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삼성반도체 경영전략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ⅰ기업 소개
1. 선정이유
2. 삼성전자 지배구조
3. 삼성전자 조직구조


Ⅱ 본론


ⅰ경영전략


1. 삼성반도체의 현주소
2. 산업구조분석


ⅱ 사업부 수준의 경쟁전략


1. 경쟁우위와 경쟁전략
2. 비용우위와 가격경쟁전략


ⅲ 기업 수준의 경쟁전략


1. 다각화 된 사업구조
2. 전략적 제휴

Ⅲ 결론


ⅰ요점 정리


1. 산업구조분석
2. 사업부 수준의 경쟁전략
3. 기업 수준의 경쟁전략

ⅱ 나아갈 방향


1. 기업지배구조의 개선 (삼성그룹 차원)
2.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 육성
3. 주변산업(장비 및 원재료)의 생산기반 마련
4. 차세대 반도체 기술 역량 강화

본문내용
Ⅰ 서론


ⅰ기업 소개


1. 선정이유


삼성전자는 자타가 공인하는 한국의 대표기업이다. 2004년 매출액 57조 6320억원, 영업이익 12조 170억원, 순이익 10조 7870억원으로 모든 부문에서 국내 최고이다. 한국 기업 최초로 순이익 100억 달러 클럽에도 가입했다. 미국의 포브스에 따르면 2004년 삼성전자의 순익은 마이크로소프트와 비슷한 수준으로 세계 12위에 올랐다. 국민경제에서 삼성전자가 차지하는 비중 또한 지대하다.
삼성전자가 이렇게 가장 성공한 한국기업으로 자리매김하는 데는 반도체 부문의 역할이 결정적이었다,. 반도체 부문은 2004년 매출 18조 2250억원으로 삼성전자 전체 매출의 31.6%를 차지했고 영업이익은 7조 4750억 원으로 전체 영업이익의 62.2%를 차지했다. )
매출에도 큰 기여를 하지만 반도체 부문은 삼성전자의 ‘이익 창출 핵심 부문’이라고 할 수 있다. 기술적으로 볼때도 반도체는 삼성전자가 기술력에서 세계 1위 자리에 오른 첫 번째 부문이다. 반도체 부문에서 축적된 기술적, 조직적 역량은 다른 부문의 경쟁력에도 크게 기여했다. 따라서 삼성전자의 전체적인 성공을 조망하기 위해서는 반도체 부문의 성공 과정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과제에 도움이되이ㅓㅆ네요!
  • jinhee0***
    (2015.12.02 01:21:5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stju***
    (2011.06.05 12:21:11)
회원 추천자료
  • [경영분석]삼성반도체의 경영전략 사례조사
  • 반도체 회사를 인수☞ 미국 현지의 한국인 과학자를 직접 스카우트하여 바람직한 진입 전략에 대해 자문을 받음☞ 삼성이 반도체산업에서 성공적으로 뿌리내릴 수 있도록 진입 전략 수립`하이테크 산업의 경쟁력 구조의 반전`이라는 산업구조 조정의 경영마인드를 가졌던 이병철 회장의 전략과 국가 경제의 지속적 성장 측면에서 볼 때 삼성의 반도체 산업 진입은 타당하며 필수 불가결한 것이었다.*2. 1970년대 세계반도체 시장을 주도하던 미국기

  • [기업분석]삼성전자 경영분석
  • - 목 차 -Ⅰ. 삼성 전자의 연혁 Ⅱ. 삼성전자의 경영이념 Ⅲ. 삼성전자의 CEO Ⅳ. 삼성전자의 매출액 1. 현황 2. 연도별 자료 3. 분기별 자료 (2001년) Ⅴ. 사업분야 1. 홈 네트워크 2. 모바일 네트워크 3. 모피스 네트워크 4. 핵심 부품 Ⅵ. 삼성전자의 주력사업 1. 삼성전자의 세계 M/S 현황 2. 반도체 분야 (1) 반도체 사업(2) 삼성 반도체3. 휴대폰 (1) 애니콜(2) 환경 분석(3) 마케팅 믹스4. 지펠 ( ZIPEL ) (1) 가전 업계 시장 상황(2) 지펠의 마케팅 전략(3

  • [전략경영] 기업의 외부환경분석-삼성반도체사업 사례분석
  • 삼성은 비메모리 산업에 대한 투자전략에 메모리 분야에서 축적한 역량을 이용하는 방안으로 전면적인 수정을 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서 삼성전자는 규모의 경제가 가능한 제품이나 제조력 또는 꾸준한 기술혁신력 베이스가 있는 부문에 집중적인 투자를 해서, 비메모리 분야의 매출을 늘리려는 목표를 갖고 있다.2) 포터의 외부환경분석에 따른 사례 분석① 산업내의 경쟁비메모리 1등인 인텔은 실리콘밸리 반도체회사 나노칩과 공동으

  • [경영전략] 삼성전자, LG전자, 하이닉스반도체의 경영전략분석
  • 삼성전자․ LG전자․ 하이닉스 반도체의 경영전략분석목차Ⅰ.서론 Ⅱ.본론1. 내부환경 (I)경영자원(2)핵심역량(3)조직구조(4)기업문화 (5)리더십2. 외부환경 : ‘마이클 포터의 산업구조 분석모형’’에 따른 분석3. 시기별 전략분석삼성-창업 ․ 성장기/ 제2의창업기/ 21세기 초일류기업으로 향한 도약기LG -창업 ․ 성장기/ 국제화․ 혁신기/ 도약기/ 디지털․글로벌 경영기하이닉스 - 창업기/ 성장기 / 침체기 / 회생기/Ⅲ.결론

  • [경영사례분석]삼성전자 반도체 사례분석
  • 삼성전자 반도체 사례분석반도체 란원래는 거의 전기가 통하지 않지만 빛이나 열또는 불순물을 가해주면 전기가 통하고 또한 조절도 할 수 있는 물질정류작용증폭작용변화작용1. 삼성전자의 성장과정2. 반도체 시장점유율과 삼성전자의 현황 3.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의 성공요인4. SWOT 분석5. 포터에 의한 산업분석삼성전자 반도체 산업 및 시장분석▷1974년 12월 20일 한국반도체 지분 50%인수-삼성반도체로 이름바뀜▷1982년 9월부터 삼성전자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