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제 7장 교육행정과 지도성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7장 교육행정과 지도성 이론
-제1절 지도성의 의의
-제2절 지도성의 개념
-제3절 지도성 연구의 접근방법
-제4절 새로운 지도성 이론
-제5절 교육행정가의 교육적 지도성 이론
- 본문내용
-
1절 지도성의 의의
지도성 :
우수한 현대적 설비를 갖추고 유능한 인재들로 구성되었다 하더라도 지도자의 지도성이 부족하면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어려움
개인과 집단의 협조를 연결하는데 중요한 역할.
:개인행동과 집단행동의 형성은 물론 이들 행동을 조직체의 성과와 연계시키는 중요한 요인
2절 지도성의 개념
스톡딜 “ 목표설정과 목표달성을 위해 조직화된 집단의 활동에 영향을 주는 과정 ”
허어시 & 브랜챠드 “ 어떤 주어진 상황 속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 또는 집단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 이 과정에는 지도자(L), 구성원(f), 상황변수들(sv) 이 있고
지도성 L = f(l,f,s) 의 함수관계로 제시.
3절 지도성 연구의 접근방법
[1]특성이론
: 이 세상에는 지도자와 추종자로 구분되어 있고, 지도자는 추종자가 소유하고 있지 않은 특성을 지니고 있고 그러한 특성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은 어느 집단이나 상황에서도 유능한 지도자가 될 수 있다고 가정하고 있다.
스톡딜이 제시한 여섯 가지 특성군
①능력 - 지능, 민첩성, 언어유창성, 독창성, 판단력
②성취 - 학식, 지식, 운동기능
③책임 - 신뢰성, 솔선수범, 인내, 적극성, 자신감, 우월감
④참여 - 활동성, 사회성, 협동성, 적응성, 유머
⑤지위 - 사회 ․ 경제적 지위, 인기
⑥상황 - 부하들의 지적수준, 지위, 기술 요구와 관심,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