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적응 활동 지도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3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이론적 배경
1. 적응활동의 개념
2. 적응활동의 특성
3. 적응활동의 목표
4. 적응활동의 내용
5. 적응활동의 운영
6. 적응활동의 지도
7. 적응활동의 평가
Ⅱ. 지도의 실제
1. 연간학습계획표
2. 각 활동별 설명
Ⅲ. 수업 설계의 개요
1. 활동 선정 이유
2. 지도상의 유의점
3. 기대효과
4. 활동 개관
Ⅳ. 교수 학습 지도안
Ⅴ. 수업 보조 자료
Ⅵ. 첨부 자료
Ⅶ. 마치며
- 본문내용
-
Ⅰ. 이론적 배경
1. 적응활동의 개념
적응은 주어진 환경에 자신을 맞추는 과정일 뿐만 아니라 자기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환경을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즉 적응이란 단지 변화하는 환경에 순응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창의적으로 개척하는 적극적인 의미까지도 포괄하는 용어이다.
이렇게 볼 때 특별활동 교육과정에서 적응활동은 바람직한 집단 활동에의 참여를 통하여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게 하고 자신의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줌으로써 건강한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돕고자 하는 교육활동이라 할 수 있다.
2. 적응활동의 특성
특별활동 중에서 적응활동은 초등학교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원만하게 적응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해주기 위한 활동이다. 따라서 적응활동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다.
첫째, 적응활동은 개인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도모한다.
적응활동에서는 기본적인 생활습관을 바르게 형성하고, 교우들과 협동활동, 단체활동을 통해 친교관계를 수립하는 데 초점을 둔다. 또한 학교 및 가정생활에서 부딪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상담을 통해 해결해 나가도록 한다. 이로 인해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리고 고학년으로 갈수록 진로탐색 및 정체성 확립에 초점을 두게 되는데, 이는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하기 위한 활동이다. 이와 같은 활동들은 학생들이 전인적 인간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