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도요타 렉서스 Toyota Lexus의 성공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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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 요

Ⅱ. 환경분석

Ⅲ. STP분석

Ⅳ. 4P 분석

Ⅴ. 마케팅 관리활동

Ⅵ. 맺음말
본문내용
Ⅰ. 개 요
자동차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은 종종 스포츠에 관한 이야기보다 대화를 더 부드럽게 풀 수 있는, 몇 안 되는 확실한 방법 중 하나다. 우리 모두는 좋아하는 차에 대한 이야기 하나씩은 간직하고 있다. 그 중에서 많은 사람들로부터 거대한 신화라고 까지 일컬어 지는 렉서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도요타자동차의 고급차 사업부 렉서스는 10년의 기간 동안 농담과 조롱의 대상에서 세계 최고의 차들 틈에서도 뛰어난 품질로 인정받는 벤치마크 업체로 거듭났다. 렉서스 모델들은 그 어떤 자동차 브랜드보다 더 많은 J.D. 파워상을 수상했을 뿐만 아니라, 지난 6년 연속 미국 시장에서 수입차와 미국차를 통틀어 가장 높은 판매량을 올리는 고급차의 타이틀을 고수했다. 우리는 이러한 렉서스의 마케팅 성공전략을 ‘Marketing Process’, 즉 ‘외부환경 분석 -> STP분석 -> 4P변수 -> 마케팅 관리활동’ 과정을 통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Ⅱ. 환경분석
도요타사의 렉서스가 8, 90년대 미국시장에서 폭발적인 성공을 거둔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80년대 당시 도요타사가 처해 있던 환경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시장 내 고객이 갖고 있는 need와 want를 경쟁자보다 나은 가치를 제공해줌으로써 해결해주는 과정이 바로 마케팅이며
참고문헌
미쉐린 메이너드 디트로이트의 종말: 인디북, New York through Eric Yang Agency, 2003
체스터 도슨 렉서스 세계를 삼킨 거대한 신화: 거름, KCC, Seoul, 2004
밥 슬리와 렉서스 신화 창조의 비밀: 동양문고, Oriental Books, Seoul, 2004
5월 16일자 한국경제신문
5월 17일자 한국경제신문
www.toyota.com
www.lexu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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