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급제도가 교사의 교육활동에 실제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결과 (인터뷰)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원성과급(성과상여금제) 제도란 ‘근무실적이 우수한 공무원에게 보다 많은 인센티브를 부여하기 위하여 도입한 제도’이다(교육인적자원부, 2001). 이는 성과급 지급으로 교사의 동기를 유발하고, 그로인해 교사의 전문성과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는 취지로 2001년에 추진되었다 이준희(2006), 교원성과급 정책결정과정의 한계요인에 관한 연구. 교육과학연구, 37(1), 77-100
.
하지만 교원평가의 공정성, 기업의 생산성 개념 적용의 적합성, 평가주체에 대한 선정 등의 문제 윤상혁(2002), 교사성과급제 무엇이 문제인가. 월간인물과 사상, 206-212
로 인해 많은 논란과 교사들의 반발이 발생하였고, 전교조의 교원성과급 반환사태와 제도시행의 지연으로까지 이어졌다. 좋은 취지에도 불구하고, 결국 제대로 시행되지 못함으로써 성과급제도는 우리 조원들에게 교사들의 동기를 유발시키지 못하는 유명무실한 제도로 비추어졌다. 이러한 호기심이 발단이 되어 교원 성과급 제도에 관한 연구를 시작하고자 한다.
성과급 제도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보면, 문헌 분석의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교원성과급 제도의 개념과 변천과정을 살펴보고, 성과급 지급을 위한 평가준거, 평가요소에 대해 탐색한 것(강석봉, 2004; 박영숙, 2002)이 있다. 그리고 교원성과급에 대한 정부와 교사집단, 학부모 집단들이 입장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고, 성과급을 교사의 경력에 따라 지급하는 암묵적인 룰이 생기기도 하는 등 현재 시행되고 있는 교원성과급 정책은 실적급 ․ 업적급적 성격이 거의 상실되었다고 보는 것(김혜숙 ․ 이강근, 2003)과 같이 현재 성과급 제도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었다.
그 외 여러 선행연구에서 알 수 있듯이, 교원성과급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 연구들의 대부분이 교사들의 입장에서 이루어지고 있고, 교원성과급으로 인한 교사들의 교육활동 변화에 대한 자료들은 미미하였다. 따라서 현재 시행되고 있는 교원성과급 제도가 어는 정도로 시행되고 있는지 정확히 이해하고, 교사와 그 외 학교 관련자들이 느끼는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 시급하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1공통) 성격이론 3가지를 비교하여 설명하고 성격측정 검사 3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 영향을 주었다. 올포트는 개인의 성격이 어떻게 형성되는가 보다는 형성된 성격이 개인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보다 중점을 두었다. 그는 이를 ‘기능적 자율화’라는 개념으로 설명하였는데 간단히 말해 처음에 어떤 이유로 그렇게 행동하였는지와는 관계없이 나중에 가서는 의례 그렇게 행동하는 것이 목적이 된다는 것이다.쿠르트 레빈은 인간의 인지와 행동이 분석적인 과정을 통해서 수행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장(場) 안에서 종

  •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 활동을 하고 있다. 기업을 비롯한 공공기관이나 금융기관, 학교, 군대 및 사회복지와 종교재단 등은 성격이나 목적은 다르지만 각기 특성을 갖고 조직체를 이루면서 운영되고 있다. 물론 조직별 운영의 성과도 같지 않고, 행동도 그 유형이 다르며, 조직구성원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과 그 조직의 형성과정이나 환경도 역시 다르다. 이러한 조직들은 복잡하고 다양한 해결과제를 갖고 어떤 방법으로 운영을 하고, 또 어떤 방향으로 계속 조직을 유지하면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활동함◦서두르지 않는 분위기◦교실은 비슷한 모습◦줄 맞추어진 책상◦학교규칙은 칠판의 오른쪽◦교사 : 사무적인 모습◦교장의 규칙과 원리에 따름◦학생들이 활동적으로 참여함◦수업에 다양한 형태로 참여◦협동학습, 높은 수준의 질문수업 방법◦같은 주제에 같은 교재를 사용하지만 자유재량권(discretion)을 가짐◦똑같은 교재뿐 아니라 똑같은 쪽의 수업(교육과정의 표준화)◦첫 번째 회의에서 자료, 계획, 시간표 등을 세워서 적

  • 교육행정 정리 레포트
  • 영향ㆍ권력의 행사뿐만 아니라 설득과 교육, 협의와 참여를 통한 협동적 관계를 의미프로그램작성ㆍ어떤 주요결정이 이루어진 후 집행에 필요한 방법을 강구하는 것자극ㆍ바람직한 결과를 얻어낼 수 있도록 행동에 동기를 부여하는 과정⑤교육행정이론의 발달과정교육행정의 이론을 자세히 공부하기에 앞서 전체적으로 이론의 흐름을 살펴보세요. 이론들의 흐름과 대강의 특징을 파악하고 각 이론을 공부하면 훨씬 암기하

  • 교육격차 해소 레포트
  • *목차* 서론: 교육 격차 현상과 개념.* 본론: 교육격차 해소방안 1. 학습자 내부에서 발생되는 교육격차 해소방안 2. 학교조건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교육격차 해소방안1) 교사의 질 강화를 통한 교육격차 해소방안 2) 고교 평준화 & 자립형 사립고 & 고교등급제3. 사회, 문화, 경제적 환경에서 발생하는 교육격차1) 도시 내 교육격차 해소방안< 멘토링 시스템 >< 교육복지투자우선지원정책 >< 프랑스 교육우선지구(ZEP:Zones deducation prioritaires)의 주요 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