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경영론] 제록스와 캐논 경영전략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선택 동기


Ⅱ. 본론
1. 전략
(1) 제록스
1) 제록스의 성장 전략 (과거)
2) 제록스의 경쟁력 약화
3) 경영혁신과 품질문화의 개발 (위기 탈출)
4) 품질혁신전략과 효과 (결과)
5) 제록스의 현재전략

(2) 캐논
1) 캐논의 성장 전략
2) 캐논의 다각화 전략과 위기 극복
3) 셀 방식과 해외 사장의 공략
4) 캐논의 현재전략

2. 시장 변화. 추이


Ⅲ. 시사점 및 결론
본문내용
Ⅰ. 선정 동기

- 얼마 전에 복사를 하려고 학교를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복사기가 어느 회사 제품인가 유심히 보게 되었다. 학교에 있는 복사기는 거의 모두 제록스나 캐논의 제품이었다. 이것이 우리가 캐논과 제록스를 주제로 정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캐논과 제록스 두 기업 모두 복사기를 비롯한 사무기기부문의 대표적인 기업이다.

캐논은 2002년 도쿄 증시에서 소니를 제치고 시가총액 1위를 차지했다. 2000년 이후 4년 연속 신기록을 세웠고 불황을 모르는 기업으로 불리는 캐논은 우리에게 카메라 브랜드로 익숙한 기업이다. 디지털 카메라가 붐을 이루던 시기에 우리나라 시장에 침투하여 현재 우위를 점하고 있는 올림푸스, 소니, 니콘 등과 함께 카메라 시장에서 크게 알려진 기업이다. 이들 기업은 디카 시장에 전념하고 있거나 다각화하고 있는 기업들인데 캐논은 현재 디카 사업뿐만 아니라 프린터, 복사기, 광학기기의 4가지 핵심계열로 재편되어 나아가고 있다.

최근에 우리나라의 경제 분석에 대한 여러 부정적인 측면의 전망이 나타나고 있다. 지난 90년대 이후 거품경제가 붕괴되면서 일본에 일어난 장기 불황과 같은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그 중 하나다. 우리나라의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잃어버린 10년’ 이라 불리는 장기 침체의 늪에서도 흔들리지 않았던 일본의 캐논과 그 산업에서의 경쟁기업에 대한 조사를 통해 알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다.

카메라 산업에서 시작한 캐논은 카메라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으나 현재 사무기기 시장에서도 제록스와 함께 1,2위를 타투고 있다. 캐논이 불황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었던 이유를 기존의 카메라 산업에서의 성공에서 찾아볼 수도 있으나 다각화로 인한 기업의 사업부문의 재편에서 찾아보는 것이 현재 캐논의 성공을 잘 설명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참고문헌
- www.Xerox.com
- www.canon.com
- www.Bestoa.com
- www.Seri.org
- www.businessweek.com
- www.naver.com
- 한국경제신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세세한 분석이 되어 있는것 같네요

    유용하게 사용하겠습니다
  • cyg2***
    (2009.03.29 21:37:2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굿 수업하는데 도움됨
  • ds7***
    (2009.03.23 20:10:29)
회원 추천자료
  • [국제물류론] 제록스 VS 캐논 경영전략 비교분석
  • 보 고 서제 목: 유사한 제품을 생산․판매하는 국제적 유통망을 가진 두 기업의 비교 분석- 제록스 VS 캐논과 목 명:국제물류론학 과:학 번:이 름:제 출 일:2005년 11월 9일 (수)담당교수:목 차제 1장 서론제 1절 연구배경제 2절 연구목적제 3절 연구방법제 2장 본론제 1절 제록스 VS 캐논 현황1. 기업 소개 및 회사개요2. 기업의 규모와 매출 제 2절 제록스 VS 캐논 경영전략1. 제록스의 경영전략2. 캐논의 경영전략3. ADVANCED STRATEGY3-1. POSITIONING ST

  • [전략경영론] Canon(캐논) 핵심역량을 통한 위기극복 전략
  • Cannon의 핵심 역량을 통한 위기 극복 전략 제안전략경영론1초록2Cannon의 개요(1)Cannon의 소개(2)Cannon의 연혁3일본의경제위기, 위기요소(내부)(1)버블의 시작(2)버블의 팽창기(3)버블의 붕괴4전략(1)선택과 집중-핵심역량 강화(2)R&D 강화-진입장벽 구축(3)일본식 성과주의-종신고용제를 통한 핵심인력 이탈 방지5결과(1)캐논의 불황 극복결과(2)타 기업과의 성과 비교6일본경제위기 vs 글로벌 금융위기(1)글로벌 경제위기의 특징(2)대규

  • [마케팅] 벤치마킹과 제록스 사례
  • 전략을 수립하여 이 전략의 구체적 실천방법론으로서 벤치마킹을 착안해냈다.그 후 제록스사는 경쟁 당사자인 일본 캐논사를 벤치마킹 대상업체로 선정하고, 캐논의 디자인, 가격책정, 원가관리, 제조 및 판매에 이르기까지 각 부문을 자사와 비교•분석하여 혁신대상, 혹은 핵심과제를 도출하고 개선을 추진한 결과 소기의 성과를 달성하였다.GE의 웰치(Jack Welch)회장은 제록스의 벤치마킹 기법을 1989년부터 착수한 GE경영혁신 프로그램인 Work-Out에 최

  • 히딩크 경영전략
  • 경영자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조직이 커지면서 자연스럽게 이뤄지지 않는 것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커뮤니케이션이다.실제로 오늘날 대부분의 기업들이 직면한 가장 큰 장애요인 - 커뮤니케이션의 장애나 단절LG 경제연구원 자체 설문조사에 따르면, 한국 기업의 경우 개방적인 커뮤니케이션 문화가 정착되어 있다는 의견이 20%에 불과함. 반면 정착되지 않았다는 의견은 40%로 훨씬 높다.커뮤니케이션의 단절이 심한 기업은 어떤 변화

  • [경영학] 벤치마킹 & 비즈니스 리스트럭처링
  • 비교하기 위한 것이다.기능적 벤치마킹은 어떠한 유형의 기업에서건 최상의 업무수행이 무엇인지를 가려내어, 한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 작업프로세스를 규정하는 것이다. 이때 벤치마킹의 대상이 되는 기업은 대개 특정 벤치마킹 분야에서 탁월함을 인정받는 기업들이다.전략적 벤치마킹은 기업의 경영방침에 따른 프로세스이다. 따라서 프로세스를 부분적으로 손대는 것이 아니라 벤치마킹을 이용하여 근본적으로 사업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