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 사회교육 지구 -환경 모의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 선정 이유
2) 기본 개념
3) 일반화
4) 목 표
5) 활동망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이유

좋은 환경은 인간의 생존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생활을 풍요롭게 해 준다. 그러나 현재 우리의 환경은 생존에 위협을 중 정도로 오염되어 있다. 이러한 오염된 환경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유아기부터 환경보호와 보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최근 환경에 대한 중요성이 자주 언급되고 있으며 또한 미래사회에 가장 관심을 기울여야 할 부분이기도 하다. 또한 환경은 우리 모두가 살고 있는 삶의 터전이다. 그러나 우리 모두는 삶의 터전인 환경의 중요성과 고마움에 걸맞도록 쾌적한 환경을 보전하고 가꾸어 가는 일은 소홀히 하고 있다. 특히 환경에 대한 영향을 고려하지 않는 경제성장과 환경관리의 소홀은 공기나 물의 오염, 녹지의 황폐화 등 환경파괴를 더욱 심각하게 하고 있다. 이러한 오염된 환경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유아기부터 환경 보호와 보전의 필요성을 인식하여야 할 것이다. 유아기 때부터 자연을 친근하게 느낌으로써 환경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아들은 환경이란 주제를 학습함으로써 자원의 적절한 사용과 보존하는 데 있어 책임감을 공유하는 의식을 갖는 시민 정신을 갖게 된다. 이는 환경 교육을 유아기부터 실시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이다. 또한 이러한 지식을 생활 속에서 실천함으로써 다시한번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여야 할 것이다.

① 유아에 대한 이해
모든 학습에서 학습 대상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따라 적합한 내용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은 기본이다. 유아를 위한 환경교육에서도 물론 그러하다. 유아는 신체적, 언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미분화 상태에 있으며 그들의 행동도 전체적이고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또한 유아기는 호기심이 왕성한 시기, 탐색을 즐기는 시기, 언어능력이 확장되는 시기, 활동을 많이 요구하는 시기, 흥미가 잘 분산되고 집중이 오래 지속되지 못하는 시기, 구체적 경험 없이는 이해가 잘 되지 않는 시기이다. 그러기에 유치원에서는 이와 같은 유아들의 발달 및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별도의 환경교육 내용 체계를 세운 다음 각 발달 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 영양 건강 모의수업] 과학영역(활동- 김치와 곰팡이- 곰팡이의 두 얼굴)
  • 교육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과학이라 하면 흔히 지루하고 어렵다고 생각하게 되는데 이는 어렸을 때 부터의 잘못된 교육경험으로부터 기인한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유아기부터 과학적 사고전개나 과학활동을 즐겁게 배운다면 그 원리부터 이해하여 진정 즐기게 될 수 있을 것이다. 아동영양건강에서 과학영역에 대해 알아보고, 주제로 정한 “건강한 음식, 건강한 우리 몸”을 비롯한 모의수업 활동인 “김치와 곰팡이; 곰팡이의 두 얼굴”에 대하

  • 우리나라와 독일의 유아교육의 실태 및 비교분석(A+)
  • 유아기 발달의 중요성이 널리 인식되고 또한 산업사회의 발달로 인한 복지적 요구가 증대되면서 유아 양육에 대한 국가적 부담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어서, 취업모의 증가에 맞춰 보육시설을 확충하고 있으며, 유치원 교육의 공교육화를 위한 방향을 잡아가고 있다. 이미 부분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만 5세 아동에 대한 무상교육은 2007년 전면적으로 시행될 것이며 한국교총유아교육발전특별위원회. 『유아 교육 발전 방안 연

  • [유아교과교육론] 모의수업 계획서(대소집단활동 -수 과학, 동극)
  • 유아교과교육론 모의수업 계획서(대소집단활동 : 수 과학 / 동극)1. 생활주제 계획안(1) 생활주제 : 지구와 환경(2) 대상연령 : 만 5세(3) 주제 선정의 이유 유아들은 점차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며, 자신과 가족, 이웃이 살아가는 공간인 지구에 대해서도 인식하게 된다. 그러므로 이러한 주제를 다룰 유아 수준에 맞는 활동들이 유아교육기관에서 요구된다. 우리가 살고 있는 공간인 지구에 대해 자연스럽게 알아가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목 차Ⅰ.서론Ⅱ. 교육심리학1. 교육심리학의 의미2. 교육심리학의 영역Ⅲ. 학습심리학1. 학습의 개념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3. 손다이크의 학습이론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5. 밴듀라의 사회학습이론Ⅳ. 수업이론1. 수업의 개념2. 수업이론과 수업모형Ⅴ.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2. 교육평가의 가치와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과 평생교육
  • 교육 위기의 문제가 첨예하게 대두되면서 상대적으로 대안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대된 것은 대안교육을 통하여 공교육에서 대두되고 있는 문제의 일부를 해소할 수 있다는 기대가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다. 대안교육으로의 움직임은 정부의 교육 개혁 정책에 표방한 학교 체제의 근본적인 개선노력과 공교육 붕괴라는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서 제도권으로 향하게 되었다. 한마디로 대안교육운동은 제도 교육의 병폐를 치유하고 사회 개혁적 지향성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