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적응 활동 지도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이론적 배경
1. 적응활동의 개념
2. 적응활동의 특성
3. 적응활동의 목표
4. 적응활동의 내용
5. 적응활동의 운영
6. 적응활동의 지도
7. 적응활동의 평가

Ⅱ. 지도의 실제
1. 연간학습계획표
2. 각 활동별 설명

Ⅲ. 수업 설계의 개요
1. 활동 선정 이유
2. 지도상의 유의점
3. 기대효과
4. 활동 개관

Ⅳ. 교수 학습 지도안

Ⅴ. 수업 보조 자료

Ⅵ. 첨부 자료

Ⅶ. 마치며
본문내용
Ⅰ. 이론적 배경

1. 적응활동의 개념

적응은 주어진 환경에 자신을 맞추는 과정일 뿐만 아니라 자기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환경을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즉 적응이란 단지 변화하는 환경에 순응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창의적으로 개척하는 적극적인 의미까지도 포괄하는 용어이다.
이렇게 볼 때 특별활동 교육과정에서 적응활동은 바람직한 집단 활동에의 참여를 통하여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게 하고 자신의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줌으로써 건강한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돕고자 하는 교육활동이라 할 수 있다.


2. 적응활동의 특성

특별활동 중에서 적응활동은 초등학교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원만하게 적응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해주기 위한 활동이다. 따라서 적응활동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다.

첫째, 적응활동은 개인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도모한다.
적응활동에서는 기본적인 생활습관을 바르게 형성하고, 교우들과 협동활동, 단체활동을 통해 친교관계를 수립하는 데 초점을 둔다. 또한 학교 및 가정생활에서 부딪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상담을 통해 해결해 나가도록 한다. 이로 인해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리고 고학년으로 갈수록 진로탐색 및 정체성 확립에 초점을 두게 되는데, 이는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하기 위한 활동이다. 이와 같은 활동들은 학생들이 전인적 인간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지도성 이론
  • 지도자가 되며, 지도자들은 모두 그러한 특성이나 자질을 지닌다. ⑥ Stogdill 의 지도성과 연관된 인간적 특성 (1904년~1947년 지도성 특성에 관한 연구)- 재능(capacity) : 지능, 기민성, 언어의 유창성, 독창력, 판단력 - 성취(achievement) : 학문, 지식, 운동경기의 성취- 책임(responsibility) : 신뢰, 솔선, 인내력, 적극성, 자신감, 성취욕- 참여(participation) : 활동성, 사교성, 협동성, 적응성, 유머- 지위(status) : 사회경제적 위치, 인기 특 성기 술상황에 대한 적응

  • 레크리에이션지도사 자기소개서 및 면접자료
  • 활동을 설계하고, 참가자들의 의견을 존중하며 개인별 적응과 성장을 지원합니다.8. 질문: 어떻게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대처하시나요?답변: 스트레스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저는 정서적인 안정과 긍정적인 마인드셋을 유지하려 노력합니다. 또한, 스트레스 관리 기술과 심리적 지원을 활용하여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문제 해결과 의사결정에 집중합니다.9. 질문: 어떻게 자신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성과를 도출하시

  • 성공적인 목회상담(서평)
  • 이론이나 상담의 유형 즉 격려 상담이나 권고상담 그리고 교회 상담과의 관계가 있었으며 주교재에서 언급하는 깊은 단계의 접근보다 목회적 측면에서 성공을 기대하는 점에서 이론적 원리보다는 실천적 입장에서 연관성이 있었다고 말할 수 있었다.Ⅴ. 종합적 견해상담학에 대한 깊은 관심과 열정으로 시작한 이번 학기를 통하여 상담의 이론과 그 실제에 대하여 다양한 문제들을 살필 수 있었음에 감사한다. 특히 현대사회가 복잡해지고 이에 따라

  • 유아 강박적 행동
  • 지도 못 올리게 하고, 정 씻기려면 만지지 말고 씻기라고?!게다가 팬티도 입지 않겠다, 바지는 골반에 걸쳐입겠다?!그런데, 이렇게 씻기 싫어하는 아이가 정리벽이 있다구요?외출하고 돌아오면 제일 먼저 하는 일은, 신발정리!그리고 자기 나름의 규칙을 정해 정리해 놓은 장난감 자리!게다가 나름의 정리 순서가 있어서 엄마가 무심결에 규칙과 다르게 정리하면바로 폭발!뿐만 아니다! 항상 욕실의 슬리퍼를 정리하고,내 전용 물 컵에, 아빠도 엄마

  • [정신건강론] 행동치료
  •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시그마프레스, 1996.2. 이인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나남출판사, 19953. 이화여대 사회사업학과 편, 집단사회사업 실천방법론, 서울, 동인, 19964. 상담 및 심리치료의 이해, Stephen Palmer 편저, 김춘경 이수연 최웅용 홍종관 공역, 학지사 아이소리 http://blog.naver.com/gjserom/40015724033http://blog.naver.com/cristy82/20007428773http://blog.naver.com/cristy82/20008211546http://blog.naver.com/mokpojsk/120012531856http://blog.naver.com/jjkkhh2232/5001111396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