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과교육론] 모의수업 계획서(대소집단활동 -수 과학, 동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생활주제 계획안

2. 환경구성안

3. 주간교육계획안

4. 일일교육 계획안

5. 수업활동 계획안
본문내용
1. 생활주제 계획안

(1) 생활주제 : 지구와 환경
(2) 대상연령 : 만 5세

(3) 주제 선정의 이유

유아들은 점차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며, 자신과 가족, 이웃이 살아가는 공간인 지구에 대해서도 인식하게 된다. 그러므로 이러한 주제를 다룰 유아 수준에 맞는 활동들이 유아교육기관에서 요구된다.
우리가 살고 있는 공간인 지구에 대해 자연스럽게 알아가면서, 지구의 모습과 지구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자연현상, 그리고 지구를 포함하는 우주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경험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개념들이 매우 추상적일 수 있으므로 유아의 수준에 맞게 접근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우리를 둘러싼 환경, 자연의 여러 가지 모습에 호기심을 가지고 관찰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오늘날에는 인간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는 환경오염에 대한 문제가 심각하므로 유아기 때부터 이를 인식할 필요가 있다. 좋은 환경이 우리에게 주는 혜택에 대해 생각해 봄으로써 자연을 사랑하고 보호해야 하는 이유를 깨닫고 자연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오늘날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깨닫고 환경을 보호하려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를 살펴보고 실천하는 태도를 가져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지구와 환경’의 주제를 ‘우리가 사는 지구’, 지구와 우주’, ‘우리 생활과 환경’, ‘환경 문제와 환경 보호’로 나누어 볼 수 있다.

(4) 주요개념

1) 우리가 사는 지구
- 우리가 살고 있는 가장 큰 공간은 지구이다.
- 지구는 땅과 물, 공기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 지구에는 여러 가지 자연현상이 있으며 우리 생활에 영향을 준다.
- 지구에는 여러 가지 자원이 있으며 우리는 그 자원을 이용하여 생활한다.

2) 지구와 우주
- 지구는 우주에 속하는 수많은 별들 중 하나이다.
- 우주에는 지구뿐 아니라 해와 달과 수많은 별들이 있다.
- 해와 달은 지구에 살고 있는 인간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 인간은 우주를 탐험할 수 있다

3) 우리 생활과 환경
- 인간은 자연 환경, 인공 환경, 사회 환경에 둘러싸여 생활한다.
- 인간과 여러 생물들은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살아간다.
- 자연은 우리에게 많은 혜택을 준다.
- 자연은 무한하지 않고 한정되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E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
  • 유아 교육 기관에서 분담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제 5차 유치원 교육과정부터는 반일제, 시간 연장제, 종일제의 운영을 권장하고 있으나 실제 운영은 연장된 시간을 채우기 위한 비교육적 활동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질 높은 구체적 교육과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Ⅱ. 2007년 개정 유치원교육과정1. 교육과정의 구성과 방향1) 기본방향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은 다음 10가지로 말할 수

  • [유아교육논문]유치원 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 교과목을 채택할 필요가 있다. 넷째, 교사들은 보다 이론적인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개론」에 높은 평균값을 보였다. 교사들은 실제적인 부분과 더불어 이론적인 부분도 강조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섯째,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전공 이외에 학생과 교사들은 실제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레고닥터」, 「통합교육」, 「환경게시판」. 「풍선아트」, 「다양한 교수매체 제작 및 활용 」, 「동극수업」등을 배우고 싶어한다.

  • 언어지도-기말 레포트
  • 유아와 컴퓨터는 단순한 명령 집행자와 수행자의 관계를 넘어 서로 상호 작용하는 기회를 풍부하게 해 준다고 하였음. 즉, 유아는 실제로 움직이는 동영상을 보면서 자신의 사고를 자유롭게 펼칠 수 있으며 자신만의 세계를 컴퓨터 안에다 만들고 지우고 다시 만들고 하는 과정을 쉽게 가질 수 있다고 하였음NAEYC(1996)에서는 컴퓨터 및 관련 과학기술은 학급의 기존 학습 환경에 통합되어 유아의 학습을 지원하는 많은 선택활동 중의 하나로 사용되어야

  • [유아음악교육] 유아음률교육
  • 유아의 발달과 동작 교육3) 유아 동작 교육의 내용4) 동작 교육의 교수 방법Ⅴ. 환경구성 24Ⅵ. 교사의 역할 26Ⅶ. 교육과정에서의 음악의 통합 29Ⅷ. 모의수업 계획서 32Ⅰ. 유아 음률 교육의 이해유치원 음악 교육은 ‘음악’을 대상으로 하는 음악교육 (음악 전문가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모의 ‘보상’에 의해 형성②양심 : 부모가 무엇을 나쁘다고 믿는지에 대한 아동의 생각. ‘처벌’에 의해 형성자아 -자아 : 의식적이고 합리적인 인성요소. 욕구충족에 있어서 환경적 욕- 3 --원초아, 자아, 초자아는 아동의 발달 과정에서 동시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 순서가 있음 : 선천적인 것은 오직 원초아뿐이며, 자아는 영아와 유아기를 거쳐 나타나고, 초자아는 그 이후에 나타남.-원초아와 초자아는 무의식 수준에서, 자아는 의식 수준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