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제 7장 교육행정과 지도성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7장 교육행정과 지도성 이론

-제1절 지도성의 의의
-제2절 지도성의 개념
-제3절 지도성 연구의 접근방법
-제4절 새로운 지도성 이론
-제5절 교육행정가의 교육적 지도성 이론
본문내용
1절 지도성의 의의

지도성 :
우수한 현대적 설비를 갖추고 유능한 인재들로 구성되었다 하더라도 지도자의 지도성이 부족하면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어려움
개인과 집단의 협조를 연결하는데 중요한 역할.

:개인행동과 집단행동의 형성은 물론 이들 행동을 조직체의 성과와 연계시키는 중요한 요인

2절 지도성의 개념

스톡딜 “ 목표설정과 목표달성을 위해 조직화된 집단의 활동에 영향을 주는 과정 ”
허어시 & 브랜챠드 “ 어떤 주어진 상황 속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 또는 집단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 이 과정에는 지도자(L), 구성원(f), 상황변수들(sv) 이 있고
지도성 L = f(l,f,s) 의 함수관계로 제시.

3절 지도성 연구의 접근방법
[1]특성이론
: 이 세상에는 지도자와 추종자로 구분되어 있고, 지도자는 추종자가 소유하고 있지 않은 특성을 지니고 있고 그러한 특성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은 어느 집단이나 상황에서도 유능한 지도자가 될 수 있다고 가정하고 있다.

스톡딜이 제시한 여섯 가지 특성군
①능력 - 지능, 민첩성, 언어유창성, 독창성, 판단력
②성취 - 학식, 지식, 운동기능
③책임 - 신뢰성, 솔선수범, 인내, 적극성, 자신감, 우월감
④참여 - 활동성, 사회성, 협동성, 적응성, 유머
⑤지위 - 사회 ․ 경제적 지위, 인기
⑥상황 - 부하들의 지적수준, 지위, 기술 요구와 관심,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제1장 한국교육사제1절 고대사회의 교육1. 삼국 - 유교경전중심1) 고구려 관) 태학 - 귀족자제, 오경(시경, 서경, 주역, 예기, 춘추),삼사(사기, 한서, 후한서)박사를 두고 교육 담당사) 경당 -최초 사립 교육기관(지방호족자제 + 평민층 자제) 문무일치(5경 3사 + 활쏘기 : 통경습사), 초등에서 고등까지 개별적 능력에 선택서당의 기원, 입학자격 - 서민의 자제와 지방호족의 미혼자제, 귀족 계급과는 무관하다. 2) 백제 - 박사제도3) 신라① 삼국통일 이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교육사회학은 교육학이기보다는 사회학이라고 보는 시각이 오늘날 지배적이다.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이론을 종합한 프리차드와 벅스턴(Prichard & Buxton, 1973)은 교육사회학은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이며, 그것은 사회학의 한 하부영역이라고 말하고 있다. 콜윈(Corwin, 1965)도 교육사회학은 도덕적 교육사회학으로부터 과학적 교육사회학으로 발전되어 가고 있으며, 과학적 교육사회학의 정립이 앞으로의 과제라고 하고 있다. 패럴리우스 (Parelius & Par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인사행정] 직업안정제도
  • 이론적 근거 : 조직 문화 Z 이론(행정학)   3.2. 법적 근거 : 정치적 중립(헌법)3.2.1. 헌법 3.2.2. 국가공무원법3.2.3.‘교원지위향상을위한특별법’과‘교원지위향상을위한교섭협의에관한규정’ 3.2.4. 교육기본법과 교육 공무원법 3.2.5. 기타 관련 법률 4. 직업안정제도4.1. 학문․교수의 자유를 보장하기 위한 제도4.2. 법적인 신분보장 제도4.2.1. 정년제4.2.2. 휴직4.2.3. 면직4.2.4. 직위해제 4.3. 징계와 권리구제4.3.1. 징계4.3.2. 권리구제5. 직업 안정

  • [평생교육경영학] 제 7장 평생교육경영의 지도성
  • 평생교육경영학제 7장 평생교육경영의 지도성목차1. 제1절 지도성에 대한 전통적 접근2. 제2절 지도성에 대한 현대적 접근3. 제3절 지도자의 유형과 효과성4. 제4절 지도자와 추종자의 기술제1절 지도성에 대한 전통적 접근특성론적 접근지도자 개인의 육체적ㆍ심리적ㆍ사회적 특성을 확인하는데 주로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 그 특성을 가진 자만이 지도자로 고려되며 이들만 지도성 훈련이 도움이 된다는 이론 성공적인 지도자의 특성과 기술 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