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놀이지도 - 과학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14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아과학교육의 의의
1. 유아과학교육의 정의
1) 과학
2) 유아과학교육
3) 현대 유아 과학교육의 정의
2. 유아의 중요성
3. 유아과학교육의 필요성(Lorton과 Walley)

Ⅱ. 유아발달과 과학

Ⅲ. 과학영역과 환경구성
1. 실내 환경구성
2. 실외 환경구성
3. 유아과학활동의 자료와 도구

Ⅳ. 과학영역의 발달에 따른 연령별 놀이지도
1. 연령별 신체, 사회성, 정서, 언어, 인지발달
2. 연령별 놀이지도

Ⅴ. 유아 과학교육의 내용
1. 유아 과학 교육의 목표(Roche 1964)
2. 유아 과학 교육의 내용(Leeper와 동료들)
3. 우리 나라 제 6차 유치원 교육 탐구 생활 영역의 내용

Ⅵ. 과학영역의 응용
1. 문학적 접근을 통한 유아 과학 교육
2. 구성주의와 유아 과학 교육
3. 외국 유아 과학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Ⅶ. 과학영역의 모의수업안
본문내용
Ⅰ. 유아과학교육의 의의
1. 유아과학교육의 정의
1) 과학
Copple과 동료들 : 자연의 비밀이 벗겨져서 이해되는 과정
Williams(1985) : 우리들이 연구를 통해 얻어낸 지식뿐 아니라 물리적 세계를 연구하는 방
법 및 과정, 그래서 형성하게 된 우리의 세계에 대한 태도
Ost와 George : 과학이란 환경을 설명하고 순서화하는 것을 용이하게 해 주는 지적도구를
발전시키는 인간적 활동
→ 과학이란? 세상에서 일어나는 자연 현상과 물리적 세계의 법칙을 끊임없이 탐구하는 과
정이며 태도이다.

2) 유아과학교육
- 유아에게 세상에서 일어나는 자연 현상과 물리적 세계의 법칙을 끊임없이 탐구할 수 있는 과학적 태도의 형성을 돕기 위해, 과학적 경험을 제공하여 올바른 과학적 태도를 형성하도록 지도하는 것
- 아주 기본적인 지식을 어린 유아에게 가르쳐주어서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하며, 창조적인 생각을 기르도록 한다.
- 과학적 경험을 제공하고 나아가서 과학적 사고능력을 기르는 것

3) 현대 유아 과학교육의 정의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자연의 속성을 이해하고 그 변화를 인식시키는 것이 과학교육이다. 절대적 지식의 습득보다는 변화되는 과정 또는 과학적 지식이 이루어진 과정에 대한 이해가 더욱 중요하게 인식되어야 한다. 여기서 과학적 사실의 전달만이 아니라 과학의 과정에 대한 경험이 포함되어야 한다(김미경, 1995).

2. 유아의 중요성
(1) 유아는 호기심과 능력을 가지고 있다.
유아는 풍부한 호기심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유아들은 아주 열심히 탐색하고 발견하고 배우며 다시 창조한다. 일반적으로 유아는 움직임이 민첩하고 변화에 민감하며 새로운 것에 흥미를 갖는다. 그들은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모든 것을 아주 민감하게 인식한다.
(2) 유아는 개별적인 방식을 통하여 경험하고 학습한다.
유아는 활동을 선택함에 있어서 자기 나름대로의 흥미에 의해 활동을 선택하려는 특성을 갖고 잇다. 유아는 자신의 흥미에 따라 어떤 종류의 경험은 기꺼이 하려고 하지만 어떤 종류의 경험은 무시하기도 한다. 유아는 정보를 수집하고 분류하고 사용하고 창조하는데 있어서 나름대로의 자신에게 맞는 방식을 발달시킨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육 프로그램00
  • 놀이 유아의 흥미영역별로 구성된교실에서 개별적선택활동 대그룹,탐색,언어(책보기),쌓기,역할,미술놀이 등의 영역에서 자유 선택 활동 자기자리에 앉아서 바르게 먹기10:20~10:30정리정돈 및대소변 가리기 놀잇감 정리하기 대소변 가리기, 기저귀 갈기, 손 씻기 10:30~11:30이야기나누기대, 소그룹활동 신체, 언어, 탐색활동에 따른 대, 소그룹 활동 연령별로 나누어진 활동11:30~12:30점심준비 및 점심 손 씻기 숟가락 사용하여

  • 아동생활지도 계획안 -유아 컴퓨터 교육
  • 지도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 대인관계 기피, 정서 불안, 컴퓨터 중독 등 일상 생활에서 문제가 되는 행동들이 나타나게 된다. 일반적인 유아 컴퓨터 교육 관련 연구 논문에 의하면 유아 컴퓨터와 관련한 교육지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요약하여 말하고 있다.첫째, 교사가 컴퓨터에 대해 편안함을 느끼는 태도가 있어야 한다.둘째, 질 높은 소프트웨어 선정이 필수적이다.셋째, 컴퓨터 영역을 따로 구성해 두어야 한다.넷째, 컴퓨터에 대한 선행활동

  • [아동안전프로그램] 치아건강 일일교육계획
  • .”그제서야 임금님은 요리사의 말을 생각해 보았어요.“음, 알았다. 이제 음식을 골고루 먹어야 겠구나.”임금님은 요리사가 해주는 맛있는 음식을 골고루 먹었어요.이제 임금님은 사탕만 좋아하는 임금님이 아니랍니다.․ 수 영역 : 치아 수세기자신의 치아 수를 세어본다.․ 과학영역 :- 이의 모양 관찰하기- 이 닦는 방법- 치아 기능 알아보기앞니, 송곳니, 어금니 등에 대해 알기.․ 미술활동 : - 이 닦는 어린이 따라 그리기, 색칠하기

  • [아동과학지도] 아동과학지도를 위한 교사의 교수방법 중 구성주의적 접근을 적용한 상호 작용적 교수법에 대해 논의하시오
  • 유아 과학교육의 영역도 보다 포괄적이 되었으며, 이후 다양한 유아 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또한 Hill과 Forman(1980)은 Piaget이론을 적용하여 물체의 움직임이나 변화에 관한 구성놀이를 소개하였다. 이들은 학습자는 변형을 이해함으로서 중요한 지적발달을 이룰 수 있다고 주장하고, 변환적 사고를 도모하기 위해 유아가 변화의 과정을 표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과학지도를 위한 교사의 교수방법 중 구성주

  • 협동적교육과정의 기초한 놀이지도
  • 과학과 사회-22Ⅸ. 요리-26Ⅹ. 교실 당번일-28Ⅺ. 등원귀가 모임, 특별 행사, 협동 게임30Ⅻ. 실외 놀이장-32Ⅰ. 놀이집1. 일반적 고찰소꿉놀이 영역은 유치원에서 항상 인기 잇는 놀이영역 중에 하나이며 유아들은 가족 역할놀이를 하기 위해 이용하며 이 놀이의 복합성과 지속시간은 유아의 나이, 나타나는 지도력의 유형, 소품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