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원평가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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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교원평가의 정의
2. 교원평가제도의 도입추진 배경

Ⅱ본론

1. 현행 교원평가제도의 문제점
2.교사평가제도 개선안 세부내용
3.교원평가 찬성․반대
4. 교원평가제 외국의 입장

Ⅲ. 마무리
본문내용
Ⅰ.서론

1.교원평가의 정의

교사에 대한 평가는 지금까지 근무성적평정이란 용어를 사용해 왔다. 이는 조직구성원의 직무 수행 능력과 업적을 판정하고 기록하는 절차 즉 구성원의 과거 및 현재의 성취를 그의 환경 배경에 비춰 평가하고 조직을 위한 장래의 잠재력을 판정하는 절차라고 규정할 수 있다. 또한 교사평가는 교사의 근무실적과 직무수행능력 및 태도에 관한 사실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의 인물됨과 직무에의 적응성 및 발전성 등을 평가하여 인사행정의 문제를 공정히 처리할 수 있는 근거자료로 이용하게 함으로써 직무 및 조직체 전체의 능률 향상을 도모하려는 것으로 보기도 한다.
따라서 교원평가란 교사 개개인의 자질, 태도 및 근무 실적을 체계적 정기적으로 평가하여 인사행정상 여러 가지 결정을 내리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교수의 향상을 도모함은 물론 교사의 책무성 확인과 교사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작용을 의미한다.

2. 교원평가제도의 도입추진 배경
교원평가는 교육활동의 개선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주고, 교육활동의 결과에 대한 책무성을 제고하게 해주는 장치이므로 당연히 필요한 것이다. 그러므로 현재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는 교원근무평정제도를 개선하여 실질적인 역할을 하는 평가제도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새로운 교원평가제도가 필요한 이유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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