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25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선정동기
기업소개
Ⅱ. 본론
물류
물류센터운영
EAN-14
수송
크로스도킹(TC방식)
DC방식
직납
재고
VMI시스템
후방관리
재고관리 활동
정보
E-Today
POS
홈플러스 SCM
Ⅲ. 결론
문제점 및 해결방안
향후 발전방안
결론
- 본문내용
-
국내 유통업계의 선두주자!
월마트 코리아를 삼킨 장본인!
한국에서 뿐 아니라 중국까지 건너가 국위선양을 하는 기업!
이러한 이마트의 성공 뒤에는 마케팅노력뿐 아니라 물류혁신이 뒷받침된 결과라 볼 수 있겠다. 굵직굵직한 혁신기법을 사용하여 물류 비 절감에 성공한 많은 자료를 접할 수 있게 되었고 이에 물류혁신사례를 알아보고자 이번 프로젝트를 ‘이마트’로 선정하였다.
이번 조사의 목적은 이마트의 혁신기법을 정확하게 인지하여 이마트의 물류시스템을 이해함과 동시에 여러 혁신 기법들의 문제점을 찾아보고 해결방안을 모색 해보고자 한다.
1993년 11월, 국내최초로 할인형태를 국내에 선보인 이후 매년 활발한 신규 출 점과 지속적인 시스템 개발을 통해 효율을 극대화하면서 매년 평균 30%이상의 고 신장을 기록하고 있다.
국내 산업에서 반도체, 전자, 건설 등 첨단 제조/건설 산업에 밀려 주력산업 대열에 포함되지 못했던 유통업을 미래의 산업으로까지 불리어지도록 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다. 상품개발에도 적극적인 바, E-Plus, 자연주의, E-Basic, 마이크로, 시네마플러스 등 패션, 잡화, 가전 등 전 장르에 걸쳐PR상품을 개발하여 할인업계 중 가장 많은 PR상품을 보유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의 체형에 맞는 낮은 진열대, 창고 형 매장이 아닌 깨끗하고 세련된 백화점 식 친근한 매장, 번들과 낱개 상품의 병행판매 등 이마트의 고객중심 경영은 한국형 할인점의 모델로 평가 받고 업계에 활용되고 있다.
100% 교환/환불제도, 최저가격 2배 보상 제, 계산착오 보상 제, 약속불이행 보상 제 등 고객만족 마케팅과 지역단체 마일 리지, 불우이웃돕기, 장학사업, 환경보호활동 등 다양한 지역친화 마케팅은 이마트 만의 상징으로 정착되어 오고 있으며 이용고객으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물류센터
용인, 시화, 대구, 광주의 전국 4개 지역에 물류센터를 설치하여 생산지와 전국 이마트 점포를 연결하는 유통구조를 갖고 있다. 이 지역들은 주요 교통 요충지로서 산지의 상품들이 물류거점으로 이동하는 동안 수요지의 정보를 파악하여 물류센터에 도착하는 즉시 수요지로 보내지는 ‘크로스도킹 방식’으로 배송이 이루어진다. 이로써 이마트는 전체 비용대비 8%를 차지하던 물류 비를 2%까지 떨어뜨릴 수 있었으며 평균재고일수도 15일에서 7일로 단축시켰다.
■ 물류시스템(DRY/WET) : 이마트의 4개 물류센터와 점포, 전국 산지 등을 One-Stop시스템으로 관리하는 방법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 품질관리 실패사례 분석(VIPS & Blockbuster)
- 본인이 경험한 부정적인 리더쉽 상황을 구체적으로 사례로 제시하고 리더쉽의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학습한 리더쉽 이론 중 하나를 적용하여 제시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