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학교`는 과연 어떤 곳일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점수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목차
-
Ⅰ. 서론
1. 교육행정이 아닌 교육행정이었다?!
2. 교사는 학교 행정과는 큰 연관이 없는 사람?!
3. 장학행정의 역할은 학교 감독이 아니었어?!
4. 로크의 ‘목표설정이론’
5. 나의 영원한 꿈은 선생님?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단위학교는 교육활동의 핵심인 교수, 학습이 이루어지는 최일선의 교육현장이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제적인 장소인 ‘학교’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학교’라는 곳에는 교육과정을 매개로 교수, 학습 활동을 벌이는 교사와 학생이 있고 이러한 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고 감독하는 교감, 교장 등 학교행정가, 그 외 많은 교육이해관계자들이 존재한다. 그리고 그들을 둘러싼 많은 교육정책, 제도, 이론 등 ‘교육’과 관련된 사항은 무궁무진하다. 이 모든 것에 대해 바르고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이 올바르게 진행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내가 교직과목, 특히 이번 학기에 학습한 ‘교육행정’에 관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과거에 내가 갖고 있던 ‘학교’, ‘교사’ 등 교육에 관한 전반사항에 대한 생각들을 점검해보고 바뀌게 된 생각 및 새롭게 습득하게 된 지식 등을 5가지 주제를 가지고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1. 교육행정이 아닌 교육행정이었다?!
교육행정 첫 정규수업시간부터 아차 했던 부분이다. 그 날은 ‘자기소개서’에 자신이 생각하는 ‘교육행정’에 대한 이미지와 어떠한 성격의 활동이라고 알고 있는지에 대해 작성하여 제출하는 날이기도 하였다. 이미 나는 ‘자기소개서’에 “ ‘교육행정’은 말 그대로 ‘행정이긴 행정이되 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쉽게 풀이할 수 있습니다. 즉, 크게는 행정의 성격을 똑같이 지니고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라는 나의 생각을 적은 뒤였다. 하지만 첫 수업이 시작되고 몇 분이 흐르지 않아 나의 예상이 빗나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는 ‘교육행정’의 개념에 대해 그 속뜻을 탐색해보려 하지 않고 그 단어 자체만을 가지고, 즉, ‘ 교육 + 행정’ 이라는 단순한 합성어로 풀이를 한 것이다.
- 참고문헌
-
윤정일 외(2007), 교육행정학원론, 학지사.
윤종건(2006), 한국의 교육과 교육행정, 원미사.
장택현(2005),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학교 컨설팅 연구회, http://schoolconsulting.ne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11월 보육일지
- 산업심리학_A사의 관리자들은 부하직원들을 평가하는 원칙이나 방법을 잘 모르고 있어서 그 결과 연말에 평가 결과가 나오면 자신들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다고 불만을 갖는 구성원들이 매우 많은 상황이다 이 회사 인사팀에 속한 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관리자 평가에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여 관리자의 평가 역량을 높이고자 하는 제반 방법
- 사회복지실천론 - 사회복지사는 실천과정에서 클라이언트와 자신이 갖는 다양한 차이점과 공통점을 이해하되 차이점으로 인하여 클라이언트를 차별하여서는 안된다 또한 많은 사회복지사들은 자신이 동의하지 않는 부분에 대하여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에 어려움을 경험하기에 책임 있는 자기주장을 위한 연습과 점검이 필요하다
- 광학 현미경의 원리와 구조 및 사용법
- 삼성중공업 역대면접기출 면접노하우
- [경영] 협동조합 조사 프로젝트
- [환경] [기후변화]기후변화의 원인(온실가스, 온실기체)과 영향(지구온난화 및 이상기후), 기후변화 문제의 심각성과 피해 사례 그리고 기후변화 대책
- 사회 과학으로서의 기독교 교육(1971) 테드W. 워드
- 교육적인 이슈의 해결(1979) 테드W.워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