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방법론] 자기주도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자기 주도 학습의 이론적 근거
1) 인본주의 심리학
2) 듀이(J. Dewey) 철학
3) 구성주의
Ⅱ. 자기 주도 학습의 개념
1) 자기 주도 학습의 정의
2) 자기 주도 학습과 자기 조절 학습의 비교
3) 자기 주도 학습에 대한 오해
4) 자기 주도 학습의 필요성
Ⅲ. 자기 주도 학습의 특성
1) 자기 주도 학습의 특징
2) 자기 주도 학습자의 특성
Ⅳ. 자기 주도 학습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Ⅴ. 자기 주도 학습의 구성요인
1) 동기조절
2) 인지조절
3) 행동조절
Ⅵ. 자기 주도 학습의 기본 가정
Ⅶ. 자기 주도 학습의 교육적 적용
1) 자기 주도 학습 관련 수업모형
2) 자기 주도적 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
Ⅷ. 자기 주도 학습 프로그램의 실제
1) 자기 주도 학습 프로그램
2) 자기조절 학습프로그램이 학습부진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3) 자기 주도적 학습효과의 실제적 예
Ⅸ. 자기 주도 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Ⅰ. 자기 주도 학습의 이론적 근거

1) 인본주의 심리학
성인 교육에서 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개념은 주로 인본주의에 의존한다. 인본주의는 일반적으로 자유, 자율성, 그리고 개인적인 선택 등을 강조한다. 인본주의의 주요 가정은 다음과 같다.
① 인간의 본성은 본래 선하다.
② 개인은 자유롭고 자율적이다.
③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잠재력은 무제한적이다.
④ 자아개념은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⑤ 개인은 자아를 실현하려는 욕구를 가진다.
⑥ 실재는 각 사람들에 의해 규정된다.
⑦ 개인은 그들 자신과 다른 사람들 양자에 대해 책임을 가진다.

위의 가정에 따르면, 인본주의에서는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중요시하며 개인을 신뢰할 수 있는 대상으로 인정하고 있다. 즉 인간은 선천적으로 선하며 더욱 더 나은 세계를 위해 노력하고 자유롭게 활동하며 성장 발전을 위한 무한한 잠재능력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본주의는 심리학 분야에 영향을 미쳤는데, Maslow(1970)는 ‘자아실현’의 개념을 논하면서, 이것을 “재능, 능력, 잠재성 등의 충분한 이용 및 개발”이라고 보았다. Rogers(1961)는 ‘고객중심 치료’라는 접근을 통해 그 치료의 주요 목표가 고객의 자기주도성을 촉진시키는 것‘이라고 보고, 자기주도성은 “개인이 선택해서 그 결과로부터 배우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이성은, 오은순, 성기옥 -「새교수법」-교육과학사 (2006)
* 박영태,현정숙 -「자기주도학습력의 이해」-동아대학교 출판부 (2002)
* 심미자 -「자기주도적학습의 이해」-도서출판 열린 (2001)
* 송인섭- 「현장적용을 위한 자기주도학습」-학지사 (2006)
* Gugliemino.L.M.(1997). Development of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 Knowles,M,S(1975). Self-directed learning : A guide to learning and teachers. Chicago : Follet Publishing Co.


<참고논문>
* 이성규(2007) -자기조절 학습 프로그램이 학습부진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요약

* 강석근(2002) -프로젝트학습 적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
* 김광석(2001) -소집단별 마인드맵 지도가 자기 주도적 쓰기 능력에 끼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인천교육대학교
* 노희정(2001) -사회과교육에서 메타인지전략을 활용한 자기주도적 학습 프로그램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비교설명과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 논의[출처본문표기]
  • 학습모델과 교수학습 방법5)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평가3. 인본주의 학습이론1) 등장배경2) 이론의 가정3) 주요개념4) Maslow의 욕구위계론5) Rogers의 자기이론6) 학습모델과 교수학습 방법7) 인본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평가4. 구성주의 학습이론1) 등장배경2) 이론적 가정3) 주요개념4) 학습모델과 교수학습 방법5)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평가5. 행동주의, 인본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비교1) 비교설명2) 비교요약 표6. 자기주도적 학

  • 자기주도 학습전형의 특징과 구체적 전략00
  • 주도 학습이 학부모와 학생 교사들에게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실정이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과정에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켜 고차원적 수준의 행동적 복합성과 관련된 결과를 얻도록 하는 교수 및 학습방식이다. 자기 주도적 학습력의 신장이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게 된 것은 현대 사회의 특징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현대 사회의 지식의 양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었고 이렇게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지식을 과거의 학습 방법

  • 인본주의, 구성주의 학습
  •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3. 인본주의의 학습원리1) 자기주도적 학습학생 스스로가 자신이 학습할 것을 결정해야 한다는 원리이다. 학생의 필요, 욕구, 호기심등을 충족시켜 주는 것만이 진정한 의미에서 학습되며 그렇지 않은 것은 학습된다 해도 곧 망가된다. 학생이 원하는 학습활동을 학생 스스로 결정하고, 교사는 학습활동에 이용될 수 있는 정보와 장비를 제공한다. 학생들의 자발적인 내적 동기를 중요시한다.2) 학습방법에 대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0k
  • 성인학습및상담론3) 공통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0k교육학과 성인학습및상담론 3공통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Ⅰ. 서 론학교에서 공부뿐만 아니라 모든 일거수일투족이 학습의 연습과정으로 사람은 평생 동안 학습의 반복적으로 하고 있다고 볼 수

  • [2019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출처표기] 유치원 연수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본인이 속한 지역의 연수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정리하시오(교육청, 중앙교육연수원, 유아교육진흥원 등
  • 학습 회상 자극), 전개 단계(자극 자료 제시, 학습 지침 제공, 수행 행동 유도, 수행 결과 피드백), 정리 및 평가 단계(결과 평가, 향후 방향)를 거쳐 진행된다.셋째, 본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전략은 전문 강사를 통한 강의 뿐 아니라 참여형 교수학습 전략(사례 중심의 토론, 워크숍, 브레인스토밍 등)을 다양하게 사용한다.5) 평가본 프로그램의 평가는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설문지)와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사의 자기평가이다. 첫째, 평가방법은 4박 5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