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글로벌 시장에서의 현대기아자동차 현재와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7 / 2019.12.24
  • 4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제 Ⅰ장 서론

제 Ⅱ장 현대기아자동차 개요
제 1절 현대자동차 소개
제 2절 경영환경 분석
제 3절 OLI 패러다임과 FDI 이론

제 Ⅲ장 현대기아자동차의 해외진출
제 1절 북미시장
제 2절 중국시장
제 3절 인도시장
제 4절 유럽시장

제 Ⅳ장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Ⅰ장 서론

2000년 이후 현대자동차가 해외 시장에서 질주하는 것에 대해 세계적인 언론들은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싸구려 한국산인 현대자동차가 도요타와 대등하게 품질 경쟁을 벌이고 일부 지역에서는 GM과 포드, 폭스바겐 등 선진 업체들을 제치고 앞서 나가는 것은 믿을 수 없는 사실이었다. 특히 인도와 러시아, 중국 등 신흥시장에서 현대자동차는 도요타와 혼다 등 품질에서 한 수 위인 일본 메이커들까지 누르고 가장 많이 판매하는 브랜드로 부상했다.
1990년대 도요타가 세계 자동차시장에서 급성장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도요타 방식’에 관심을 가졌듯이 현대자동차와 정몽구 회장의 경영방식에 궁금증을 갖기 시작했다.
5년 만에 품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해외시장에서 급성장한 요인은 무엇일까? 과연 현대자동차가 이런 상승세를 앞으로 계속 유지하면서 글로벌 선두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인가? 또한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질문의 답을 찾기 위해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진출 성과와 그 요인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본론에서는 먼저 현대자동차와 자동차업계, 그리고 경영환경을 분석해 보았다. 그리고 현대자동차의 북미, 중국, 인도, 유럽 진출 사례를 중심으로 그들의 진출과정과 성과, 그리고 성과를 이뤄낸 요인을 분석해 보았다.
결론에서는 지금까지의 진출 사례를 바탕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현대기아자동차의 발전방향과 글로벌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전반에 걸쳐,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경영 전략이 기아와의 통합 이전부터 이루어진 점, 그리고 통합 후 기아자동차와 차별화된 현대자동차만의 브랜드 전략을 세계 시장에서 확장하고 있는 사실에 부응해 이 연구에서는 대상을 “현대자동차”에 국한하기로 한다. 연구방법은 기사, 서적, 신문 자료 등의 각종 문헌조사와 함께 지금까지의 현대자동차를 분석한 논문과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재구성하는 방식을 이용하였다.
참고문헌

1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20년사], 1987.
2 현대자동차, 前揭書
3 이영희, [포드주의와 포스트 포드주의(현대, 도요다, 볼보자동차공장 비교)], 한울아카데미, 1994.
4) 장박원, [세계가 주목하는 현대장차 왜 강한가], 채움, 2005
5) 韓國日報, 1996. 12. 11.


김주영, "M&A룰 통해 본 중국 자동차시장의 세력 판도", 수은세계경제, 2004.12
심윤섭,양평섭, "중국 자동차 시장 현황과 우리의 진출 전략", 무역연구소, 2002.10.04
최승철, "자동차산업의 측면에서 환황해 지역발전전략", 南開大學
"중국 서부지역의 유망산업과 우리의 진출 전략", 한국수출입은행, 2003.12
정진표, "중국 증권 시장의 이해", 현대증권, 2004.08

<인터넷 사이트>
http://www.chinainfo.gov.cn
http://www.unionrnd.com

<신문기사>
헤럴드경제 2004-11-09 11:50] 현대車`중국인마음`확잡았다-현지화전략관련
헤럴드경제 2004-12-06 11:50 "中시장비상"중국行
연합인포맥스 [경제] (수) "中점진적으로위앤화변동환율제채택[원자바오총리]"
파이낸셜뉴스 [경제] (수) "정몽구회장 中서 '자동차 외교'"
매경이코노미 2004-02-27 10:12 "현대자동차 세계 빅5?"


현대자동차 인디아
중국통계연감(2007.1)
중국통계연감,중국해관,상무부,외환관리국(2007)
KOTIS 중국통계 (2006)
Fourin, DRI-WEFA
Fourin, 2006 中國自動車/部品産業
한화증권, 중국을 달린다, 현대차그룹 중국시장 진출현황
북경현대기차
무역연구소
한국자동차공업협회
현대자동차
중국자동차공업협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기업론] 현대자동차 국제경영
  • 국제 경영의 주체가 되는 기업을 다국적 기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다국적 기업으로 꼽을 수 있는 회사는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를 들 수 있을 것이다. 내수경기가 좋지 않은 현 상황에서 국가의 경제를 책임지고 있는 것이 무역이라고 볼 때 국내 수출의 40% 가까이를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가 이뤄내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다국적 기업은 더 이상 회사 자신의 이익만을 위한 기업이 아니고 국가의 현재와 미래를 함께

  • [기업분석] 기업(현대자동차) 분석 연구
  • 자동차 산업은 해당 지역 경제 및 국가 경제에 미치는 비중이 아주 큰 반면에 환경과 관련된 제약이나 지탄을 받을 소지 또한 큰 산업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현재 국내 자동차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1967년 설립되어 1968년 코티나 생산을 통해 국내 최고 자동차 제조업체로 올라가게 된다. 1975년에 국제적 규모의 자동차 공장을 울산에 설립하고 1976년 국산 고유 모델 포니를 탄생시키며 2000년 기아자동차를 흡수하면서 국

  • 핸즈코퍼레이션(HANDS corporation) 성공사례 분석
  • 현재 휠 제조 공정의 70%이상을 자동화 라인으로 구축하고 있으며, ‘절대품질’이라는 품질 방침아래 체계적인 경영시스템운영, 현장의 전산화 등으로 품질과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다. 이러한 기반으로 핸즈코퍼레이션은 국내 최고의 자동차 알루미늄 휠 제조업체로 자리매김 할 수 있었으며 국내 현대기아 자동차뿐만 아니라 NISSAN, SUZUKI, DAIHATSU, VOLKSWAGEN, GM 등 해외 기업에도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2. 자동차 휠 산업1) 국내 자동차 휠 산업국내 자

  • 경영분석 보고서[현대자동차]
  •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여, 현재는 세계 5대 완성차 업체가 되었다. 현대자동차의 성장과정은 대한민국이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에서 한강의 기적을 거쳐 현재 경제규모 10위권의 성공적인 발전을 이룬 과정과 일맥상통한다. 이러한 현대자동차의 역사와 미래를 분석하는 것은 나름대로 의미 있는 공부라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완성차 업체 중 가장 뛰어난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다. 현대자동차는 2005년 1월 글로벌 브랜드 경영을 선언하며

  • 국제경영학4공통 현대 기아자동차그룹이 글로벌 자동차 판매대수 3위를 달성한 것의 배경과 원동력에 대해 설명하시오00
  • 시장의 성공을 발판으로 현대자동차는 현재 기아자동차와 함께 전 세계 자동차 업계를 이끌어가는 세계적인 기업으로 급성장하였다. 80년대 중반까지만 하더라도 도요타는 국외 생산 비율이 20%에도 못 미쳤지만 엔고를 겪으면서 원가절감 노력과 함께 국외 생산기지를 늘리기 시작한 반면 현대ㆍ기아차는 글로벌 경영이 이제 막 걸음마 단계다. 현대ㆍ기아차와 외국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일본 업체들의 국외 생산 비중은 갈수록 늘어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