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 교과교육의 의의(개념정의)와 성격, 교과교육학의 구성(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과교육

I. 교과교육의 의의

II. 교과교육의 성격
1. 교사양성체제와 교과교육
2. 교과교육학의 개념

III. 교과교육학의 구성
1. 교과교육학의 구조
1) 교과목표론
2) 교과 내용구조론(내용의 선정, 조직론)
3) 교과 교수-학습론
4) 교과 교육평가
2. 교과교육학의 교과목 설정
본문내용
교과교육

I. 교과교육의 의의

학교교육은 대부분의 경우 어떤 내용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그렇다면 교사가 내용을 잘 알고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을 것인가의 문제가 대두된다. 교사가 교육을 하고자함에 있어서 많이 안다는 것이 중요하겠으나 그것으로 이상적인 교사라 할 수 없을 것이다. 막연히 많이 알기만 하면 잘 가르쳐서 훌륭하게 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면 교사교육이나 사법교육의 의의는 사라지게 될 것이다. 또한 교사가 전문가인가 하는 논의에서 가르치는 직업자체의 전문성은 인정될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교직이 전문직이 아니라면 교육의 발전은 기대할 수 없을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교과교육의 성립근거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학교교육의 95% 정도가 교과에 치중하고 있는 현실에서 교과를 통한 교육적 가치의 실현이 망각된다면 그것은 올바른 교육이라 할 수 없을 것이다. 교육이 교과를 통하여 진행되고 그 목표를 달성하고자하는 것이라면 고도로 정교하고 체계적인 교과교육학이 존재해야 함은 두말할 여지가 없다. 그리고 교사와 교과의 지식을 생성하는 학자와의 구별이 바로 여기에 있으며, 교과교육이야말로 교사의 전문성 발현의 원천이 되는 것이다. 즉 교사가 전문가라면 교과교육에 있어서 전문가임을 의미하는 것이며, 교육의 질이 교사의 질을 의미한다면 교사가 얼마나 교과교육에 충실하고 현장교육에 있어서 탐구적 자세를 갖느냐 하는 점에서 결정될 것이다.
이상으로 미루어 교과교육은 교육의 본류를 이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은 어떠한가? 누구든 어떤 분야(교과)에 관한 지식만 갖추면 가르칠 수 있다는 근거 하에 교과교육 영역에 대한 인식마저 미미한 편이다. 이러한 점은 교육현장과 교사양성체제의 핵심인 사범교육에서도 발견된다. 교육 개혁의 논의가 표면에 겉돌고 더 이상 본질의 문제로 들어가지 못하는 것은 교과교육에 대한 인식 부족에서도 기인된다고 본다. 그리고 교과교육에 대한 고려나 발전 없이 교육의 발전이나 교사의 전문성 제고는 기대할 수 없다고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구조주의 언어학 2. 생성주의 언어학3. 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을 바라보는 시각 (1). 7차 교육과정 이전 - 전통적 문법 담론① 독자론 ② 무용론③ 통합론④ 포괄론(2). 7차 교육과정 이후 - 지향적 문법 담론① 의미 구성으로서의 통합적 문법 교육 ② 원리 중심의 문법 교육③ ‘언어 인식’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④ 인지적정의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Ⅱ.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1. 2007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 2. 200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교육학계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4.2. 국어 지식 영역의 정체성에 대한 논의국어 지식 영역의 최근 연구물들, 특히 일반논문들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특징 중 하나는 국어 지식 영역의 정체성에 대한 논의가 많다는 것이다. 국어 지식의 개념, 목표, 내용 구성, 국어 지식 영역의 위상 등을 다룬 논문이 상당수인데, 이것은 다른 영역, 즉 국어 사용 영역이나 문학 영역의 논문들과는 다른 국어 지식 영역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

  • [교육학] 교육과정
  • 교육과정강의 : 교육학개론1. 교육과정의 개념가. 교육과정의 어의나. 교육과정의 정의1) 일반적 정의2) 교육과정 유형에 따른 정의3) 관점에 따른 정의다. 교육과정의 성격2. 교육과정의 수준가. 교육과정의 층위1) 공식적 의도된 교육과정2) 잠재적 교육과정3) 영 교육과정나. 교육과정의 수준1)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2) 지역 수준의 교육과정3)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4) 교사 수준의 교육과정3. 교육과정의 구성가. 구성1) 구성요소2) 상호관

  • [경제교육] 제7차 교육과정 경제교육의 방향과 내용 및 개선방안
  • 교육 내용1) 생활경제(4단위)2) 신용카드 사용3) 투자와 자산 관리4) 기업5) 경제(6단위)6) 합리적 선택7) 시장 경쟁의 공정성8) 가격과 물가9) 가계의 소비Ⅶ. 경제교육의 개선방안Ⅰ. 개관초중등학교의 경제교육과 학문으로서의 경제학은 구별되어야 한다. 경제교육은 경제학과 교육학의 혼성물이고 그 역사도 그다지 길지 않으며 업적 또한 아직은 미비하며 독립 교과로서의 위치도 확고하지 못한 실정이다.경제교육의 개념은 논자에 따라 다소

  • [사회복지] 청각장애의 교육과 고용전략
  • 교육받기가 곤란한 자 -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90데시벨(dB) 이하의 소리를 듣지 못하는 자를 청각장애의 정의에 포함시키고 있으나 90dB 이하의 소리를 들을 수 있으면서도 청각장애를 지닌 것으로 분류되는 사람들이 많음- 청력역치에 따라 36~54dB 경도, 55~69dB 중등도, 70~89dB 중도, 90dB~ 최중도로 분류(hallanhan& Kauffman, 2003)- 교육학적 관점에서는 단순히 소리의 강도를 기준으로 삼기보다는 청력 손실이 아동의 말(speech)과 언어(language)능력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