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K-리그의 마케팅 실패사례 분석과 성공을 위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K-리그의 마케팅 실패사례 분석과 성공을 위한 전략 >
1. 들어가며

2. 본론

1) K리그의 소개와 현실
2) K리그 VS 외국리그 객관적 측면비교
3) K리그의 SWOT분석
4) K리그의 마케팅 분석

3. 성공을 위한 전략과 맺음말
본문내용

< K-리그의 마케팅 실패사례 분석과 성공을 위한 전략 >
우리 조는 2002년 월드컵의 성공적인 개최와 세계적인 이슈가 되었던 대한민국의 붉은 물결과는 달리 왜 K리그는 국민의 관심에서 멀어져만 가는지 그에 대한 실패 요인을 여러 측면에서 분석해보았다. 또 이를 통해 만약 우리가 K리그의 마케팅을 담당하게 된다면, 어떠한 전략으로 K리그를 성공적으로 이끌 것 인가에 대한 계획도 수립해 보았다.
이렇게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 분석아 아닌, 실패한 사례를 정확히 분석함으로써 실패의 원인과 결과를 알고, 이를 통해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의 수립까지 직접 계획해 보면서 우리는 이론적 마케팅의 창의적 실전 도입에 대해 좀 더 명확히 배울 수 있을 것이다.

1. 들어가며

1) 스포츠 마케팅
스포츠 마케팅이란 스포츠 제품을 매개로 하여 스포츠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 시켜 주고 스포츠 관련 조직의 목적 달성을 위한 창조적인 교환 활동이다. 스포츠 빅 이벤트 뒤에는 방송 중계권료, 각종 스폰서십, 입장수입 등 대회와 직결된 수입이외에도 이에 훨씬 상회하는 관광수입 등 간접 부대 수입이 뒤따르게 마련이다. 또한 국가 기간 시설의 정비 및 대회 준비와 운영에 따른 고용창출 효과 등 가시적인 성과 이외에도 국제 사회에서의 정치, 외교적 위상제고, 그리고 나아가 국제 경쟁력 강화에도 직 ․ 간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이와 같이 국내선수의 세계적인 활약상과 더불어 스포츠의 비즈니스 적 가치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우리 조는 스포츠 마케팅 그 중심에 있다고 생각하는 대한민국 축구에 주목했다.

2) K리그 선정 이유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아마도 2002년 6월의 월드컵 4강 신화라는 한국 축구의 새로운 역사를 잊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알고 있는가? 4강 신화 그 밑바탕에는 K리그, 즉, 한국 프로축구가 깔려 있었다. 아시아 최고의 리그라고 불리는 K리그, 그러나 대한민국 축구는 아시아에서는 최고의 실력을 갖추었음에도 불구하고 마케팅의 실패로 고객(관중)들의 니즈(needs)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 조는 이러한 K리그의 발전을 통해 큰 경제적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판단하여 K리그의 마케팅이 어떻게 실패하였는지 그 요인을 철저히 분석하고 새로운 성공을 위한 전략까지 직접 세워 보기로 하였다.
참고문헌
연합뉴스 2006.02.24
스포츠 조선 2006.10.18
뷰스 앤 뉴스 2007.01.19
이코노믹 리뷰 2007.04.04
FC 서울 홈페이지
http://www.fcseoul.com/
한국 프로 축구 연맹 홈페이지
http://new.kleaguei.com/
네이버 까페‘축구 박물관’
http://cafe.naver.com/soccermuseum
FIFA KOREA 홈페이지
http://www.fifakorea.net/index.html
일본 프로 축구 리그 홈페이지
http://www.j-league.or.jp
한국 야구 위원회 홈페이지
http://www.koreabaseball.or.kr
국제축구역사통계연맹(IFFHS) 홈페이지
www.iffhs.de
한국축구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K-리그
- 김병욱, 킴스정보전략연구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d
  • thefi***
    (2008.06.03 22:47:36)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 `현대 경영의 이해`의 연습문제 16문항
  • 성공사례를 조사하여 풀무원의 핵심역량과 조직문화에 대해 알아보았다. 둘째, 제휴합작벤처, 업무제휴, 컨소시엄, 지분참여제휴 등 전략적 제휴의 유형에 대해 조사하였다. 셋째, M&A를 실패한 사례와 성공한 사례를 조사하고 M&A가 증가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다. 넷째, 썬코리아전자, 인탑스, 두산그룹을 사례로 제시하여 리엔지니어링의 성패요인을 분석하였고, 국내 기업들의 전반적인 문제에 대해 언급하였다.◆ 제11장 ‘전략적 경쟁우위의 확

  • [마케팅원론]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시장지향적 수출마케팅 전략
  • 마케팅의 이론적 배경과 더불어 이전 연구에서 논의된 여러 가지 시장지향성 및 수출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들을 검토하였다, 이를 토대로 Jaworski & Kohli(1993)의 연구의 측정항목인 ‘시장정보의 창출’, ‘시장정보의 확산’, ‘시장정보의 반응’ 중 경쟁자 지향적인 정보에 대한 항목을 보강하여 분석틀을 확립한 후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성공․실패 사례를 분석하였다. 분석대상기업은 수출지원기관인 중소기업진흥공단과 KOTRA에서 지

  • 롯데리아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롯데리아 성공요인분석과 마케팅전략 분석및 롯데리아 향후전략제안연구
  • 분석4. 롯데리아 성공요인5. 맥도날드와의 경쟁상황분석6. 롯데리아 SWOT분석(1) Strength (강점)(2) Weakness (약점)(3) Opportunity (기회)(4) Threat (위협) 7. 롯데리아의 성공과 실패사례(1) 롯데리아의 성공사례(2) 롯데리아의 실패사례8. 롯데리아의 마케팅전략9. 롯데리아 마케팅믹스 4P전략(1) Product (제품전략)(2) Price (가격전략)(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10. 롯데리아의 문제점과 전략 제안(1) 문제점 분석(2) 이미지개선위한 광고전략 제안

  • [마케팅성공사례] 박카스의 역사, 성공적인 브랜드 마케팅
  • 마케팅의 도전과 성공Ⅰ 과제선정 이유 마케팅 성공사례분석 우리 조는 그전에 다른 아이템으로 “따봉”이란 광고카피로 유명한 델몬트 쥬스와 요즘 선풍적인 인기를 몰고 있는 싸이월드에 대해서도 생각 해보았었다.델몬트 쥬스의 따봉이라는 광고는 크게 성공하였으나 매출은 하락하였고 경쟁사인 선키스트의 매출이 오히려 늘어나는 현상이 생겨 마케팅 실패사례였다. 이에 흥미를 느낀 우리였지만 워낙 오래된 사례라서 자료가 불충분하였고

  •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마케팅 믹스(4P)6.하회마을의 S.W.O.T분석7.안동하회마을의 성공요인8.낙안읍성 마을의 현황9.낙안읍성마을의 표적시장 및 S.W.O.T분석 10.낙안읍성의 마케팅 믹스11.실패사례 로서의 낙안읍성 문제점결론 관광상품화를 위한 전통민속마을 개발 방안참고문헌1. 민속마을의 배경 및 목적세계관광기구(WTO)는 2010년의 국제관광객 수를 약 10억 명으로, 이에 따른 관광수입은 약 1조 5,0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와 같은 발전으로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