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면평가] 다면평가제도의 의의, 목적과 효과 및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다면평가란
Ⅲ. 다면평가의 의의와 실시근거
1. 의의
2. 실시 근거
Ⅳ. 다면평가의 목적
1. 조직의 핵심역량의 강화
2. 고객서비스의 증대
3. 팀 형성 강화
4. 참여문화 유도
5. 계층구조 축소 및 조직 유연성 증대
6. 직원의 성장에서 위해 요소에 대한 정보제공
7. 개발 수요의 측정
8. 차별과 편견의 축소
9. 성과측정의 기준
Ⅴ. 다면평가제도 도입의 긍정적 효과
Ⅵ. 다면평가 운영시 고려사항
Ⅶ. 다면평가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조건
Ⅷ. 다면평가제도 운영 사례
1. 정부기관
2. 민간기업
- 본문내용
-
인사관리에 있어서 평가는 매우 중요하다. 그 어떠한 이름과 내용으로 임금, 승진, 육성 등의 인사제도가 바뀐다 하여도 인사관리의 성패는 정확하고 수용성 있는 평가제도의 존재를 전재로 하기 때문이다. 평가의 정확도와 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지금까지 끊임없이 이어져 왔고, 그 내용은 평가내용(요소)의 변화, 평가/고과자의 훈련, 평가양식의 절차의 변화, 평가대상(개인과 집단)의 확산 등 여러 측면에서 나타났다.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근자에는 평가주체에 따른 평가방식의 다양화가 추구되고 있다. 거의 대부분의 조직에서는 전통적으로 상사에 의한 평가가 주를 이루어 왔다. 그런데 사회의 변화와 더불어 인사철학 뿐만 아니라 조직의 업무구조가 크게 바뀌다 보니 많은 조직에서 전통적 상사평가에서 벗어나 동료평가, 팀평가, 본인평가, 부하평가, 고객평가, 혹은 이들의 결합인 다면평가를 시도하고 있다.
다면평가는 한 평가대상자를 두고 다양한 수준과 측면에서 다양한 평가자가 평가하여 그 결과를 결합하는 평가방법을 일컫는다. 비록 평가절차는 조직마다 다르지만 대체로 피평가자를 잘 알고 또 그 평가결과가 피평가자에 의해 가치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사람에 의해 평가가 이루어진다. 보통 본인을 포함하여 상사, 동료, 부하가 평가하지만 때로는 공급자나 고객과 같은 외부인에 의해서도 이루어진다.
다면평가는 크게 개발목적과 평가 목적으로 대별된다. 이때 후자인 평가 목적인 평가에 기초한 관리목적이라는 의미이다. 그런데 이들 두 목적 중 전자가 후자보다 훨씬 큰 비중을 차지한다. 즉, 다면평가는 평가를 바탕으로 급여나 승진과 같은 관리상의 의사결정에 쓰이기보다는 평가대상자 개인의 개발과 성장을 증진코자 쓰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국내에서는 ꡐ다면평가ꡑ 혹은 ꡐ360°평가ꡑ라고 호칭되어 평가의 기법으로서 강조되지만, 영어로는 ꡐappraisal'이나 ꡑratings'라는 표현보다는 ꡐfeedback'이라는 표현이 훨씬 많이 쓰이는 데서 주된 용도를 즉, 다면평가가 평가의 목적보다 개발의 목적에 치중함을 알 수 있다.
Moses, Hollenbeck, 및 Sorcher(1993)는 360°평가라는 표현은 내용상 결코 새로운 것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뭔가 새로운 혹은 신비한 발견이 있는 것처럼 오도하는 문제를 지니고 있다고 한다. 그들은 360°혹은 다면평가는 내용상 지금까지 조직 내에서 항상 존재해 왔으며 단지 근자에 새로운 이론이 붙여졌을 뿐이라고 하면서, 이는 새 병에 있는 오래된 술과 같다고 한다. 그런데, 내용물의 새 술 혹은 헌 술 여부를 떠나서, 병이(360°혹은 다면평가라는 용어가) 새것임에는 틀림없으며 국외에는 물론 국내 조직에서도 다면평가의 활용은 급속히 확산되오 있다. 다면평가는 Fortune 500조직에서는 이미 일반화된 평가방법인데, Antonioni(1996)에 의하면 미국기업의 12% 정도가 완전한 360°평가를, 25%가 상향식 평가를, 그리고 18%가 동료평가를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비율은 계속 늘고 있다.
다면평가란 평가주체가 다양하다는 특성을 지니고 있는데, 어느 평가유형이 가장 좋으냐에
자료평가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alsrn***
(2010.06.05 18:26: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 [작가론]백운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 인문어학 「이옥설理屋設」,「주뢰설舟賂設」
- 이규보의 `경설` 작품읽기
- 대학생의 발음 실태조사
- [고전문학연구] 여성영웅소설의 특징 - 홍계월전, 방한림전
- 논문 작성법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