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EC(전자상거래)의 개념, 성격, 기업 EC(전자상거래)의 선행연구, 기업 EC(전자상거래)의 동향, 기업 EC(전자상거래)의 비즈니스모델, 기업 EC(전자상거래)의 선결요건, 기업 EC(전자상거래)의 기대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업 EC(전자상거래)의 개념

Ⅲ. 기업 EC(전자상거래)의 성격
1. 경영자 정보를 제공
2. 오픈 멀티 벤더(Open 형태이며, Multi-Vendor가 지원)
3. 시스템의 설치와 실행의 신속성
4. 원장형 통합 데이터베이스
5. 차이분석(Gap Analysis)에 의한 기능추가
6. 다중언어, 다중통화 지원 가능
7. 전자자료 교환과 전자 거래 대응이 가능

Ⅳ. 기업 EC(전자상거래)의 선행연구

Ⅴ. 기업 EC(전자상거래)의 동향
1.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세계현황
2. 미국의 현황
3. 국내 현황

Ⅵ. 기업 EC(전자상거래)의 비즈니스모델
1.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
2. 비즈니스모델의 성공요인
1) 독특한 모델과 기회선점
2) 컨텐츠
3) 수익창출
4) 고객관리
5) 지속적 변화
6) BM 보호장치

Ⅶ. 기업 EC(전자상거래)의 선결요건
1. 상거래의 유형과 특징 분석
2. 전략상품의 개발
3. 구축전략 요소와 주요 항목
4. 보안과 안전성 확보

Ⅷ. 기업 EC(전자상거래)의 기대효과
1. 기업(공급자) 측면
1) 긍정적 효과
2) 부정적인 효과
2. 소비자측면
1) 긍정적 효과
2) 부정적인 효과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터넷을 통해서 전자상거래는 신속하게 변화하고, 개방화되고, 참여 구성원들의 수가 날로 증가하는 범세계적인 시장으로 급속하게 확대되고 있다(Beltz, 1998). 전자상거래가 가지고 있는 개방적이고 범세계적인 특성 때문에 시장 구성원의 수와 규모 그리고 구성원들이 세계 시장에서 경쟁하는 방법적인 측면에서 시장의 규모는 확대되고 시장 구조는 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털 제품들은 실시간으로 국가간에 전송될 수 있고, 소비자들은 일년 365일, 하루 24시간 언제나 쇼핑하는 것이 가능하고, 기업들은 점차 국제적인 온라인 경쟁 시대를 맞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장은 과연 얼마나 크고 얼마나 세계적인가?

인터넷은 기업들이 해외 시장을 접근하는 것을 저해할 수 있는 물류 및 마케팅 장벽의 대부분을 없앰으로써 기존 시장의 확대를 지원하고 있다. 많은 중소기업들은 인터넷을 해외 시장을 개척하거나 해외 시장에 자신들의 존재를 알릴 수 있는 “기업-대-기업간” 도구로서 사용하고 있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전자상거래가 중소기업들이 범세계 시장을 접근하는 것을 촉진할 수 있는 가능성은 호주를 비단길 위에(Putting Australia on the Silk Road)(호주 외교무역청, 1997) 라는 보고서에 담겨 있는 여러 가지 사례 연구를 통해서 살펴볼 수 있다. 전자상거래는 전자 우편, 원격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비디오 연결 등을 통해서 해외에서 사업을 운영하는데 소요되는 거래 비용과 정보비용을 절감시켜 주고, 고객-공급업체간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는 저렴하고 효율적인 방법을 제공해 준다. 또한 전자상거래는 기업들이 자신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광고하고, 배달하고, 지원하는 혁신적인 방법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전자상거래는 디지털 제품과 서비스의 배달 방법을 급속하게 변화시켜 새로운 판매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가장 좋은 사례는 소프트웨어를 인터넷을 통해서 전송하는 소프트웨어의 전자적인 배포이다. 아직 소프트웨어의 전자적인 배포가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소프트웨어의 국제 무역 부문에서 급속하게 성장할 가능성은 매우 높다. 인터넷을 통해서 소프트웨어를 판매하는 주요업체들 가운데 해외 고객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들은 매출의 1/3정도를 수출한 것으로 추산된다(OECD, 1998d). 금융 서비스, 교육, 의료 서비스, 향후에 출현할 기타 서비스 등을 포함한 다른 서비스들도 전 세계적으로 거래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인터넷상에서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는 범세계적인 시장을 접근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하지만, 언어, 운송비용, 특정 지역에서의 명성, 네트워크 접근 비용 및 용이성 등과 같은 요소들은 이러한 가능성을 어느 정도 감소시키고 있다. 예를 들면, 자동차는 공산품이고, 가격이 비싸고, 판매 후 서비스가 필요한 비표준적인 제품이기 때문에 전 세계적인 차원에서 전자적으로 판매되지 않고 있다.
참고문헌
김성수(1999) : 중소기업 전자상거래시스템 구축전략, 한국정보처리학회
김철호, 윤광운(2011) : 전자상거래, 삼영사
권순동(2010) : 기업 간 전자상거래 지배구조의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벤처창업학회
송광한(2004) : 기업간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연구, 경희대학교
정인근(2001) :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확산 요인, 한국중소기업학회
최정현(2002) : 중소기업 전자상거래 활성화 예측 정보화모델 실증연구, 한국전자상거래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RP개념 및 특징
  • 개념도 임.이러한 통합 데이터베이스의 전제 조건은 사내 정보의 표준화와 정보발생원(Information source)에서 완전한 데이터 입력이 보장되어야 하는 것임.업무/부문별로 구축된 정보 혹은 정보흐름은 전사차원의 정보공유화를 전제로 재설계 되어야 함.5.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BPR 정보기술(IT)을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기존의 업무프로세스를 혁신적을 셜계함으로써 고객만족을 창출하고 내부 효율성으로 극대화하여 기업 경쟁력을 비약적으로 증진

