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ZARA의 한국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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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ZARA 선정 이유

2. 환경분석
1) 글로벌 환경
2) ZARA의 글로벌 성공요인 요약분석
3) 국내 환경분석

3. 현지화와 표준화
1) 시장특성
2) 제품특성
3) 환경요인
4) 조직요인

4. 결론
본문내용
1. ZARA 선정 이유

“ZARA의 목표는 고객이 한번에 많은 제품을 사는 것이 아니다. 그들이 가능한 자주 사고, 매장에 들를 때 마다 새로운 것을 발견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ZARA는 1975년 스페인 가리시아의 한 거리에 위치한 작은 가게에서 시작해 현재는 세계 유수의 유명 브랜드들을 위협하는 Group Inditex의 간판 브랜드로 성장했다. 창립자 Ortega Gaona는 보통 품질의 최신 패션을 합리적인 가격에서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토대로 ZARA의 첫 매장을 오픈하였고, 1985년 지주회사인 Inditex를 설립함으로써 스페인 패션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1988년에 포르투갈 매장을 개설함으로써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을 처음으로 시도한 이래 1989년에는 뉴욕, 1990년에는 파리, 벨기에 등 유럽을 중심으로 중동, 남미, 일본 등으로 본격적인 세계화를 시도했다. 현재 유럽, 아메리카, 아시아, 아프리카의 400여 개 도시에 약 1000여 개의 점포가 개설 되어있으며, 외국에 위치한 점포들에 대한 매출의 비중이 65.8%를 넘어서면서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의 SPA형 브랜드들이 대부분 카피하고 있을 정도로 탁월한 디자인을 자랑하는 ZARA는 현재까지도 한국 시장에 진출하지 않았다. 세계 그 어느 나라에도 뒤지지 않을 만큼의 잠재적 패션규모를 가지고 있는 한국이라는 시장을 회색시장에 맡겨 두고 있는 것이다. 현재 국내 인터넷 사이트나 멀티숍 등을 중심으로 찾아보면 대부분 ZARA가 진출한 국가나 스페인의 스토어에서 물건을 떼와서 마진을 붙여 파는 형식이다.
이 거대한 브랜드의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성공원인을 알아보고, 한국 진출 시 현지화와 표준화를 어떻게 적용시켜야 한국 내에서 장단기적으로 유리할 지 분석 해 보겠다.

2. 환경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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