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특징, 정책동향과 문제점 및 향후 과제(오픈마켓 옥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의 마케팅 요소

Ⅲ. 전자상거래의 3가지형태

Ⅳ. 전자상거래의 특징

Ⅴ. 전자상거래의 파급효과 및 시장 잠재력

Ⅵ. 전자상거래와 전자화폐

Ⅶ. 전세계의 전자상거래 정책추진 동향
1. OECD
1) 관세 및 내국세
2) 인터넷 내용물 규제
3) 보안관련 암호화프로그램 및 기기 수출입 규제
4) 지적재산권 관련사항
5) 사생활 보호 및 개인정보 보호
6) 인터넷을 통한 정보, 전문서비스 분야 관련정책
2. UNCITAL(국제무역법위원회 : United Nations Commission on International Trade Law)
3. EU
1) 관세 및 내국세 문제
2) 인터넷 내용물 규제
3) 암호화 S/W 및 기기의 수출입 규제
4) 지적재산권 보호
5) 사생활 보호
6) 인터넷 하부구조 등 통신시장개방문제

Ⅷ. 오픈마켓 옥션의 사례
1. 사이트 URL주소
2. 경매 종류 및 방식
1) Partners Auction
2) 공동경매
3) 10원 경매
4) 1000원 경매
5) 묶음경매
6) 우리들의 중고세상
7) 옥션 모터스
8) 금융 플라자
9) 부동산 플라자
10) 수입명품 Shop
11) Gift Shop
12) Golf Shop
13) Art Shop
14) 6개월 무이자 Shop
3. 경매 진행 절차
1) 물품대금 입금하는 법
2) 물품 수령하는 법
3) 물품 반품하는 법
4. 부가 서비스
1) 자기 소개란 코너
2) My M-Auction
3) 관심 물품 보기란
4) 쇼핑 도우미 코너
5. 주요 수익원 - 수수료
6. 안정성, 보호장치 시스템
7. 사업전망

Ⅸ. 전자상거래의 문제점과 향후 과제
1. 전자상거래의 당면문제점
2. 문제점의 해결
1) 지불 서비스의 현황
2) 전자상거래 보안

Ⅹ. 결론
본문내용
한 경제체제로부터 또 다른 체제로의 변환은 기존의 체제에서 축적된 경제적 잉여의 활용을 위한 여러 가지 방면으로의 노력이 새로운 기술과 결합되면서, 새로운 형태의 경제주체, 경제활동 및 경제조직 등이 발생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철제도구의 사용이 농경사회의 정착을 가져왔었고, 증기기관과 공장제 생산조직이 결합되었을 때 산업혁명을 통하여 산업사회가 도래되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정보통신기술에 기반을 둔 전자상거래의 발전은 세계화된 경제환경 속에서 정보와 지식의 부가가치를 극대화하여 지식기반경제라는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에로의 변환을 초래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는 인터넷 또는 기타 전자적 네트웍상으로 제품과 서비스의 판매와 구매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직접적으로는 기존의 상거래의 효율성을 제고시킬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구매前 및 판매後 단계를 포함하는 가치창출체계의 전과정을 통해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기회를 성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특성, 고객의 존재와 필요, 그리고 가치창출체계의 기술적 및 경제적 특성에 대한 정보와 그것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그러한 정보와 지식에 따라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기업조직과 가치창출체계를 재편성하는 것이 기술적․경제적으로 가능해졌으며, 세계화된 시장은 이러한 과정에서 창출되는 경제적 부가가치의 크기를 더욱 증대시킴으로써 기업과 기업가에게 더 큰 유인을 제공하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전자상거래에서 성공적인 기업은 희소가치가 있는 정보와 지식의 활용과 축적에서 경쟁자보다 우월한 기업이고, 전자상거래가 성공적으로 발전하는 국가는 지적 자본의 보다 효율적인 활용과 축적을 통해 국제경쟁력의 제고를 꾀할 수 있다. 따라서, 전자상거래는 지식기반경제로의 이행의 촉매제이자 앞으로 지식기반경제의 핵심적인 경제활동양식 및 경제제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Ⅱ. 인터넷의 마케팅 요소

