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광고] 공익광고의 이론과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과제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회문제

Ⅲ. 이론적 배경

Ⅳ. 공익광고의 주제
1. 공익광고 주제 분석의 중요성
2. 주제선정의 문제점

Ⅴ. 귀인이론과 광고 메시지 수용자

Ⅵ. 광고와 언어의 수사학

Ⅶ. 수용자 특성으로서의 인지욕구

Ⅷ. 공익광고의 현황과 실태
1. 공익광고 개념과 법적 규정의 부재
2. 공익광고 관련 법규 부재의 문제
3. 공익광고협의회 공익광고의 방송 무료 편성
4. 공익성 광고의 제작과 판매방식
5. 공익광고협의회의 전문성과 집행력

Ⅸ. 공익 광고의 문제점
1. 정권의 홍보물 역할
2. 일반적인 계몽 수준
3. 낮은 노출 빈도
4. 실력있는 광고인의 참여 미흡

Ⅹ. 공익광고 사례 비교

Ⅺ. 공익광고의 향후 과제 및 방향

Ⅻ. 결론
본문내용
공익광고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에 앞서 광고(advertising)에 대한 정의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1948년 미국 마키팅협회(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에서 내린 광고에 대한 정의를 보면, "광고란 명시된 광고주에 의한 아이디어, 상품 또는 서비스를 유상(有賞)의 형식으로 非人的으로 제시 및 촉진하는 행위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미국 마케팅협회에서 내린 이 정의에서 「아이디어」란 말은 광고가 단지 기업의 상품 또는 서비스의 판매를 촉진하는 데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목적을 위해서도 활용될 가능성을 시사해주고 있다. 또한, J. S Wright같은 학자는 "광고는 대중매체를 통한 통제내지 제어된 확인 가능한 설득이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와 같이 설득커뮤니케이션 일종으로서 광고의 한 분파를 이루고 있는 것이 공익광고라 하겠다. 공익광고는 공공봉사광고라고도 하며 공공광고로 불리기도 한다. 공익광고의 개념은 사회, 문화, 지역적인 여건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미국의 Urdang은 "메시지의 수신자인 독자 또는 시청자(audience)를 위해 친선과 복지를 증진시킬 목적으로 매체에 무료로 실리는(방영 또는 게재)광고물"이라고 정의하였다. IAA에 의하면, "공익광고는 광고의 한 형태로서 일반대중의 지배적인 의견을 수용하여 사회. 경제적으로 그들에게 이득이 되는 활동 또는 일을 지원하거나 실행할 것을 권장하는 커뮤니케이션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우에조 노리오(植條則夫)에 의하면 "공공광고란 휴머니즘을 추구하는 광고다. 즉, 인간존중을 위해 주변에 있는 문제를 제시, 해결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미국 광고협의회(Advertising Council)는 "공익광고는 비정치적인 조직에 의해 운영되고, 불편 부당해야 하며 모든 활동에 연유되는 봉사활동은 자발적인 것을 원칙으로 삼는다. 따라서 어느 특정집단이나 지역, 종파를 막론하고 어느 특정대상의 이익을 배제하고 다만 전국민을 위해 광고를 실시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상의 공익광고에 대한 제 정의를 종합․정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공익광고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자 한다. 공익광고란 인간존중의 정신을 기본정신으로 하여 일반대중의 협력없이 해결할 수 없는 범 국민적 일상생활의 구체적인 제반문제를 광고가 지닌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이용하여 단순한 이윤추구가 아니라 공중의 복리(public welfare)를 실현하고자 국민을 대상으로 알기 쉽게 친근감을 주며 설득력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아동복지론 아동학대
  • 사례분석VI. 아동학대 보호사업의 문제점 및 향후 과제1. 관련법의 미비점 보안2. 홍보 강화를 통한 대국님 인식 전환3. 아동학대 예방센터의 확충 및 상당원의 전문화4. 다양과 서비스의 개발 및 제공5. 아동학대 예방 및 치료를 위한 가정 지원 서비스 강화6. 아동학대 개입원리1) 신고접수 단게에서의 원리2) 현황조사 및 사례판정 단게에서의 원리3) 서비스 제공단게에서의 원리4) 종결 및 사후관리 관계① 일차적 프로그램② 놀이치료③ 개인

  • [마케팅] 27가지 마케팅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 분석2) professional-tradesmen에서의 유통망 확보3) 다양한 Branding 전략 활용4) 새로운 브랜드 홍보5)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광고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10. 패밀리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1) 외부환경분석(1) 외식업 시장환경 분석(2) 경쟁환경 분석(3) 소비자 분석2) 아웃백의 내부역량 및 마케팅 전략 분석(1) SWOT(2) 아웃백의 차별화 전략(3) 아웃백의 성공요인 분석(4) 아웃백의 마케팅 믹스(7PS)(5) 아웃백의 향후 마케팅 전략11. 패밀리 레스토랑 T

  • [간접광고] 간접광고(PPL) 사례와 특성,바람직한 규제방향 모색
  • 및 방법위와 같은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점차 증가하고 있는 국내 방송 프로그램의 PPL 현황을 개별 사례를 통해 분석하고, PPL을 둘러싼 관계 당사자들의 입장을 정리해봄으로써 PPL에 대한 바람직한 규제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에 연구 대상은 2004년 이후 방송된 지상파 드라마, 예능 및 교양 프로그램으로 하며, 실제 관계자들의 입장은 KBS제작진 및 외주 제작사 올리브9과의 인터뷰를 참고하도록 한다.Ⅱ. 이론적 배경1. PPL의 개

  • [사회복지] 사회복지관의 현황과 문제점 개선방안
  • 사회복지관의 현황과 문제점 개선방안Ⅰ. 서론사회복지관은 1978년 정부의 지원이 시작되면서 사회복지사업법 개정(1983), 사회복지관 설치 운영규정 제정(1989) 및 도시서민 영구임대주택(아파트)단지내 종합사회복지관 설치 운영 기본계획(1989)이 수립되면서 급격하게 양적으로 팽창하여 1998년 9월 현재 전국에 305개의 사회복지관이 운영되고 있으며, 1992년부터 재가복지봉사센터가 사회복지관 부설로 현재 270개소가 설치 운영되고 있다. 특히 사회복지

  • [사회복지] 사회복지관의 문제점과 발전방안0k
  • 중심적 역할을 종합사회복지관이 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셋째, 가족의료서비스 및 지역사회보건서비스에 대한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종합사회복지관내 상설진료체계를 갖추거나 지역사회내 보건의료기관과의 연대를 통한 의료지원서비스체계구축이 필요하다. 넷째, 아동, 장애인, 노인등 요보호가족원의 보호 및 양육등 주간보호서비스의 확대와 활성화를 위해 종합사회복지관내의 공간확보가 적극 검토되어야하며, 시설설치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