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성공사례] 싸이월드 마케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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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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싸이월드란?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3. 환경분석
4. 경쟁사 분석
5. SWOT 분석
5-1. SWOT분석에 따른 전략방안
6. STP전략
7. 마케팅 전략
8. 소비자 분석
9. 개선점 및 향후방안
10. 싸이월드의 차후 마케팅 전략
결 론
각종 관련자료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 싸이월드란?
싸이월드(Cyworld)는 Cyber+World의 합성어로 ‘사이버속의 또 다른 거대한 세상’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인터넷 커뮤니티 싸이월드는 실명제 인맥 기반의 가상사회, 신뢰기반의 정보공유를 컨셉으로 하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친분관계를 형성하고 도와주는 범용 커뮤니티 서비스이다.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는 홈페이지를 조그마한 사이트(932× 538)로 만들어 놓은 것으로 하나의 작은 팝업창을 확대해 놓은 듯 한 느낌을 준다. 미니홈피는 다이어리 형식의 메타포를 활용하여 다이어리, 사진첩, 게시판, 방명록 등의 분류를 만들어 넣고 사용자들이 손쉽게 자신을 상세히, 정교하게 표현하는 자기 PR의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싸이월드의 1촌 맺기라는 독특한 인맥관리로 개인과 개인 간의 커뮤니티가 가능하게 해주고 있다. 이처럼 싸이월드는 개인과 개인의 관계를 정의하며 시작되는 인맥, 각종 모임과 만남을 가능하게 하는 클럽, 개인과 개인의 관계에서 자신의 정보와 지인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구인 미니홈피, 나의 기분과 감정을 드러내고 자유롭게 표현하는 미니룸 등 아는 사람끼리 더욱 친해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싸이월드 커뮤니티 컨설팅은 싸이월드 서비스 운영과 50개 이상의 외부 커뮤니티구축 경험에서 축척된 지식과 노하우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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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도서
① [온라인 시대의 소비자 행동], 박종원, 법문사, 2002
② [커뮤니티로 승부하는 브랜드 전략], 위고넷 이브랜딩 전략연구소, 이디자인 펴냄, 2004
③ [문화 기호학과 문화 컨텐츠], 백승국, 다할미디어, 2004
④ [싸이월드는 왜 떳을까?] 채지형, 제우미디어, 2004
⑤ [싸이월드는 과연 다음을 넘어섰을까?] 김철수
◆ 참고 논문
① 『인터넷과 한국 사회의 쟁점: <싸이월드>사례를 중심으로』,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학회, 박지영, 2004
②『온라인 커뮤니티 특성이 커뮤니티 몰입과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한국 경영학회, 강명수, 2002
③『온라인 커뮤니티와 고객충성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 마케팅 학회, 김유경, 2002
◆ 참고 사이트
① http://www.cyworld.com
② http://www.kind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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