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료산업의 동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산업 선택 동기




Ⅱ. 본 론

2. 음료 시장의 일반 현황 및 주요 지표

1) 국내 음료시장의 역사
2) 2007년 음료시장의 동향
3) 음료시장의 차별화 전략





Ⅲ. 결론

3. 국내 음료산업의 미래 동향
본문내용
1. 산업 선택 동기
무더운 여름이 오는 계절에 일반 사람들이 무엇이 제일 많이 사용할 것인가를 생각해보았다. 너무나 단순한 질문을 던졌더니 생각이 나는 건 음료수 산업이었다.
일반 사람들이 더운 여름날 많이 사용하는 것 음료수 그 산업이 얼마인지 또한 요즘 웰빙이라는 말과 로하스족 이라는 일명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무슨 음료를 마실 것인가 또한 그러한 사람들을 충족시킬수 있는 음료들이 얼마나 있는 것인가 그 것이 너무 궁금해서 국내의 음료수 산업을 선택하게 되었다.

2. 음료 시장의 일반 현황 및 주요 지표

1) 국내 음료산업의 역사
해방 이후 본격적인 걸음마를 시작한 우리 나라 청량음료 산업은 국민경제 성장과 소득수준 향상에 힘입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비약적인 팽창을 거듭하여 선진국에 비해 손색이 없는 수준으로 발돋움했다. 다양한 맛과 품질의 신제품이 등장하여, 소비자의 기호변화를 이끌어 가고 있고, 제품용기의 종류와 디자인의 변화 속도도 빨라져 연관산업의 발전을 재촉하고 있다. 연간 시장 크기가 92년 1조 8천억 원으로 추정되는 음료산업은 유가공, 라면, 제과, 다류산업 등을 제치고 선두자리를 차지하여 식품산업의 핵심으로 뿌리를 내려가고 있다.
우리 나라 음료산업은 1950년 5월 동방청량음료가 칠성사이다라는 브랜드로 사이다를 생산, 판매하면서 시작했다. 그후 60년대까지 레몬라임향을 첨가한 통상 사이다라고 불리는 제품이 60년대 말까지 100여종 난립였다. 1968년 코카콜라가 한양식품과 손잡고 국내시장에 상륙했으며, 1969년에는 펩시콜라가 뒤이어 들어왔다. 이 두 회사의 경쟁은 탄산음료 시장을 급팽창시키는 기폭제 역할 을 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저 그러함. 신문기사를 통째로 가져다 쓴 부분도 있군요.
  • fres***
    (2007.09.02 16:03:32)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롯데칠성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성공적인 마케팅 경영전략 조사분석(A+자료)
  • Report( 롯데칠성의 성공적인 마케팅 경영전략 조사분석 1. 회사소개롯데칠성음료(주)는 우리나라 청량음료산업이 첫걸음을 시작하던 1950년 칠성사이다를 시작으로 오늘날까지 최고 품질의 제품을 꾸준히 개발, 공급하여 자타가 공인하는 업계 발전의 견인차이자 국민음료기업으로 성장해 왔다. 반세기가 넘는 전통의 롯데칠성음료(주)는 글로벌화 되어 가고 있는 경쟁환경 내에서 앞으로도 꿋꿋하게 국내 음료시장을 지켜나갈 것이며, 세계적인 초우

  • [국제경영](주)대상 인도네시아 조미료시장에의 진입전략
  • 인도네시아 조미료 시장에의 진입 전략 : 대상(주)제 출 일 : 2003. 12. 8.담당교수 : 요 약식품 및 조미료 사업은 전자통신 분야 사업과는 또 다른, 그러면서도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업 분야의 하나이다. 미쯔비시 종합 연구소 산업 동향 연구소의 보고에도 21세기 새로운 성장 산업 13가지 중 하나로 식품음료산업을 선정하고 있다. 식품 및 조미료 산업은 발표제품 및 바이오 식품 부문에 관한 핵심 기술과 같은 R&D분야에 집중

  • [관광산업론] 국내 스키 리조트 분석
  • 음료 시설 등을 부기능으로 하나의 대규모 단지를 조성하게 된다.스키장 사업은 리프트, 곤돌라 등의 시설이용료를 주요 수입원으로 하고 있지만 숙박사업, 식음료산업, 용품판매사업, 각종 스키관련 서비스사업등 많은 업종을 포함하고 있는 다기능성 대형 레져사업이다. 특히 슬로프, 곤돌라, 리프트, 제설장비 등의 시설은 막대한 사업비가 투자되며 스키어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최신시설을 지속적으로 도입해야 한다.천연자원 의존사업스

  • [마케팅전략] 진로와 두산의 소주 경쟁 상표간의 마케팅 전략비교
  • 산업정보, ‘순한 소주 열풍으로 기대되는 소주 시장’, 연구원 이지영(2006년5월24일) 신문기사(웹페이지에서 발췌) 진로, 6년 만에 소주시장 점유율 50% 이하로 두꺼비의 추락 , 스포츠조선(2007년5월3일)두산소주 처음처럼 출고가 5.5% 인상 , 머니투데이(2007년5월17일)하이트맥주-두산 강세진로 소주가격 인상효과 , 한국경제신문(2007년5월11일)`참이슬` 점유율 50%깨졌다 , 한국경제신문(2007년4월28일)진로, 7년만에 소주 점유율 50% 붕괴 , 이데

  • [정보화] 중소기업 정보화
  • 산업의 필요 때문에 확산 속도가 빠를 것으로 전망된다.다만 이들 유사업종 간의 전자상거래를 포함한 정보화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표준을 제정하여 당사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급선무다. ☞ 참조 : 2000 국가정보화백서 - 산업부문별 정보화http://www.digitalsme.com/smdb/menu.jsp?/smdb/nguide/infor/01understand/understandindex.htm♣ 식음료산업 정보화 동향 ☞ 정보화 특징 사실 1차 거래선만을 상대로 주영업을 하는 주류업체를 제외하고 대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