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주요 이슈와 성공요인 및 경쟁력강화 방안 분석(성공 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1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의 개념
1. 협의의 개념
2. 광의의 개념
Ⅲ. 전자상거래의 특성
1. 개방성
2. 상호작용성
3. 편재성(Ubiquity)
4. 저렴한 비용
5. 시간, 공간 제약의 제거
6. 정보교환지원
7. 기업의 측면에 있어서 긍정적인 특성
8. 소비자의 측면에서 전자상거래의 긍정적 특성
Ⅳ. 전자상거래 절차
Ⅴ. 전자상거래 물류배송
Ⅵ. 전자상거래와 전통상거래의 비교
1. 상품(products)
2. 참여자(Market Participants)
3. 거래절차(Market Processes)
Ⅶ. 전자상거래와 경제의 효율성
Ⅷ. 전자상거래의 주요 이슈
1. 조세
2. 소비자 보호
3. 정보내용 규제
4. 지적재산권 보호
5. 개인정보 보호
6. 보안
7. 전자서명 및 인증
Ⅸ. 전자상거래의 성공요인
Ⅹ. 전자상거래 조세관련 기반환경 조성
1. 국제적 또는 선진국 동향
1) 관세
2) 내국세
2. 국내현황 및 문제점
1) 관세
2) 내국세
3) 국가전략
Ⅺ. 전자상거래 성공 사례
1. 델컴퓨터
2. 시스코 시스템즈
3. 세광알미늄(주)
Ⅻ. 전자상거래의 경쟁력강화 계획
1. 전자상거래의 일반적 발전 방향
1) 상품의 측면
2) 시장참여자의 측면
3) 시장경로의 측면
2.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향과 계획
1) 정부의 정책과제
2) 전략적 제휴
3) 인적 자본투자
4) 정보화
5) 디자인
6) 유통 판매
7) 표준화
ⅩⅢ. 결론
- 본문내용
-
오늘날 기업들은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기업모델의 창출 및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를 수행하고 있다. 기업들은 새로운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조직내, 조직간의 서로 다른 영역뿐만 아니라 소비자 및 공급업자들을 직접 연결하여 제품의 생산, 마케팅, 선적, 판매, 사후관리 등의 기업 활동 전반에 걸쳐 보다 많은 부가가치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컴퓨터, 인터넷등의 정보기술이 성장 및 발전해 감에 따라 가상공간(Cyberspace)에서 기업간(Business-to-Business)또는 기업과 소비자간(Business-to-Customer)의 상거래 활동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전자상에 이루어지는 거래인 전자상거래에 대한 정의는 여러 가지로 논의되고 있지만, 특정 제품 및 서비스가 생산되어 고객에 전달되기까지의 전 과정을 정보기술에 기초해 통합한 새로운 형태의 상거래시스템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상거래시스템은 소비자와 공급자간, 공급자와 공급자간, 국가와 국가간등 모든 거래관계에 적용될 수 있다. 따라서 전자상거래는 인터넷, EDI, E-mail 등 다양한 개별 정보기술을 통합, 비즈니스와 관련된 각종 정보를 자동적으로 교환함으로써 비즈니스 방식을 재창조하고 비용 절감과 고객만족등을 통해 궁극적으로 기업 이윤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새로운 거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광의의 전자상거래는 전자적인 형태로 상거래를 행하는 것을 의미하며 기업과 소비자간, 기업과 기업간의 거래(EDI, 전자 카달로그, 전자 쇼핑몰 등), 그리고 CALS를 포함하는 의미로 정의할 수 있다. 협의의 개념으로는 기업과 소비자간의 전자적 상거래를 의미하며, 이러한 유형은 인터넷, 텔레마케팅, TV쇼핑 등 여러 유행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인터넷에 기반한 상거래로 정의를 한다. 전자상거래는 정의상, 인터넷으로 제한될 필요는 없지만 현시점에서는 인터넷 때문에 출현된 새로운 기회로 인식하는 경향이 많으며 인터넷보급의 확산과 함께 궁극적으로 정보화 사회에서의 필수불가결한 경제 행위의 한 요소로 정착이 되고 있다. 지금까지는 인터넷 전자상거래를 전자상거래에 포함된 개념으로 사용하거나 동일하게 다루어왔으나, 현재 인터넷 사용이 급증함에 따라 인터넷을 통한 기업과 소비자간의 상거래가 점차 확산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의 이용매체로서 인터넷의 비중이 높아지는 추세이다. 또한 앞으로 인터넷상의 전자상거래가 기업에게 잠재적인 시장을 제공할 것으로 예측되며, 이에 따라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가 전자상거래의 중심에서 논의될 것으로 보고,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의 개념으로서 인터넷 전자상거래라는 용어로 통일하고자 한다. 인터넷 전자상거래라 함은 전자상거래에서 협의의 개념으로서 기업과 소비자간에 일어나는 주문, 생산, 배송은 물론 자금결제까지 모든 비지니스 업무를 인터넷을 통해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PC 보급의 확대 그리고 인터넷 사용인구의 급증에 따라 쇼핑몰, 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의 의미, 요건,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 목표, 환경변화,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 연구 사례, 향후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 내실화 방향
- 기업 EC(전자상거래)의 개념, 성격, 기업 EC(전자상거래)의 선행연구, 기업 EC(전자상거래)의 동향, 기업 EC(전자상거래)의 비즈니스모델, 기업 EC(전자상거래)의 선결요건, 기업 EC(전자상거래)의 기대효과 분석
- 전자상거래 레포트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 시장분석과 장단점 및 향후 전망 고찰
- [통상정책] 중소기업 수출경쟁력 강화와 종합상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