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선정동기
기업소개


Ⅱ. 본론

물류
물류센터운영
EAN-14

수송
크로스도킹(TC방식)
DC방식
직납

재고
VMI시스템
후방관리
재고관리 활동

정보
E-Today
POS

홈플러스 SCM

Ⅲ. 결론

문제점 및 해결방안
향후 발전방안
결론
본문내용
국내 유통업계의 선두주자!
월마트 코리아를 삼킨 장본인!
한국에서 뿐 아니라 중국까지 건너가 국위선양을 하는 기업!

이러한 이마트의 성공 뒤에는 마케팅노력뿐 아니라 물류혁신이 뒷받침된 결과라 볼 수 있겠다. 굵직굵직한 혁신기법을 사용하여 물류 비 절감에 성공한 많은 자료를 접할 수 있게 되었고 이에 물류혁신사례를 알아보고자 이번 프로젝트를 ‘이마트’로 선정하였다.

이번 조사의 목적은 이마트의 혁신기법을 정확하게 인지하여 이마트의 물류시스템을 이해함과 동시에 여러 혁신 기법들의 문제점을 찾아보고 해결방안을 모색 해보고자 한다.

1993년 11월, 국내최초로 할인형태를 국내에 선보인 이후 매년 활발한 신규 출 점과 지속적인 시스템 개발을 통해 효율을 극대화하면서 매년 평균 30%이상의 고 신장을 기록하고 있다.


국내 산업에서 반도체, 전자, 건설 등 첨단 제조/건설 산업에 밀려 주력산업 대열에 포함되지 못했던 유통업을 미래의 산업으로까지 불리어지도록 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다. 상품개발에도 적극적인 바, E-Plus, 자연주의, E-Basic, 마이크로, 시네마플러스 등 패션, 잡화, 가전 등 전 장르에 걸쳐PR상품을 개발하여 할인업계 중 가장 많은 PR상품을 보유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의 체형에 맞는 낮은 진열대, 창고 형 매장이 아닌 깨끗하고 세련된 백화점 식 친근한 매장, 번들과 낱개 상품의 병행판매 등 이마트의 고객중심 경영은 한국형 할인점의 모델로 평가 받고 업계에 활용되고 있다. 


100% 교환/환불제도, 최저가격 2배 보상 제, 계산착오 보상 제, 약속불이행 보상 제 등 고객만족 마케팅과 지역단체 마일 리지, 불우이웃돕기, 장학사업, 환경보호활동 등 다양한 지역친화 마케팅은 이마트 만의 상징으로 정착되어 오고 있으며 이용고객으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물류센터

용인, 시화, 대구, 광주의 전국 4개 지역에 물류센터를 설치하여 생산지와 전국 이마트 점포를 연결하는 유통구조를 갖고 있다. 이 지역들은 주요 교통 요충지로서 산지의 상품들이 물류거점으로 이동하는 동안 수요지의 정보를 파악하여 물류센터에 도착하는 즉시 수요지로 보내지는 ‘크로스도킹 방식’으로 배송이 이루어진다. 이로써 이마트는 전체 비용대비 8%를 차지하던 물류 비를 2%까지 떨어뜨릴 수 있었으며 평균재고일수도 15일에서 7일로 단축시켰다.

■ 물류시스템(DRY/WET) : 이마트의 4개 물류센터와 점포, 전국 산지 등을 One-Stop시스템으로 관리하는 방법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 2021년 대기업 SCM/물류영업직/물류관리직 자기소개서 합격샘플 [아모레퍼시픽 CJ GLS 올리브영 대한통운 이마트 GS리테일 자기소개서]
  • SCM물류관리직 자기소개서 우수예문 1.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2. 성장과정 및 학교생활3. 성격의 장단점 한글 이력서양식/자기소개서양식1.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SCM 분야를 공부하면서 하나의 제품이 고객에게 전달되는 과정을 다양한 프로젝트와 관련서적을 통해 접하였습니다. SCM을 구성하고 있는 하나의 체인이 어긋나면 글로벌기업도 한 순간에 무너진다는 사실을 깨닫고, 그 공급사슬의 중요성을 상기하며, 그 안에 현명한 인재의 역

  • [경영정보] 이마트의 MIS활용
  • 이마트의 MIS활용- 목 차 - 바꾸기- pageⅠ. 서 론 현대 사회에서 주목 받고 있는 MIS (MIS 정의)Ⅱ. 본 론 : 2.1 이마트의 소개2.1.1 회사 개요2.1.2 도입배경 소개2.2 이마트의 기업분석2.2.1 가치사슬모형 분석2.3 이마트의 MIS 활용 현황2.3.1 MIS 투자 이유2.3.2 이마트內 MIS 프로그램 (유통시스템 인적시스템(인트라넷)으로 구분) 1) 전자 상거래 시스템2) 자동 발주 시스템(CAO)3) 크로스 도킹 시스템 (Cross Docking System)4) 공급체인관리 (SCM)5) E-TODAY 시스템6) 국

  • [경영전략]SCM의 정의와 기능적,도구적 관점
  • SCM의 특성SCM의 구조공급측면과 수요측면의 구조공급사슬관리의 핵심은 여기에 참여하는 여러 업체간의 단절된 관계를 연계시키는 것에 있다. 공급사슬관리의 구조는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는데, 그 하나는 공급측면 부분(Supply Chain)이며 또하나는 수요측면 부문(Demand Chain)이다. 공급사슬관리가 시작되는 곳을 보통 Mother Earth라고 부르는데 예를 들면, 석탄이나 목재와 같은 각종 원재료들이 공급되기 시작하는 곳을 말한다. Mohter에서 시작한

  • [공급사슬관리] 유한킴벌리 SCM
  • 공급사슬관리 유한킴벌리 SCM 보고서서론1.기업 선정동기2.기업 소개본론1.유한킴벌리 SCM도입배경2.유한킴벌리 SCM목표3.유한킴벌리 SCM조직구성4.유한킴벌리 초기-현재 SCM진행과정5.유한킴벌리 SCM특징 및 핵심요소6.유한킴벌리 SCM도입성과결론1.유한킴벌리 SCM성공요인2.유한킴벌리 SCM향후 나아갈 방향序論1. 기업 선정동기한국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 녹색경영을 실천하는 기업,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외국인 투자기업 존경받는

  • SCM 공급사슬관리
  • (SUPPLY-CHAIN MANAGEMENT) 공 급 사 슬 관 리목 차.3.SCM의 대상영역 4.5.1.SCM의 개요2.SCM 발전과정결론3.SCM의 통합 SCM의 핵심과제공급사슬관리(SCM)공급 사슬 전체에 걸쳐서 조직 내.외부적인 연관 관계를 통합하고 물류 및 정보등의 흐름을 조정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고객의 수요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충족시킴으로써 공급 사슬 전체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함이다.SCM목적SCM 개요 SCM개념 공급사슬을 이루는 조직단위 내부 기능 및 외부 조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