1992년 인터넷 상업화 허용이후 국내외적으로 많은 기업들이 인터넷을 통하여 마케팅 활동을 하고있는데, 인터넷 마케팅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공간적인 제약과 시간적인 제약이 없다는 것이다. 이용자들이 대부분 20-40대의 중산층, 고학력의 구매력 있는 정보 탐색형의 의견 선도자들이다. 또한 가장 구체적인 필요성을 느끼는 표적 집단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며, 광고비가 저렴하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광고 분량에 제한이 없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비즈니스모델론, 전자상거래] 과거, 현재의 전자상거래 수익모델과 향후 예상되는 전자상거래 수익모델
  • 특징이 현재 기업들의 수익모델의 기반이 되고 있다면 앞으로는 유비쿼터스 기술을 이용한 ‘융합’이라는 특징이 새로운 수익모델의 기반이 될 것이다. 본 보고서의 특징은 많은 자료를 이용하여 이러한 특징들을 분석하여 새로운 수익모델에 대한 단상을 제시한 것이라 하겠다.(과제 Ⅰ-1) 1995년~2000년 국내의 전자상거래 수익모델1. 인터넷 경매 모델 – 옥션(1) 인터넷 경매 모델이란? 다양한 학술 자료들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시작된 인터

  • 전자상거래 레포트
  • 및 성공사례 진정우리가 알아야 할 것이 국외 사이트들이다. 아직 우리나라의 전자상거래 사이트는 진정한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아니다. 고객을 진정으로 위하는 사이트는 찾아보기가 힘들다. 쇼핑몰 경우 판매가격이 그리 싼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서비스가 그리 좋다고 볼수도 없다. 우리보다 앞선 외국의 사이트들을 보면서 우리가 배울 점들을 알아보기로 한다. 결국 우리가 앞으로 지향해야할 것들이다.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시장 규모는 향후

  • [학사][호텔관광경영마케팅]외식업 CRM에 관한 연구
  • 및 개선방안의 도출실행된 CRM의 전술 프로그램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률이나 ROL(투자수익률)를 분석하고 실행과정에 노출된 문제점의 원인을 파악하여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단계이다.< 표 8 > 일반적인 CRM시스템 구축 단계Long Term Cycle현황평가ㆍ고객요구평가ㆍ시장환경평가ㆍ내부환경평가ㆍ외부환경평가-CRM전략계획 수립ㆍSWOT분석ㆍ목표수립ㆍCSF분석ㆍ업무프로세스분석ㆍ문제점 분석ㆍ업무실행계획 수립-Long Term CycleCRM정보시스템 구

  • [인터넷마케팅] 다음 커뮤니케이션의 블루오션 전략 UCC
  • 및 경쟁심화로 인하여 웹보드 게임 및 전자상거래 등에서 수익성이 하락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2. 환경 변화 동향① E-Marketplace의 성장 사이버상거래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겠지만,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거래규모는 내수부진 및 경쟁심화 등으로 ’00~02년 연평균 30%이상의 급격한 성장단계를 지나 향후 연 8%수준의 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이마켓플레이스 같은 오픈마켓시장의 성장률은 향후 2년간 20%이상의 높은 성장세를 보일

  • [국제경영론] M&A(기업인수합병)에 대해서
  • 사례 & 실패에서 성공으로의 사례- 텔레콤 분야의 적대적 M&A - 보다폰의 만네스만 인수- LG의 제니스 인수 실패 → 성공으로 전환사례4. 기타 분야에서의 사례- 1. 통신장비- 2. 통신서비스- 3. 소프트웨어- 4. 반도체- 5. 인터넷 Ⅶ. 교훈 및 시사점1. 성공적인 M&A를 위한 과제2. 우리나라의 M&A 활성화Ⅰ. M&A의 개요1. M&A 배경M&A라는 용어는 이제 우리 사회의 핫이슈(hot issue)로 자리 잡고 있다. 기업의 생존ㆍ성장전략으로써 M&A의 중요성에 대한 새로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