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과 교수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회과 지리교육
(1) 의의
(2) 사회과 통합과 지리
(3) 지리학의 다섯가지 접근방법
1) 자연지리학
2) 지역지리학
3) 문화지리학
4) 역사지리학
5) 공간지리학

2. 지리의 학습지도
<1> 전통적 학습방법
(1) 의의
(2) 전통적 방법의 장․단점
(3) 전통적 방법의 과정
(4) 유의점
1) 교재의 취급상
2) 흥미유발
3) 교사의 음성이나 태도

3. 교수․학습의 이론적 배경의 방법

4. 지리학적 배경의 방법
본문내용
1. 사회과 지리교육

(1) 의의
지리는 사회과의 출발때부터 역사, 일반사회와 같이 사회과의 주요한 내용을 차지하였다. 그후 학문의 전문화에 따라 정치․경제․문화․인류․사회학 등 사회과학의 광범위한 영역들이 사회과 내용에 포함되었다. 이에 따라 학교교육 또는 사회과 교육에 있어서의 지리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아져 왔다. 그것은 제한된 교육과정상에서의 단위수나 시간수의 재정 등에서 불가피한 결과였다.


(2) 사회과 통합과 지리

① 사회과의 여러 학문영역이 완전통합을 과제로 하고 있으나 완전통합이란 요원한 실정이 다. 사회과 지리는 지리학이나 지리 교육의 목적을 사회과 교육의 목적에 부응시키면서 지리의 본직을 유지하도록 하여야 한다. 다시 말해 사회과라는 테두리 안에서 지리학의 특성이나 방법을 활용하여 사회과 교육을 달성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② 지리 교육의 주어진 학습 내용과 그 학습 방법에 한정될 때 좁은 의미의 지리 교육이 된다. 이것에 대하여 광의의 지리 교육은 지리 학습을 지배하는 여러 가지 관련조건을 포함한다. 좁은 의미의 지리 교육을 중층구조의 한 부분으로 하여 이것을 규정하는 여 러 관련조건을 포함한 지리 교육 전체 구조가 여기서 말하는 넓은 의미의 지리 교육이 다.
③ 교과로서의 지리는 지리학의 지리적 지식의 일부이다. 이것은 지리 학습 내용이 지리학 의 지리적 지식에서 선택된 것임을 의미한다. 지리학 습이 시작되기 전에 지리 교재로 서 학습내용이 선택되어진다. 그 선택은 지리교육의 목표에 따라 이루어지는 데 궁극적 으로는 이른바 이상적인 인간형성이다. 이 이상적 인간형성을 결정하는 것은 시대적 사 상, 이데올로기, 정치적 요구 등에 따르게 된다. 또 지리의 학습 시간수는 사회과의 학 습시간수의 총수에 따라 분배되며 결국은 수업 연한에서 산출된다. 이런 문제는 교육행 정, 교육제도에서 규제되는 결과이다.
④ 새로운 교육형태로서 지리학습에 이용되는 각종의 교구나 기기의 구입은 교육재정과 관 련된다. 지리 교실의 설치나 시설 또는 지리 담당 교사의 채용, 정원수도 교육 재정과 관련된다.넓은 범위의 지리 교육이란 지리 교육 실천상에 상위에 있는 지리 교육 목표 와 하위에 있는 관련 조건등을 총체적으로 포함한 것이다.

참고문헌
『사회과통합교과교육론』,김현석저, 형설출판사, 1999, pp303~32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암시적 교수법 레포트
  • 1. 교수법소개 이 교수법은 Bulgaria의 정신 의학 교육자인 Lazanov(1978)에 의해 개발된 암시적 방법(Suggestology)를 이용한 교수법으로 영어 학습의 조건을 중시하며 이 교수법의 학습이론에 내포된 이론적 배경은Authority, Infantilization, Double-planedess, Intonation, rhythm and concert pseude-passiveness,이다즉 우선 교사와 학습자 간의 관계에서는 신뢰가 있어야 하며 역할 분담이나 노래, 게임 등을 통해 학습자를 동심의 세계로 유도하고 직접적인 교수와 학습 환경이 동

  • 암시 교수법 레포트
  • 암시 교수법1.1 암시교수법의 특징음악적 리듬암시교수법의 가장 큰 특징은 음악을 학습 환경의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는 것이다. 음악과 음악적 리듬을 학습의 중심으로 두는 이유는 치료적 기능 때문이다. Gaston은 음악적 치료의 기능을 다음의 세 가지로 정의한다.① 인간관계의 설정과 유지를 촉진시킨다.② 음악 공연을 통해 자기만족을 높임으로써 자부심을 높여준다.③ 독특한 리듬의 잠재성을 이용하여 활기와 질서를 가져다준다.이 중 마지

  • 침묵식 교수법 레포트
  • 침묵식 교수법The Silent Way1.서론2.무언학습의 기원3. 무언학습법의 기본원리4. 무언교수법의 목적5. 무언학습법의 특징6. 무언교수법의 실제 현장 7. 학습자료8. 무언교수법의 수업 예9. 교사와 학생의 역할10. 교수법의 장점과 단점11. 한계점과 시사점 1.서론우리의 영어교육은 투입한 노력과 시간에 비해 만족하지 못한 것이 현실보다 성공적인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의 방법적인 측면이 매우 중요!!그렇다면?2.무

  • 토론식 교수법 레포트
  • 토론식교수법**목 차1. 토론식 교수법의 개념2. 토론식 교수법의 유형(1) 교수자 중심 토론법(2) 학습자 중심 토론(3) 사이버 토론3. 토론식 교수과정4. 토론식 교수법의 유의사항*1. 개 념토론식 교수법이란?학습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교수자 사이에 정보나 아이디어, 의견 등을 나누기 위해 서로 이야기하거나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탐구과정*2. 유 형교수자 중심 토론법학습자 중심 토론법사이버 토론*2. 유 형교수자 중심 토론법정

  • 강의식 교수법 레포트
  • ☆ 강의식 교수법강의식 교수법은 직접교수법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보편적인 교수법이다. 강의는 교수자가 주도적으로 학습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형태의 수업방법이다. 1.강의식 교수법의 적용강의식 교수법은 헤르바르트(Herbart)에 의해 체계화 되었다. 헤르바르트는 교수 단계를 크게 도입단계, 전개 단계, 정리단계로 나누었는데 이것이 오늘날 강의식 수업지도안의 모체라 할 수 있다. 효과적인 강의가 되기 위해서는 각 단계별로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