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학습에서의 매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5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습에서의 매체의 역할
1. 교사주도형 교수
2. 학습자주도형 교수
3. 포트폴리오
4. 주제 학습
5. 원격 교육
6. 장애자 및 영재를 위한 교육

Ⅱ. ASSURE 모형
1. 개요
2. ASSURE 모형의 각 단계

Ⅲ. 매체의 종류와 특징, 장단점
1. 학습 자료
2. 시각 원리
3. 시각 자료
4. 비디오 자료
5. 오디오 자료
6. 컴퓨터
7. 멀티미디어29
8. 저작권

IV. 기자재 활용 및 설치
1. 주요 교육 기자재
2. 교단 선진화 기자재
3. 기자재의 안전
4. 시청각 기자재의 취급
5. 오디오 설치
6. 오디오 테이프 복사 및 편집
7. 프로젝트 설치
본문내용
Ⅰ. 학습에서의 매체의 역할

1. 교사 주도형 교수
① 제시 및 발표 - 정보 제공자가 구두 설명, 극화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학습자들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으로서 주로 정보 제공자(교과서, 테이프, 영화, 교사 등)에 의해 학습과정이 통제되는 일방향성 교수방법이다.

② 시범/시연 - 학습자들이 학습하게 될 기능이나 절차를 실제로 재연하는 방법이다. 양방향 상호작용이나 교사의 피드백과 함께 연습이 바람직한 경우에는 직접 교사의 참여와 개인지도가 시범/시연에 포함될 필요가 있다.

③ 반복연습 - 학습자들이 새로 습득한 기능을 연마하거나 이미 습득한 기능을 확인할 수 있도록 일련의 연습문제를 통해 학습활동을 이끌어 가는 방법이다. 반복연습이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연습 과정 중에 정답 반응에는 강화 피드백을 오 반응에는 교정적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④ 개인교수법 - 사람, 인쇄자료,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이 개인교수 역할을 하는 학습방식이다. 학습자에게 학습 내용을 제시하고 질문이나 문제를 주어 학습자의 반응을 이끌어 낸 후, 그 반응을 분석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학습자가 정해진 학습 성취 수준에 도달할 때까지 연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교육공학과 사이버교육
  • 교육을 다시 재구축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음 → 교육공학은 가장 기본적으로 교육에 공학적 요소를 가미하여 학습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② 교육공학의 의미1. 좁은 의미: 교육에서의 공학 = 산물로서의 공학 = 하드웨어적 교육공학 - 매체활용2. 넓은 의미: 교육의 공학 = 과정으로서의 공학 = 소프트웨어적 교육공학 - 학습이론+수업이론+매체. 체제접근의 등장⇒ 좁은 의미의 교육공학은 단순히 교육매체를 활용하는 것이고 넓은 의미의 교육공학

  • 교육공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 교육 공학 외 여러 분야와 관련된 전공 수업 및 프로젝트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보다 다양하고 폭넓은 전문 지식 및 기술을 지닌 유능한 인재로 거듭나겠습니다. 저는 앞으로 교육공학 전공을 살려 양질의 학습 자원을 개발하는 교육 설계자가 되고 싶습니다.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다양한 학습매체를 개발하고, 가장 적합한 학습 방법을 제시하는 일을 할 수 있는 기반을 귀교에서 쌓겠습니다.3. 졸업 후의 계획 저는 구체적으로 영상미

  • 학습도구(교구)관련법규 변천배경, 학습도구(교구)설계규칙, 학습도구(교구)활용조건, 학습도구(교구)교육용소프트웨어,오디오,비디오,슬라이드,OHP
  • 공학기술의 교육적 활용에의 무한한 잠재성에도 불구하고, 그 활용이 한국의 교육자들 사이에서는 널리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다. 매우 제한된 기회의 교육공학의 활용에 관한 교육이 시작되어가고 있다. 또 다른 장애물은 한국의 교육정책 입안자들이나 교육자들이 교육공학의 활용이나 그것을 통한 교수-학습과정의 개선에는 별 관심을 두지 않거나 매우 미온적이라는 것이다. 아마도 가장 큰 장애물은 새로운 학습매체나 기술의 도입이 종종 교사님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REPORT2001 초등 임용 기출 문제 유형 분석구분문항내용교육학개론19평생교육의 특징39교직에 대한 입장한국교육사21경당22조선시대의 서당23성균관 24일본식민지시대 우리나라 교육25홍대용서양교육사26Rousseau-에밀27조교제도의 보급28Horace Mann교육철학29Merleau-Ponty교사론38오천석 교사론교육공학6TV 연결매체8빔프로젝트교육과정51구안학습법53단위학교 교육과정 구성체제55쿠레레교수-학습론1문

  • [교육공학 논문비평] 구성주의와 교육공학의 재고
  • 교육공학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1. 구성주의적 학습환경 구축을 위한 교육공학의 역할 32. 컴퓨터 기반의 교육매체환경 ․ ․ ․ ․ ․ ․ ․ ․ ․ ․ ․ ․ ․ ․ ․ ․ 43. 교실수업과의 연계 ․ ․ ․ ․ ․ ․ ․ ․ ․ ․ ․ ․ ․ ․ ․ ․ ․ ․ ․ ․ ․ ․ ․ 5Ⅳ. 결론 및 논의 ․ ․ ․ ․ ․ ․ ․ ․ ․ ․ ․ ․ ․ ․ ․ ․ ․ ․ ․ ․ ․ ․ ․ ․ ․ ․ ․ 5 참고문헌 ․ ․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