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사례를 바탕으로 한 귀농 성공요인 분석 귀농 성공요인, 귀농 성공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한 귀농 성공요인 분석
- 목 차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선행연구의 검토
3. 연구내용 및 방법
Ⅱ 귀농의 정의 및 현황
1. 귀농의 정의 및 유형
2. 귀농의 특징과 실태
3. 우리나라 귀농의 현황
Ⅲ 국내 · 외의 귀농 사례
1. 국내 귀농 유형별 성공사례
2. 국내 귀농 실패 사례
3. 일본 귀농 지원 사례
Ⅳ 국내 귀농의 성공요인과 해외의 시사점
1. 국내귀농의 성공요인 분석
2.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한 유형별 귀농의 시사점
3. 일본귀농 지원의 시사점
Ⅴ 요약 및 결론
Ⅵ 참고 문헌 및 사이트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과거 우리나라는 농업 중심의 사회로서 대부분의 노동인력이 농촌에 머물러있었다. 하지만 1980년 후반부과 1990년 시작을 기점으로 급속한 도시화가 이루어지면서 농촌에 있던 많은 노동인구는 도시로의 이주를 택했다. 이에 따라 농촌인구는 점점 감소하기 시작했으며 현재 젊은 인구가 대부분 빠져나간 농촌은 노인 인구만 남아 영세하게 농사를 짓고 있는 실정이며, 아직 까지도 여전히 농촌 공동화 현상으로 꾸준히 농촌인구가 도시로 유출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들이 지속되면서 농촌 인구는 점차 고령화 되었고 오늘날의 농촌은 성장 동력과 활력 모두 잃어버리게 되었다. 농촌에서 이루어지는 농업은 자체적으로 중요한 다원적 기능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사회에서 아주 중요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삶의 가장 기본이 되는 산업인 농업이 이루어지는 농촌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지금이라도 농촌에 젊은 귀농자들의 귀농을 유도하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
또한 최근 세계 대부분의 나라가 개방된 경제 무역을 함으로서 각종 무역 협정과 국가간 FTA 체결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가 간 이루어지는 개방 무역 속에서 우리나라 농업이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농촌에 새로운 인력들이 투입되어서 새로운 부가가치 농업을 일구어 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다. 세계 농업의 경쟁 속에서 국내 농업이 경쟁력을 가지려면 농산물의 획기적인 품질 개선과 가격경쟁력이 가장 요구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농촌에 젊은 인력의 투입이 절실하다.
위와 같은 이유에서 현재 농촌으로의 귀농 장려는 가장 시급한 사항이다. 농촌에 젊은 귀농자들이 증가한다는 것은 농촌에 새로운 활력이 불어넣어진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현재 농업으로의 귀농은 사회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오늘날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도시인들은 심리적, 육체적으로 지쳐가고 있다. 꽉 막힌 도시의 그늘 속에서 늘 반복되는 직장생활을 주된 이유로 삶에 무료함을 느끼는 현대인들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동시에 도시민들이 받는 심리적 스트레스 수치 역시 높아지고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병원을 찾은 이들 역시 증가하고 있다.
갑갑한 도시화 생활 속에서의 생활은 자연의 맑은 공기를 비롯해 탁 트인 풍경에 대한 도시민들의 갈망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한 원인이 되었고 이는 자연 그대로가 우리를 반겨주는 농촌으로 여가생활을 즐기러 가는 도시민들의 숫자가 증가하는데 가장 큰 원인이 되었다. 또한 도시에서의 각박한 삶과 직장을 포기하고 자연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귀농을 결심하게 하는 주된 원인으로 작용 하였다. 이에 기존 직장을 포기하고 귀농을 결심하는 젊은 귀농자의 숫자는 해마다 차츰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때 귀농을 결심하는 사람들 중에는 무료했던 도시 삶을 접고 자연에서 직접 땅을 일구고 작물을 생산하며 살아가는 자급자족을 목표로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최근 젋은 귀농자들의 성공사례들이 각종 매체들을 통해 이슈로 소개되는 일이 빈번해 짐에 따라 귀농을 통한 자신의 창업과 성공을 목표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귀농하는 모든 사람들이 한 번에 성공을 거며 쥐는 일은 극히 드물다. 하지만 우리가 접하는 매체에서는 귀농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를 중심만 소개하기 때문에 귀농을 결심하게 되는 사람들이 ‘귀농하면 모두 성공한다’ 라는 막연한 생각을 가지고 귀농에 뛰어드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귀농의 성공 사례를 여러 측면에서 분석 하여 현재 귀농에 성공한 귀농자들이 어떤 요인들을 바탕으로 성공에 이르게 되었는지를 귀농 유형별로 분석하고 구체적인 귀농의 성공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선행연구의 검토
먼저 본 연구를 진행하기에 앞서서 우리조는 다음과 같은 선행 논문들을 검토 하였다.
농업전망 : 녹색성장과 농업·농촌의 새로운 활로. 2010, 1-2,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귀농자의 안정적 정착방안에 관한 연구 : 곡성군을 중심으로. 2009, 이시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방행정론] 경상남도 SWOT분석을 통한 전략 제안
  • 한 전략 제안목차Ⅰ. 서론(권나영, 정가영)1. 연구의 배경2. 연구의 중요성3. 연구의 방향성Ⅱ. 본론1. 경상남도의 개요1) 지리적 특징(정가영)2) 인구 특징(정가영)2) 경제적 특징(권나영)3) 정치적 특징(이종혁)2. 경상남도의 요인1) 경상남도 정부의 장점(심고은, 오수영)2) 경상남도 정부의 약점(심고은, 오수영)3) 경상남도 정부의 기회요인(김경현, 박재환)4) 경상남도 정부의 위협요인(김경현, 박재환)3. SWOT분석1) SO전략귀농촌 꽃 신도시(오수

