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구조] 활용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7 장 활 용 론

7.1 용 언
7.2 활 용
7.3 활용의 규칙성과 불규칙성
7.4 어 미
본문내용
어간의 불규칙성
-‘ㅅ’불규칙활용 :‘ㅅ’이 모음어미 앞에서 떨어지는 현상 ex) 짓다-> 지어, 지으니
‘ㅅ’불규칙용언 - 잇다,젓다,긋다,낫다,잣다,붓다(동사), 낫다(형용사)
‘ㅅ’규칙용언 - 벗다, 빗다, 빼앗다, 씻다, 솟다(동사)
-‘ㄷ’불규칙활용 : ‘ㄷ’이 모음어미 앞에서 ‘ㄹ’로 변이되는 현상 ex) 묻다 ->물어, 물으니
‘ㄷ’불규칙용언 - 묻다(問), 듣다, 걷다, 일컫다, 눋다, 깨닫다, 붇다, 싣다
‘ㄷ’규칙용언 - 묻다(埋), 닫다, 돋다, 믿다, 쏟다, 얻다
-‘ㅂ’불규칙활용 : ‘ㅂ’이 모음앞에서 /w/로 변하는 현상 ex) 돕다 -> 도와, 도우니
‘ㅂ’불규칙용언 - 돕다, 굽다(炙), 깁다, 높다, 줍다 --(동사)
덥다, 춥다, 곱다, 접미사 ‘-답다,-롭다,-스럽다,-업다’가 붙는말 --(형용사)
‘ㅂ’규칙용언 - 뽑다, 씹다, 입다, 잡다, 접다 --(동사)
굽다(曲 ), 좁다 --(형용사)
-‘르’불규칙활용 : ‘르’가 모음어미 앞에서 형태를 바꾸는일 ex) 흐르다 -> 흘러, 흘렀다
‘르’불규칙용언 - 흐르다,가르다,고르다,나르다,누르다,기르다,모르다--(동사)
게으르다,다르다,바르다,빠르다,부르다,이르다--(형용
-‘우’불규칙활용 : 모음어미앞에서 ‘우’가 떨어짐 ex) 푸다 -> 퍼, 펐다
=> 어간의 끝소리가 음운론적인 환경의 제약을 받아 변이되는 것

참고문헌
표준국어문법론 <탑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어론] 단어 형성법 분석 및 형성의 관점
  • 구조를 가지는 복합어의 형성을 설명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통사적 합성어로 처리되어 오던 단어들과 조사나 어미를 성분으로 가지는 단어들의 존재는 통사 과정과 단어형성 과정이 모종의 관계를 맺고 있을 것이라는 점을 암시하는데, 문제를 바라보는 방식과 연구 방법론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발견되지만 통사적 구성이 하나의 단어로 굳어지는 기제가 존재한다는 사실은 의심의 여지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송원용(2007), 「국어의 단어형성체계 재

  • 영어과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 환경교육 ICT활용교육자료
  • 국어 학습의 궁극적인 목적은 빠른 정보 수집과 의사소통에 있다. 특히 일본어 교육의 주된 목표는 일본어에 의한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으며 의사소통 능력이란, 기계적인 언어 능력 이외에 언어의 실행 가능성, 적합성, 실용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때와 장소, 대화 상대, 주제 등의 제반 상황에 맞는 언어 행위까지를 포함한 활용론적 개념인 것이다. 언어의 습득에 있어서 종래의 방법으로 단어나 문법의 단순한 암기가 아니라 좀 더 감각적

  • [교과교육] 교과교육의 의의(개념정의)와 성격, 교과교육학의 구성(구조)
  • 구조교과교육학의 정의에 근거하여 교과교육학의 구성요소를 나누어 본다면 다음과 같다.1) 교과목표론 2) 교과 내용구조론(선정 ․ 조직) 3) 교과 교수-학습론 4) 교과 교육평가론으로 분류해볼 수 있다. 이러한 요소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연구될 때 전체적으로 교과교육학의 학문적 의의는 분명해질 것이다. 단순한 교수기법의 차원이 아닌 새로운 학문으로서 위치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와 관련하여 교과교재론, 자료의 수집과 활용론, 연

  • [국어통사론] 단어 형성의 원리(1) -단어의 짜임새와 파생법
  • 국어에 접두사는 과연 존재하는가?가. 맨 쓰레기  -> 관형사    (모두, 온통의 의미.)나. 맨손       -> 접두사    (다른 것이 섞이지 않은의 의미.)  => 통시적으로 살펴 볼 때, 국어의 접두사가 어원적으로 어근이었다는 지적(이승욱, 1971)이 있다. 즉, 어근이 변화하거나 화석화되어 오늘날의 접두사가 되었다는 것이다.이관규 역시 이러한 관점에서 접두사도 일정한 하나의 온전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어근이 될 수 있는 가능성

  • 민요연구사정리
  • 구조, 문체, 내용, 주제 등 여러 요소를 대상으로 다양한 논의를 이끌어오고 있다. 민요 시학에 대한 연구는 2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되어왔다. 민족의 문화적 전통이나 민중적 역량을 재인식하는 과정에서 민중의 삶과 의식이 반영된 민중문학이라는 생각이 자리 잡은 것이다. 하지만 민요의 문학적 성격에 대한 논의는 애상적이면서도 미래를 낙관하는 정서가 반영되어 있다든가, 비참한 생활 속에서도 진취적인 기상을 나타내고 있다는 식의 추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