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장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장학
2. 장학의 발달과정
3. 장학의 유형
4. 장학의 원리와 기술
5. 장학 담당자의 자격과 역할
6. 장학의 문제점과 방향과 유치원 장학의 문제점과 방향
본문내용
1. 장학
(1) 장학의 개념 및 기능
1) 장학의 개념
일반적으로 장학은 교육행정의 일부를 관리행정과 대응 내지는 상호보완적 위치에 놓여있는 지도(指導)․조언(助言)의 행정이다. 영어의 supervision으로 superior와 vision의 합성어로 superior는 ‘높은 곳’ 또는 ‘우수한’이란 뜻이고 vision은 ‘본다’ 또는 ‘감독 한다’는 뜻으로 “우수한 사람이 높은 곳에서 본다”라는 뜻으로 사학(社學)이라 불러왔다. 그러나 오늘날 그 의미가 많이 변화되어 교사와 학생의 성장발달에 관한 모든 조건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 도․조언하는 전문적․기술적 봉사활동으로 알려져 있다.
학자들의 견해에 따라 다른 정의들을 볼 수 있다.
① Wiles: “장학은 교수, 학습의 개선을 위하여 제공하는 지도․조언이다.”
② Buton과 Bruecrner: "장학이란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인들을 협동적으로 연구하고 개선하는 기술적 봉사이다.“
③ 김종철
-법규 면에서의 접근 (현행의 법규 해석에서 출발): 개선조직의 행정활동에 대한 전문적․기술적 조언을 통한 참모활동 내지 막료활동
-기능면에서의 접근 (장학의 기능 분석․검토): 교사의 전문적 성장, 교육운영의 합리화 및 학생의 학습 환경 개선을 위한 전문적․기술 적 보조활동
-이념면에서 접근 (선진국의 교육이론과 교육이념 토대): 교수, 즉 학습지도의 개선을 위하여 제공되는 지도․조언
④ 강영삼
참고문헌
-문금선(1994). 유치원 장학에 관한 연구. 논문집: 인문과학편, 14, p189-213.
-박선희(2001). 유치원 내 자율장학의 실태 분석. 대구: 계명대 교육대학원
-백미열․이성희․이경자․송유진(2000).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과 관리. 서울: 양지.
-엄기영(1997). 유치원 자율장학 개선방안. 논문집, 26, p189-207
-위영희․이정은(1998). 유치원 교사의 자기장학 경향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교육 발전, 17(2), p243-273
-이영석(1997). 유아교육론. 서울: 형설출판사.
-이영숙(1998). 원내 자율장학의 효율적 운영. 충북교육, 130, p118-121
-임명숙(2001). 유치원 동료장학의 적용과 적용상의 문제점에 관한 연구. 청주: 서원대 교 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장학행정론의 개념과 기초이론
  • 장학담당자의 자질8※참고문헌※참고그림※느낀 점 장학의 이론1. 장학의 개념1) 장학의 어원: superior + vision 의 합성어로서 높은 곳에서 우수한 사람이, 본다 라는 뜻이다.) 유럽에서 많이 쓰는 Inspection도 in(안) + spect(보다)가 되어 찬찬히 들여다본다는 뜻으로 supervision보다 더 심한 감시,시찰,검열식 감독이 된다. (장학론, 학국교육행정학회, 1995,4:)2) 장학을 보는 다양한 입장첫째, 장

  • 장학행정 레포트
  • 장학행정교육행정이 곧 장학행정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장학은 우리 나라 교육행정의 실제다. 교육행정학의 이론체계에서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본래 장학이라는 말은 영어의 supervision을 번역한 것으로 이것은 super vision의 합성어라는 점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용어는 어원적으로 우수한 사람이 위에서 감시한다는 의미로 쓰여왔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그 의미가 학교 교육에 초점이 맞추어짐에 따라 학생의 학습행위를 돕는 교사의

  • 장학행정의 입장에서 본 현 학교행정제도
  • 장학행정의 입장에서 본 현 학교행정제도목차1.서문2.장학,장학행정이란?장학의 개념장학의 발달장학의 유형 및 그 특징과 방법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자격장학의 원리3.장학행정의 입장에서 본 현 학교행정제도현행 장학지도의 문제점현실속의 문제사례4. 장학행정이 나아가야할 방향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1.序文장학행정 또는 장학의 개념이 교육행정 또는 교육행정학에서 중요한 한 분야가 되어 온지 오래되었다. 일제시대에 통용되었던

  • 장학론의 개념과 기능
  • 장학에 대한 개념규정은 하나로 단정하기 어려운데 김종철의 견해에 따라 3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법규 면에서의 장학 : 현행교육부 직제에 의해 교육활동의 기획연구면, 행정관리면, 학술 지도면, 생활 지도면을 포함하는 제반영역에 걸쳐 계선 조직의 행 정활동에 대한 전문적․기술적 조언을 통한 참모활동을 장학으로 보는 입장이다.(2) 기능 면에서의 장학 : 귀납적으로 장학의 개념을 파악하려는 입장으로 장학은 교사의

  • [교육학]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학교`는 과연 어떤 곳일까?
  • 2007. 6. 13.‘학교’는 과연 어떤 곳일까?! Ⅰ. 서론단위학교는 교육활동의 핵심인 교수, 학습이 이루어지는 최일선의 교육현장이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제적인 장소인 ‘학교’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학교’라는 곳에는 교육과정을 매개로 교수, 학습 활동을 벌이는 교사와 학생이 있고 이러한 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