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이마트 물류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이마트 설립
2.이마트사업 현황
3.이마트 특징

본론
1.이마트 물류시스템 전체소개
2.물류센터
(1)물류센터 운영
(2)EAN-14(표준물류바코드)
(3) 수송관리
(4) 재고관리

3.정보관리 시스템
(1) E-TODAY
(2)POS SYSTEM
(3) GOT - DWH

결론
1.향후발전방향(RFID도입)
2.문제점과 해결방안

본문내용
1.이마트의 설립
이마트는 국내 최초의 할인점으로 물가안정 기여, 국내 유통산업의 선진화, 새로운 쇼핑문화 창조 등 국내 유통산업의 한 획을 그을 만큼 많은 기여를 해왔다.

① 국내 최초의 종합할인점으로서 점포운영기법의 효율화를 통해 매일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최첨단 유통업태 이다. 여기서 이마트의 E는 Everyday Low Price, Easy Shopping, Economic을 의미한다.
② 점포개설 및 운영에 소요되는 제반비용인 건축비, 인건비, 판촉비, 감가상각비, 포장비 등을 절감하여 절감액만큼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다.
③ 취급상품은 3만가지 이상으로 특히 제조과정과 유통과정에서 거품 낀 상품을 집중적으로 자사브랜드 상품을 개발하였다.

2.이마트 사업현황

지속적인 내수침체와 더욱 치열해진 업체간 경쟁 속에서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2.2% 증가한 7조 3,089억원을 영업이익은 22.2% 증가한 6,180억원을 달성하였다. 이러한 비교적 양호한 실적은 윤리경영을 바탕으로 성장사업인 할인점 사업에 핵심역량을 집중하고 이익과 자산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수익중시경영이 그 주요 원인이었다.
이마트의 2005년간 매출액은 6조 6,127억원, 영업이익은 5,308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대비 각각 13.4%, 20.3% 증가하였다. 이러한 경영성과는 다점포망을 바탕으로 대량구매에 따른 원가절감과 가격경쟁력 제고 및 저비용·고효율 시스템의 구축에 그 원인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학, mis] 이마트 물류정보시스템
  • 시스템상품발주,매입,매출 및 재고관리 시스템신SCRM 시스템백화점 고객관계관리 시스템할인점 부문할인점 영업정보 시스템할인점을 위한 단품별 매입/매출 및 재고관리DWH 영업분석 시스템DWH를 활용한 단품별 매입,매출 및 재고분석물류 시스템(Dry센터, Wet센터)Dry센터 : 가공 상품 입/출하 처리Wet센터 : 신선상품의 입/출하/생산처리전자계약 시스템인터넷을 통한 협력회사와의 입점상담 및 전자계약 시스템인사/재무 시스템인사관리시스

  • 이마트의 경쟁우위전략
  • 이마트 기업의 가치사슬이마트의 가치활동을 가치사슬의 기본 모델에 대입해 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먼저 주활동의 구매 면에서 이마트는 효과적인 물류시스템(POS)와 생산자와의 직접거래를 통한 산지직송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원자재의 확보를 극대화 하고 비용 절감을 위한 물류의 전산화 및 정보화를 통해 재고 관리 및 제품, 원자재 구매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생산면에서 이마트는 PB제품의 생산을 통해 할인점의 유통 일변도

  • [운영관리] 신세계 E-MART(이마트)의 SCM 활용 전략
  • : 이마트, 유비쿼터스를 선도한다- E-TODAY-2005.04.14 파이낸셜 뉴스 : 신세계 I&C 모바일 전자태그 상용화-2005.08.19 전자신문 : 유비쿼터스 혁명이 시작됐다 -물류정보화의 기반인 물류바코드의 국제표준화 동향 - 한국자동인식산업협회 임송암, 류병일-e-비즈니스 시대의 SCM 이론과 실제 : 이영해 / 문영각(도서출판)*감사 합니다.E – M A R T’05년 동계 계절학기 운영관리 제 8 조200101001 M 나웅희200101924 M 양현석200200049 M 강연성200203253 I 채송화*

  • [사업분석] 이마트 사업 계획서 - 동남아 해외 진출 전략
  • 이마트는 전국적으로 물류센터를 운영하여 물류비용을 감소함과 동시에 이마트와 연관기업 체계를 개선하여 운영비를 감소할 수 있었다. 이런 이마트만의 강점이 다른 경쟁기업이 이마트를 초월할 수 없는 주요인이다.④식품부서를 체계적으로 운영: 다른 마트와는 달리 판매상품 중에서 식품이 46.4%에 달하고, 식품의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과학적인 위생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직접적인 물류시스템을 통해 식품을 생산지에서 빨리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생산관리/경력)49. 자기소개서(신세계/경영/사무/신입)50. 자기소개서(이마트/유통/마케팅/신입)51. 자기소개서(이마트/유통업/경력)52. 자기소개서(신한생명/고객상담/경력)53. 자기소개서(신한은행/금융전문가/신입)54. 자기소개서(쌍용자동차/생산/정비/신입)55. 자기소개서(쌍용자동차/생산관리/경력)56. 자기소개서(에스오일/홍보/경력)57. 자기소개서(에이텍/품질관리/경력)58. 자기소개서(에이텍시스템/AS서비스/신입)59. 자기소개서(오늘과내일/홍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