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두산인프라코어의 중국 진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ontents

■ Executive Summary
■ 머리글
1. 두산인프라코어의 소개
2. 중국 시장으로의 진출
2.1 중국 건설 기계 시장 분석
2.2 중국 진출 요인 분석
3. 중국 시장에서의 성공
3.1 중국 진출 연혁 및 성과
3.2 중국에서의 성공 전략 분석
4. 중국 속 두산인프라코어의 미래
4.1 예상되는 변화와 위기 요인들
4.2 향후 두산의 전략과 제언
■ 참고문헌

본문내용
Executive Summary
두산인프라코어는 1937년 조선기계제작소로 출범하여 현재는 한국 최대의 기계회사로서 중국을 ‘제 2의 Home Market’ 으로 만들겠다는 목표 아래 중국을 향해 공격적인 전략을 펼치고 있는 기업이다. 두산인프라코어가 속해 있는 시장은 중국의 건설 기계 시장으로 이 시장은 해마다 7.5% 성장률을 보여 온 세계 건설 기계 시장의 중심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고,이러한 시장의 매력도로 인해 전 세계의 유수 기업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두산인프라코어 역시 중국 건설 기계 시장의 미래를 밝게 보고, 독자 진출을 결정하게 되었으며 중국 건설 기계 시장의 성장, 기술 우위 등의 상호 보완, 글로벌 네트워크 효과 등을 두산의 진출 요인으로 분석할 수 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1940년 현지 법인인 중국유한공사를 설립하며 처음 중국에 진출하였으며, 현재는 지주 회사인 중국투자유한공사를 비롯하여 2개의 생산 법인과 3개의 판매 법인을 아우르고 있다. 두산인프라코어의 중국 내 성공전략의 핵심은 바로 현지화 전략으로 볼 수 있는데, 두산은 현지화된 조직을 기반으로 각 경영 활동 단계에 있어 현지화를 위한 일관적인 경영 전략을 시행하고 있다. 두산은 독자진출로 중국에 진입하여 의사 결정상의 신속함을 추구함과 동시에 일사 분란한 집행으로 최종 목표인 현지화를 위해 전력을 다하였다. 연안 지역인 엔타이에 공장 입지를 정함으로써 연안 대도시들의 폭발적인 건설 기계 수요를 흡수하고 부품 조달의 측면에 있어서는 시간 단축과 물류비용의 감소라는 효과를 동시에 거둘 수 있었다. 제품 생산에 있어서는 중국의 다양하고 극악한 자연환경과 중국인들의 민족적 특성에 맞추어 제품을 중국화시켜 중국의 건설 기계 시장을 장악하였다. 판매의 측면에서는 대리상과의 관계 유지에 주력하여 전국적으로 폭넓은 영업망을 구축하였고 굴삭기 담보 대출 제도를 도입하여 시장을 선점할 수 있었다. 마케팅으로는 중국인 수요 패턴에 맞춘 전시회 개최, 언론인 및 대리상 한국 초청, 사회 공헌 활동 등으로 인지도를 높이고 기업 이미지를 개선하는 효과를 거두었다. 또한 두산은 파견 직원들에게 중국어와 문화를 비롯한 중국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선행시킴과 동시에 현지 직원을 집중 육성함으로써 조직의 현지화를 전략의 중심으로 두고 있고, 이렇게 현지화된 조직은 다른 경영 활동들을 뒷받침함으로써 두산의 성공을 이끌어냈다.
참고문헌
『국제경영』 이장로, 신만수. 홍문사.
『사들이는 중국, 팔리는 한국』 김익수. 삼성경제연구소

참고 웹페이지

헤럴드 경제 (http://www.heraldbiz.com/)
매일 경제 (http://www.mk.co.kr/)
한국 경제 (http://www.hankyung.com/)
머니투데이 (http://www.moneytoday.co.kr/)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
두산인프라코어 (http://www.doosaninfracore.co.kr/)
두산인프라코어 중국법인 (http://cn.doosaninfracore.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두산중공업 마케팅분석
  • 중국 업체들의 급부상 등으로 세계 시장에서의 국내기업의 입지가 도전받고 있다. 이러한 세계의 시장 흐름 속에서 2000년 민영화 이후 꾸준히 발전 하고 있는 두산 중공업에 주목을 하게 되었으며 이에 기업의 마케팅 및 경영활동을 연구할 필요성이 제기 되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이 보고서에서는 담수/플랜트 산업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두산중공업을 중심으로, 두산중공업의 기업분석을 시작으로 마케팅전략에 대한 분석을 한

  • 두산인프라코어기업분석,두산인프라코어M&A,두산인프라코어해외진출사례,M&A성공사례,엠엔에이성공사례
  • - 목차 -두산인프라코어 소개1. 연혁p. 3-42. 사업 분야p. 4-5M&A 성공 사례 - 잉거솔랜드 인수 사례1. 잉거솔랜드 소개 및 인수 배경p. 5-72. M&A 과정p. 7-83. 두산인프라코어의 인수자금 조달방식p. 9-104. M&A의 전략적 성과와 효과p. 10-125. M&A 시사점p. 12자회사 진출 성공 사례 - 중국 진출1. 중국시장 진출 현황p. 13-142. 중국시장 진출 배경p. 14-153. 중국시장 진출 과정p. 15-164. 기회와 위협요인p. 16-185. 4p 전략p. 18-196. 현지화전략p. 20-217. 진출 성과

  • 두산 인프라코어의 글로벌 교육
  • 두산인프라코어는 한국 기계산업의 발전을 선도해 온 오랜 경험과 축적된 사업역량을 바탕으로 1990년대 들어 해외 진출을 본격화하였다. 1990년의 벨기에 생산법인에 이어 1994년 중국 생산법인을 설립하였고, 이후 세계 각지에 현재 생산/판매법인, 지사, 기술지원센터 및 부품센터, 그리고 대규모 딜러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다지게 되었다. 당시 설립한 해외 현지법인은 두산의 글로벌 경영을 이끌어 가는 핵심기지로 역

  • [인적자원관리] 두산의 경영혁신사례
  • 두산의 경영혁신사례Ⅰ. 두산그룹의 역사두산그룹은 국내 최초의 근대적 기업으로 꼽히며 역사는 한국 자본주의의 역사와 함께했다. 때문에 일련의 변천과정은 국내 기업의 전형적인 변천사를 보여줄 수 있는 사례로 연구가치가 높다. 아래의 서사는 두산그룹의 모태인 박승직 상점에서 2009년 5월 지주회사로서의 (주)두산 출범까지 100년을 거뜬히 넘는 두산의 연혁과 그에 대한 부연 설명이다.1. 창업의 대장정(1896~1949)1896년 서울 종로4가 배오개에

  • [국제경영] 두산 인프라코어의 M&A 성공사례
  • 두산인프라코어 입장 2005년 박용만(52) 두산인프라코어 부회장은 미국 잉거솔랜드사의 소형 건설 중장비 사업부문인 밥캣(Bobcat)을 눈여겨 본 후 강한 인수합병(M&A) 욕심에 사로 잡혔었다. 그 당시 두산인프라코어는 중국과 아시아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밥캣은 미국과 유럽시장에서 강세를 보이는 점과 두산인프라코어가 중대형 장비를 중심의 제품라인을 갖추고 있는 반면 밥캣은 소형장비 중심의 제품라인을 갖추고 있어 시너지 효과가 매우 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