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가 우리나라 경제를 할퀴고 간지도 수년이 지났다. 그 동안 우리나라 기업들은 '고비용 저효율'의 고질적인 문제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해온 게 사실이다. 하지만 글로벌이란 말이 보편화된 현재 한국기업들이 세계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선진국형 경쟁요소 확보를 필요로 한다. 포스코경영연구소에서 쓴 이 책에서는 한국기업들이 외국선진기업들과의 경쟁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지식격차를 줄이는 일, 즉 지식경영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도입이 필수라고 역설하고 있다.
지식경영이란 용어는 상당히 모호하고 쉽게 와닿지 않는 말인데 이 책에서는 지식경영이란 "조직이 지니는 지적 자산뿐만 아니라 구성원 개개인의 지식이나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발굴하여 조직 내부의 보편적인 지식으로 공유하고, 이의 활용을 통해 조직 전체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경이론"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무언가의 의도와 요구에 따른 의미나 가치를 지닌 데이
피터 드러커 박사의 마지막 통찰을 읽고 그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보고 여러 가지 생각의 줄기를 뻗어 보았다. 경영학의 대가인만큼 구구절절이 옳은말이고, 한줄한줄이 교과서에 실릴만한 내용이다. 여러권을 읽어서인지 다소 중복된 부분이 있긴 하지만, 그 내용의 훌륭함에 이의를 제기할 정도는 아니다. 경영학을 전공하거나 관련 분야를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피터 드러커라는 학자는 반드시 짚고 건너가야 할 다리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다.
경영실적향상을 위한 인력감축이 만성화 된 한국기업들에게 경종을 울리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세 번째, 기술력을 중시한다. 아니 정확히는 기술자를 중시한다. 책에 소개된 유니존에 대한 이야기는 나에게 가장 놀라움과 감동을 준 일화였다. 일본전산은 1974년 12월 어음부도를 맞았다. 납품했던 회사는 브러시리즈 DC모터를 제조하는 유니존이라는 회사였는데 당시로서는 상당한 액수인 약 300만엔의 규모였다고 한다. 일본전산의 창업 후 1년이 지날
경영자가 되어 실전과 유사한 모의 경영을 체험해 보는 과정 2) 변화 관리 : 기업경영을 둘러싼 시장 변화, 세계 경제 변화, 고객 필요 변화 등 다양한 환경 변화 속에서 변화의 당위성과 변화에 대응해야 하는 이유 그리고 스스로 변화를 받아들이고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일반적인 지식 전달.->장기적인 관점에서 아주 효과적인 프로그램. 중견 사원이나 예비 관리자의 교육으로도 쓰임. (3).업무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1) 프리젠테이
지식백과 장제스 蔣介石 (Basic 고교생을 위한 세계사 용어사전, 2002. 9. 25., 강상원)총통은 한민족은 아시아와 유럽전역을 지배한 우수한 민족이라고 칭찬하기도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 한민족의 역사를 왜곡하여 열등민족, 하등민족이라고 칭하는 것은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 한국역사가 축소*왜곡된 형태로 조작 날조된 것은 일제시대 이병도를 중심으로 한 친일파 중심의 역사교과서의 편성에 기인한다.
경영을 맡고 있는 CEO는 각각의 집단들이 오로지 똑같은 한 가지 결과를 생산하는 일에 집중하도록 해야한다. 이것이야말로 미래 CEO의 직무를 이해하기 위한 핵심이라고 저자는 강조한다. 그리고 기업가정신이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나라는 어느 나라일까? 드러커는 놀랍게도 우리나라고 한다. 그것은 40년전만해도 한국에는 기업이 전혀 없었는데 오늘날은 24개가량의 산업에서 세계 일류 수준이라고 예를 들고 있다. 무엇보다도 다음 사회에 필요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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