의 의미 2. 인터넷으로 쇼핑 Ⅲ. 전자상거래(EC)의 유형1. B2B(기업과 기업간) 전자상거래2. B2C(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3. B2G(기업과 정부간) 전자상거래4. C2C(소비자와 소비자간) 전자상거래5. G2C(정부와 소비자간) 전자상

  • [이비즈니스]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및 부정적 사례
  •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및 부정적 사례♠ 목 차 ♠1. 서론2. 본론1.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의 대두배경2. 인터넷 전자상거래(Internet Electronic-Commerce)의 정의3.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발달요인과 특징1)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발달요인2)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특징4.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파급효과1) 단일시장 및 단일가격의 형성2) 사이버 글로벌 마케팅 확산3) 거래방식 및 수단의 변화4) 거래선 발굴의 용이5) 거래상담비용의 절감6) 전자결

  • [인터넷쇼핑몰]인터넷 쇼핑몰의 문제점 및 전망
  • Club(http://www.csclub.com/)인터파크(http://www.interpark.com/)1. 인터넷 쇼핑몰의 등장1) 전자상거래의 정의 2) 인터넷 쇼핑몰의 특징 및 이점3) 우리나라 쇼핑몰시장의 규모2. 인터넷 쇼핑몰과 물류3. 인터넷 쇼핑몰 기업 분석1) 종합 직판형 몰Ⅰ - 삼성몰2) 종합직판형 몰Ⅱ - 한솔3) 종합 간접판매형 몰 - 인터파크4. 인터넷 쇼핑몰의 문제점 및 전망1) 인터넷 쇼핑몰 물류의 문제점2) 인터넷 쇼핑몰 물류의 전망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영향과 문제점 및 향후 시장 대응 방안 분석
  • 전자상거래(EC)의 영향과 문제점 및 향후 시장 대응 방안 분석Ⅰ. 서론Ⅱ. 전자상거래의 정의Ⅲ. 전자상거래의 특성Ⅳ. 전자상거래 시장 분류1. 전자상거래 제품판매 시장2. 전자상거래 환경구축 시장Ⅴ. 전자상거래가 미치는 영향과 문제점1. 전자상거래가 미치는 영향2. 전자상거래의 문제점1) 컴퓨터 이용자와 구매자의 불일치2) 기존의 구매습관3) 보안문제4) 통신 인프라5) 전자지불제도(Electronic Payment Systems)6) 소비자 신뢰(trust)문제 Ⅵ. 전

  • [졸업]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고찰
  • 목 차Ⅰ. 서 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 방법 2Ⅱ. 전자상거래의 개념 및 현황 31. 전자상거래의 정의 및 유형 32. 전자상거래의 특징 43. 전자상거래 장ㆍ단점 64. 전자상거래의 국내외의 현황 8Ⅲ.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121. 컴퓨터 이용자와 구매자의 불일치 122. 기존의 구매습관 123. 소비자피해와 전자상거래에 대한 신뢰 124. 통신 인프라 135. 전자지불제도 13Ⅳ. 전자상거래의 성공요인 및 활성화 방안 141. 전자상거래 성공요인 142. 전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