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광고홍보]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PR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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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사례 1 _ 2010년 남아공 월드컵>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

Ⅰ. 사례 소개
Ⅱ. 사례 분석

<사례 2 _ F1그랑프리, 넬슨 만델라>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5

Ⅰ. 사례 소개
Ⅱ. 사례 분석

<사례 3 _ 블루 트레인>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8

Ⅰ. 사례 소개
Ⅱ. 사례 분석

<사례 4 _ 남아공 포도주 시음회>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0

Ⅰ. 사례 소개
Ⅱ. 사례 분석

<참고문헌>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2
본문내용
<사례 1 _ 2010년 남아공 월드컵>

Ⅰ. 사례 소개

2010년 월드컵을 주최하는 남아프리카공화국이 차기 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장담했다.
남아공의 타보 음베키 대통령은 10일(한국시간) 독일월드컵 결승전을 앞두고 독일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남아공대회에 대해 몇몇 사람들이 회의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나는 차기 월드컵이 성공할 것이라는 것에 대해 전혀 의심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일부 언론에서 남아공의 월드컵 개최 준비가 더딜 경우 국제축구연맹(FIFA)이 개최지를 옮길 수도 있다고 보도하고 있는 상황.
하지만 음베키 대통령은 "적절한 경기장과 교통 및 통신 시설, 주최의지 등 모든 면에서 성공적인 월드컵을 치를 수 있다고 확신한다. 우리는 아프리카가 다른 대륙만큼이나 책임을 이행할 능력이 있다는 것을 명확히 보여줄 것이다"며 대회 성공을 자신했다.
제프 블래터 FIFA 회장 역시 남아공 월드컵에 대한 지지의사를 분명히 했다. 블래터 회장은 2010년 월드컵이 "훌륭한 월드컵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차기 남아공 대회가 상업적으로도 역대 대회가운데 큰 성공을 거두게 될 것이라 주장했다.
[마이데일리 = 이석무 기자] - 남아공의 2010년 월드컵 유치

Ⅱ. 사례 분석

1. PR목표의 확립

1) 경제발전

- 월드컵과 같은 메가이벤트를 이용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자 지자체는 지역주민의 역량을 최대로 결집시켜 성공적으로 치르려고 한다(오익근, 1999). 스포츠 이벤트도 관광 매력물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미 관광목적지 마케팅 전략의 일부로 등장하였다(APEC-TWG. 2000). 국제 스포츠 이벤트는 개최국에 관광수입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국제 관광시장에서 형성된 긍정적 이미지를 더 한층 보강시켜 외국투자와 관광홍보촉진에 기여한다. 예를 들어, 1988년 캘거리 동계올림픽에 의해 캘거리의 지명도가 향상되어 지역홍보효과가 있었다(Ritchie & Lyons, 1990). 프랑스 월드컵 대회의 경우 산업전반에 걸쳐 매출 증가세가 나타났고, 낙후되어 있던 지방 도시들이 인근지역의 월드컵 개최로 활기를 찾는 등 지역 균형 발전에도 기여하였다.
참고문헌
1. 오익근(1999). 메가이벤트를 대비한 외래 관광객 유치방안. 『시정연구』(대구광역시). 19호. 381-417.

2. APEC-TWG(2001). Best practices in sport and recreation for tourism development with APEC economies.

3. Ritchie. B. & Lyons. M. M. (1990). OLYMPULSE: a post event: assessment of resident reaction to the XV Olympic Winter Games. Journal of Travel Reserch. 28(3): 16.

4. http://www.worldcupcenter.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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