  • [사회복지] 농촌문제의 해결방안
  • 사례와 경험은 하지 못하였기에 발표내용에 있어 많은 한계가 있기에 양해 말씀 드린다. 문헌자료를 조사하면서 오늘날의 농촌의 현실이 진정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어며, 이 문제를 풀지 않고서는 우리가 더 나은 사회복지 실현에 기여함에 있어 뿌리가 튼튼하지 않게 된다는 사실을 직시하는바 국민적, 국가적차원에서의 농촌문제에 대한 전면적 대응으로 해결해야 할 것이다. 농촌은 보편적 인간삶의 본질적 바탕이 되는 터전이며, 가장 낙후되고

  • 최근 건축의 트렌드 분석을 통한 하우스토리의 성공적인 아파트 기획을 위한 전통마케팅 전략
  • < 최근 건축의 트렌드 분석을 통한 하우스토리의 성공적인 아파트 기획을 위한 전통마케팅 전략 >< 목차 > Ⅰ. 초록 Ⅱ. 서론 1. 조사배경 및 목적 2. 조사범위 및 방법Ⅲ.아파트의 배경 및 발전과정 1. 아파트의 배경2. 아파트의 발전과정3. 특성분석Ⅳ. 아파트의 최근 트렌드 1. 주상복합2. 디자인3. 웰 빙4. 해외 사례5. 최근 트렌드 분석Ⅴ. 상품기획 1. 향후 트렌드 방향2. 입지 장소3. 상품기획Ⅵ. 마케팅 전략 1. SWOT 2. STP 3. 마케팅 전략Ⅶ.

  • [인류와 식량] 식량과 문화 - 웰빙문화의 한계점과 해결방안
  • 한 허위과장 광고로 과소비 조장하고 있으며. 특히, 식품광고의 경우 천연과즙이 아님에도 천연인 것처럼 강조하거나, 상반된 이미지를 활용해 제품에 대한 환상을 심어주는 등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27일 환경정의 광고감시단 ‘참말해’는 지난 5월부터 8월까지 5개월간 웰빙 문화관련 각종 TV광고와 일부 TV 프로그램을 모니터링 한 결과를 발표했다.환경정의의 분석경과에 따르면 식품분야 광고는 웰빙 문화 중 ‘건강’분야가 초미의

  • [일본경제] 일본의 산업지역 형성과 그 변화분석
  • 바탕으로 저마다 독특한 산업지역을 형성, 발전시켜 왔다. 특히 이번 보고서에서는 동양에서 가장 빠른 근대화에 성공하고 대규모의 전쟁을 치렀으며, 패전 이후에도 눈부신 경제성장으로 미국에 이은 세계 제 2의 경제대국으로 성장한 일본의 산업화와 산업지역 형성을 중점적으로 분석하고, 나아가 한국의 그것과는 어떻게 비슷하고 다르며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알고자 하는 것이 본 발표의 목적이라고 하겠다.)2. 본 발표에서 다루고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