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광고] 공익광고의 이론과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과제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사회문제
Ⅲ. 이론적 배경
Ⅳ. 공익광고의 주제
1. 공익광고 주제 분석의 중요성
2. 주제선정의 문제점
Ⅴ. 귀인이론과 광고 메시지 수용자
Ⅵ. 광고와 언어의 수사학
Ⅶ. 수용자 특성으로서의 인지욕구
Ⅷ. 공익광고의 현황과 실태
1. 공익광고 개념과 법적 규정의 부재
2. 공익광고 관련 법규 부재의 문제
3. 공익광고협의회 공익광고의 방송 무료 편성
4. 공익성 광고의 제작과 판매방식
5. 공익광고협의회의 전문성과 집행력
Ⅸ. 공익 광고의 문제점
1. 정권의 홍보물 역할
2. 일반적인 계몽 수준
3. 낮은 노출 빈도
4. 실력있는 광고인의 참여 미흡
Ⅹ. 공익광고 사례 비교
Ⅺ. 공익광고의 향후 과제 및 방향
Ⅻ. 결론
- 본문내용
-
공익광고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에 앞서 광고(advertising)에 대한 정의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1948년 미국 마키팅협회(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에서 내린 광고에 대한 정의를 보면, "광고란 명시된 광고주에 의한 아이디어, 상품 또는 서비스를 유상(有賞)의 형식으로 非人的으로 제시 및 촉진하는 행위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미국 마케팅협회에서 내린 이 정의에서 「아이디어」란 말은 광고가 단지 기업의 상품 또는 서비스의 판매를 촉진하는 데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목적을 위해서도 활용될 가능성을 시사해주고 있다. 또한, J. S Wright같은 학자는 "광고는 대중매체를 통한 통제내지 제어된 확인 가능한 설득이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와 같이 설득커뮤니케이션 일종으로서 광고의 한 분파를 이루고 있는 것이 공익광고라 하겠다. 공익광고는 공공봉사광고라고도 하며 공공광고로 불리기도 한다. 공익광고의 개념은 사회, 문화, 지역적인 여건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미국의 Urdang은 "메시지의 수신자인 독자 또는 시청자(audience)를 위해 친선과 복지를 증진시킬 목적으로 매체에 무료로 실리는(방영 또는 게재)광고물"이라고 정의하였다. IAA에 의하면, "공익광고는 광고의 한 형태로서 일반대중의 지배적인 의견을 수용하여 사회. 경제적으로 그들에게 이득이 되는 활동 또는 일을 지원하거나 실행할 것을 권장하는 커뮤니케이션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우에조 노리오(植條則夫)에 의하면 "공공광고란 휴머니즘을 추구하는 광고다. 즉, 인간존중을 위해 주변에 있는 문제를 제시, 해결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미국 광고협의회(Advertising Council)는 "공익광고는 비정치적인 조직에 의해 운영되고, 불편 부당해야 하며 모든 활동에 연유되는 봉사활동은 자발적인 것을 원칙으로 삼는다. 따라서 어느 특정집단이나 지역, 종파를 막론하고 어느 특정대상의 이익을 배제하고 다만 전국민을 위해 광고를 실시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상의 공익광고에 대한 제 정의를 종합․정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공익광고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자 한다. 공익광고란 인간존중의 정신을 기본정신으로 하여 일반대중의 협력없이 해결할 수 없는 범 국민적 일상생활의 구체적인 제반문제를 광고가 지닌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이용하여 단순한 이윤추구가 아니라 공중의 복리(public welfare)를 실현하고자 국민을 대상으로 알기 쉽게 친근감을 주며 설득력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원론 A+받은자료]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경영학] 공연예술시장활성화를 위한 STP전략 분석
- 소비자심리학_소비자의 개인적 특성이 제품이나 브랜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사례조사
- 경영정보시스템_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세요
- Toss, 전자금융 전문기업 비바리퍼블리카 기업 성공전략과 위협 [Toss,토스,비바리퍼블리카,전자금융,인터넷은행,이승건]
- 대우푸르지오,환경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Cola war
- 세무회계-부가가치세의 카드사 대리납부 제도의 실효성에 대해 논하시오
- [마케팅](주)CLIO 클리오 화장품 마케팅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