  • [전자무역론 공통] 1 전자무역의 개념과 구성 요소에 대해 기술하시오 2 전자무역의 효과에 대해 정리하시오
  • 전자상거래 법률과 규제, 정책환경을 개발 및 사용할 것을 장려하고 있다. APEC의 조항들은 기본적으로는 해당 회원국들의 지역적 특성에 중점을 두고 있으나 각 국별 상이한 경제개발 단계를 반영하고 있어, 국제적 노력을 위한 토대를 제공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2) 시사점전자무역시대에 맞는 제도 및 정책에 대해 꾸준한 모니터링은 물론이고 관련 기업 및 정부의 더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된다. 나날이 발달하는 기술에 꼭 맞는 제도가 아직

  • 전자상거래의 미래와 문제점 과 해결방안
  • 목 차제 1 장 서 론 1.1 연구의 목적 3제 2 장 전자상거래에 대한 이론적 고찰2.1 전자상거래의 정의 42.1.1 전자상거래 개요 42.1.2 전자상거래의 개념(concept)과 정의(definition) 52.2 전자상거래의 발전배경 6제 3 장 전자상

  • [경상계열] [경제학과]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신[1]
  • 개념 (2) 주요 선진국의 PB 확산 실태 (3) 선진국 기업의 PB 개발 사례 (4) PB 성장이 유통채널에 미치는 영향 6. 21세기 새로운 유통환경과 정책적 시사점 (1) 대형할인점의 발달 전망과 정책적 시사점 (2) 21세기 새로운 유통환경과 정책적 시사점 제2장 전자상거래의 전개와 소비자보호 1. 전자상거래의 전개와 영향 (1)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 (2) 유통산업에 대한 영향 (3)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에 대한 제약요인 2.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보호 (1)

  • [방통대 과제] [방통대 무역학과 4학년 무역법규 공통] 전자무역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무역현장에서의 전자무역의 보기를 하나들고 그 운용에 대해 설명해 봅시다.
  • (2004) 인터넷무역PLUS, 두남산업자원부 무역정책과, 정부의 전자무역(e-Trade) 육성정책, 2005산업자원부 무역정책과, 전자무역(e-트레이드) 확산 전략, 2005산업자원부 무역정책과, 전자무역과 글로벌 전자상거래산업자원부, 무역협회, 전자무역의 비전, 2002강원진, 국제전자결제의 선결요건과 활용가능성, 국제상학, 한국국제상학회, 2005강원진, 전자무역거래 활성화를 위한 전자결제시스템이 요건과 과제, 국제상학 제17권 제3호, 한국국제상학회, 2006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