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미론] 광고, 청문회, 일상 대화 속의 전제와 함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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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연구 배경
1. 철학적 배경
2. 이론적 배경

Ⅲ. 전제와 함의
1. 전제의 개념
2. 함의의 개념
3. 전제와 함의 비교
4. 의미론적 전제와 함의의 한계점
5. 화용론적 전제와 함의
6. 화용론적 전제의 생성기제

Ⅳ.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우리가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어가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바로 의사소통이다. 인간은 의사소통을 통해 복잡한 의미나 미묘한 감정 등을 상대방에게 표현하고 공동체를 구성한다. 이렇듯 의사소통은 전달자나 수용자의 일방적인 작용이 아니라 전달자와 수용자 상호가 이해와 공감을 도출하는 상호작용이다.
사람들이 서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것은 상호간에 공유된 배경 지식이나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공유된 배경 지식이나 믿음을 언어학에서는 전제와 함의라고 말한다. 의사소통에 있어서 전제와 함의는 문장의 의미 연구와 발화의 적절성을 밝히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전제와 함의는 논리적인 진리조건에 의해 논리적으로 정의되는 의미론적 전제와 함의 그리고 적정조건에 의해서 정의되는 화용론적 전제와 함의로 구분된다. 하지만 실제 우리 일상생활에서 벌어지는 의사소통에 있어서, 보다 중요한 것은 의미론적 전제와 함의 보다는 화용론적 전제와 함의로, 최근에는 전제와 함의의 논의가 화용론적인 면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화자와 청자가 대화를 할 때 그들이 무엇을 말하고, 어떻게 말하고, 말하여진 내용을 어떻게 해석하는지는 발화 명제의 내용을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이전 정보와 경험에 연관시킬 수 있는 능력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화자는 이미 청자가 가지고 있는 관련 정보에 근거해서, 또는 청자의 적절한 해석과 반응을 위해 알 필요가 있을 것이라는 자신의 판단에 따라 문장 내용과 형식을 선택하게 된다. 그리고 화자는 보통 잉여성(redundancy)을 피하기 위해 자신의 발화에서 화자와 청자 사이에 공유된 정보를 생략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스테이크 어떻게 해줄까요?”라고 물었을 때 “약간만 구워서”라고 대답하면 되는 것을 “나는 스테이크를 약간만 구워서 해 주세요.”라며 반복되는 정보를 되풀이해서 말할 필요는 없다. 또한 청자는 화자가 말한 메시지를 글자 그대로 해석하기 보다는 화자의 전제를 추론하여 이해하게 된다.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 원만한 의사소통과 정확한 정보전달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제와 함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것이다.
참고문헌
김정기, 「전제에 관한 의미 화용론적 연구」, 전북대 대학원, 1989
문금현, 「전제의 유형」, 한국어의미학회, 2005
박종갑, 『토론식 강의을 위한 국어의미론』, 박이정, 2001
오주영, 「전제와 함축 이론에 의한 의미해석」, 경성대 대학원, 1994
정욱형, 「전제의 유형과 기능」, 경북대 대학원, 1997
조태옥,「4~6세 아동들의 전제의 의사소통적 기능 발달 연구」대구대 대학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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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차에는 Ⅳ. 사례 분석
    1. 광고에 나타난 전제와 함의
    2. 청문회 담화에 나타난 전제와 함의
    3. 중국인의 일상 대화 속 전제와 함의 라고 적혀있는데, 내용물이 없네요. 이것 때문에 결제한 건데 무슨 이런 사기가 있는지 ㅡㅡ.
  • 53031***
    (2017.12.04 18: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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