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미론] 광고언어로사회들여다보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언어와 사회
Ⅱ. 광고언어의 특질
Ⅴ. 광고언어와 현대사회
Ⅵ. 광고언어의 윤리
Ⅶ. 결론
본문내용
언어는 사회의 거울이라고 한다. 언어 속에는 그 사회의 여러 가지 모습이 담겨 있다는 뜻이다. 새롭게 생겨나고 변화하는 문물이 언어로 표현되고 그 언어는 다시 사회를 형상화 한다. 표현의 도구인 언어와 표현의 대상인 사회는 한 무대에서 빙글빙글 돈다. 마치 태극의 생성처럼 맞물려 들어가고 다시 나온다.
언어가 사회의 모습을 반영하는 예로 우리나라를 들어보면, 한국이라는 나라가 다른 나라와 비교되는 다른 사회성이 있을 것이다. 각 문화권이 추구하는 미덕이 있는데, 이 특성들은 그대로 언어에 반영되어 있다. 한국어에는 한국인의 삶의 모습이 반영되어 있으며 언어와 문화는 서로 맞물리고 순환되면서 형성되어 온 우리 겨레의 정신적 물질적 표상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간단히 한국어가 반영하는 우리의 사회를 보면, 문장구조가 도미문으로 체면을 중시하고, 타인을 의식하는 풍습이 반영되어 있고, 생략ㆍ상징어ㆍ감각어가 발달함으로써 감성적인 한국인의 특징이 나타난다. 또한, 두루뭉실하고 우회적인 표현이 상황중심적인 특징을 나타내고, 경어법의 발달은 수직사회를, 여성에 관련된 내용을 가르키는 언어에서 남성중심사회를, '우리'라는 말을 많이 사용함으로써 공동체의식을 엿볼 수 있다.
참고문헌
최기호・김미형(2004), <언어와 사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사회] 정보사회의 개념(정의)과 발생배경 및 특징(특성)
  • 사회의 실현1. 정보사회의 발생 배경2. 정보화의 단계별 진전3. 정보화에 따른 사회변동의 특징1) 고용구조2) 경제구조3) 국가정책4) 세계화와 지역화4. 정보사회와 생활혁명정보사회1. 개념1) 정보, 정보화, 정보사회의 개념정보사회를 이해하기 위하여 우선 정보 및 정보화의 개념을 명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국어사전적 의미에서의 정보는 사물의 내용이나 형편에 관한 소식이나자표이다. 의미론적 측면에서 정 보(information)란 어떤 사물이나

  • [국어의미론] 광고, 청문회, 일상 대화 속의 전제와 함의 분석
  • 사회적, 문화적 배경과 정보에 대한 공유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같은 공동체 안에 속한 사람들끼리 공감하고 있는 전제를 잘 인식하고 있어야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에도 활용될 수가 있다. 발화에 사용하는 어휘의 의미론적인 전제를 통해서 한국 사회의 역사문화적 배경과 정보를 알게 되고 나아가 한국인의 가치관 및 의식구조까지도 파악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것들이 효과적인 한국어

  • [한국어학] 광고 속 언어유희의 언어학적 접근 -TV광고(CF)의 언어 중심
  • 광고 속 언어유희의 언어학적 접근TV광고(CF)의 언어 중심-목차-1. 서론- 머리말- 언어유희란?2. 본론-광고언어의 언어학적 접근2.1. 음운론과 광고언어2.1.1. 두운2.1.2. 각운2.2. 통사론과 광고언어2.2.1. 평서문2.2.2. 명령문2.2.3. 의문문2.2.4. 감탄문2.2.5. 청유문2.3. 의미론과 광고언어2.3.1. 반복법2.3.2. 생략법2.3.3. 중의법2.3.4. 그 외 기타2.4. 화용론과 광고언어3. 결론 4. 참고문헌1. 서론-머리말오늘날에는 같은 종류의 제품을

  • [국어] 국어 의미론
  • 의미론의 기초적 이해 3주 : 의미에 대한 기초적 이해 4주 : 의미장 이론 5주 : 의미장 이론 6주 : 성분분석 이론 7주 : 성분분석 이론 8주 : 중간고사 9주 : 下義 관계, 類義 관계10주 : 反義 관계, 共義 관계, 11주 : 多義 관계, 同音異義 관계12주 : 의미변화의 원인, 유형, 결과13주 : 문장의미론의 여러 주제 14주 : 담화의미론의 여러 주제 15주 : 기말고사 3. 교재 조항범(1994), 국어의미론, 와이제이물산.강의 자료 별도 복사물조항범(2003), 예문으로

  • 간판 언어 분석을 통한 국어사용 실태 조사
  • 국어정서법 소논문 간판 언어 분석을 통한 국어사용 실태 조사-충북대 반경 약1Km이내 간판을 중심으로-< 목 차 >1. 서론 2. 간판 오류 표기의 사례1)간판 언어의 특징2)한글 맞춤법의 오류3)표준어 규정의 오류 4)외래어 표기법의 오류 5)기타 3. 간판 오류 표기의 원인과 대책4. 결론5. 참고자료1. 서론언어는 한 사회의 공통된 약속이다. 한 사회의 언어는 구성원들 간에 공유하고 있는 기호 체계이며,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사회는 문화적 동질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