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월마트를 선정한 이유
2. 월마트 소개
3. 유통업의 전반적 상황
4. 월마트에 대한 분석
▶성공요인
▷인사
▷재무
▷MIS
▷생산
▷마케팅
▶강점
▶약점
▶기회
▶위기
5. 보고한 사례가 주는 시사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월마트를 선정한 이유
몇 달 전 세계적인 기업 월마트가 한국시장에서 철수한다는 기사를 접했다. 한국에서 실패한 이 기업이 어떻게 세계적인 기업이 된 것일까? 그들의 마케팅 전략이 왜 한국에서는 통하지 않은 것일까? 한국시장 진출 실패의 원인과 해외에서 성공하게 된 핵심 역량이 무엇이었는지, 앞으로 월마트 진출 방향은 어떠할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2. 월마트 소개
월마트는 1962년 미국 아칸소 주의 조그만 소매상으로 시작한 이후 경이적인 속도로 매출과 점포수를 늘려온 할인판매점이다. 월마트는 주요 경쟁자인 백화점들이 상당히 높은 마진을 붙여 제품을 판매하는 것에 반해, 자신의 구매가격에 단지 10~15% 정도의 낮은 마진을 붙이는 할인판매점으로 유통업계에 진출했다.
이렇게 1960년대와 70년대 사이에 월마트가 할인매장으로 유통업계에 진입한 것은 시기적으로 아주 적절하였다고 보인다. 이 시기의 소비자들은 과거보다 가격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얻을 수 있었고 먼 곳이라도 훨씬 싼 가격을 찾아 자동차를 타고 나가는 등 적극적인 소비성향을 보였기 때문이다. 그 결과 월마트의 총매출액은 1962년 1백만 달러였던 것이 1970년대에는 3천 1백만 달러가 되었고 80년대에는 12억 달러 90년도에는 260억 달러 94년에는670억 달러로 급격히 증가 하였다.
성장 초기 월마트는 인구가 많지 않은 지방에 점포를 만들기 시작하여 점차 도시 외곽으로 점포를 확장해 나갔다. 월마트가 초기에 주력한 지역은 미국의 중서부 지역으로 이 지역은 인구밀집지역이 아니어서 월마트의 진입 이전에 유통업을 주도해 왔던 k마트와 같은 백화점들이 점포를 많이 만들어 놓지 않은 지역이었다
참고문헌
▣ 유통업의 전반적 상황
- SSM(대형슈퍼마켓) 매장확대 - 대형슈퍼마켓 시장 달아오른다[서울경제 2007.03.07]
- 첨단시스템 도입 - 첨단기술로 무장한다[서울경제 2007.01.24]
▣ 성공요인
▷ 인사 - 마이클 버그달 월마트방식 中 인력 관리에 관한 전략과 전술
▷ 재무 - 마이클 버그달 월마트방식 中 비용 관리에 관한 전략과 전술
▷ MIS - Reference: 한재민, 경영정보시스템, 학현사
▷ 생산 - www.Kotra.co.kr, 물류 메거진(2002/5월), 삼성경제연구소
▷ 마케팅 - 다음 ․ 네이버 블로그, 삼성경제연구소
▣ 강점 - 삼성경제연구소
▣ 약점 - www.Kotra.co.kr, 물류 메거진(2002/5월), 삼성경제연구소
▣ 기회 - 매일경제 신문, 다음 블로그
▣ 위기 - 국민일보 쿠키뉴스 임성수 기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SCM]동대문 의류시장과 월마트의 물류시스템 비교분석
  • 동대문 의류시장과 월마트의 물류시스템 비교 분석2003.6.11*동대문 월마트 비교 분석논 문 의 구 성서 론연구의 목적 및 연구 방법과 범위를 서술공급사슬 관리에 대한 이론적 고찰, 구현기술제시 및 도입단계, 방법 파악Cross Docking, QR 시스템을 이용한 사례연구로 월마트의 물류관리와 동대문 의류시장의 물류관리를 통한 분석사례 분석의 시사점과 향후 연구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본 론결 론*동대문 월마트 비교 분석서 론연구의 배경 및

  • 마케팅전략에 따른 성공, 실패사례 분석
  • 기업경영의 이해 마케팅전략에 따른 성공, 실패사례 분석1. 월마트 한국진출에 대한 마케팅 전략 분석 (실패 사례)1.1 월마트 소개월마트는 친근함과 근면, 주인의식과 같은 모토를 기업정신으로 하는 기업으로서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통틀어 최대의 유통업체다. 월마트는 1962년 Sam Walton에 의해 Bentonville, Arkansas에 본사를 탄생하였다. 소도시에서 저가전략과 저비용, 공급업체와의 제후강화의 연계, 컴퓨터 시스템 등 신기술을 적극 도입 하였

  • [기업분석, 거원시스템, 월마트, 존슨앤드존슨, 경남기업] 거원시스템의 기업분석 예시, 월마트의 기업분석 예시, 존슨 앤드 존슨의 기업분석 예시, 경남기업의 기업분석 예시 분석
  • 거원시스템의 기업분석 예시, 월마트의 기업분석 예시, 존슨 앤드 존슨의 기업분석 예시, 경남기업의 기업분석 예시 분석Ⅰ. 개요Ⅱ. 거원시스템의 기업분석 예시Ⅲ. 월마트의 기업분석 예시1. 동맹전략1) P&G와의 전략동맹 배경 2) 월마트의 메이커에 대한 전략동맹 제안 3) 대립에서 동맹관계로 4) P&G가 월마트에 전략동맹을 성립시킨 이유 5) 전략동맹을 성공시키는 요인 2. SWOT 분석 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Ⅳ. 존슨 앤드 존슨의 기업

  • [기업전략]애플사, 삼성전자의 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 풀무원, G마켓의 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 HP, LG생활건강의 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 LGT, 월마트의 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 분석
  • 대한 공격적 경영1) 원동력2) 내용Ⅷ. 월마트의 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1. 동맹전략1) P&G와의 전략동맹 배경2) 월마트의 메이커에 대한 전략동맹 제안3) 대립에서 동맹관계로4) P&G가 월마트에 전략동맹을 성립시킨 이유5) 전략동맹을 성공시키는 요인2. SWOT 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참고문헌Ⅰ. 애플사의 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강력한 그래픽 기능과 함께 운영체제 면에서 윈도우와 메뉴, 마우스와 아이콘을 사용함으

  • [국제경영] 월마트의 한국시장 실패 요인 분석
  • 1.월마트의 일반적인 경영방식( 미국 내에서의 월마트의 성공요인 분석 )월마트는 1970년대에 남부지역에 229곳의 점포를 소유한 중소규모의 소매유통업체였다.당시 북미 지역의 최고 업체는 k마트 였는데 k마트는 1979년 당시 1891곳의 점포를 소유한 최대 업체 였다. 그 당시 대형 할인점의 입지조건중 하나로 지역 인구가 10만명 이상이라는 조건이 있었는데 월마트는 그 개념을 깨고 중소도시로의 진출을 시도했다. 시내 중심가의 비싼 땅에 할인점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