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 교과교육의 의의(개념정의)와 성격, 교과교육학의 구성(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교과교육
I. 교과교육의 의의
II. 교과교육의 성격
1. 교사양성체제와 교과교육
2. 교과교육학의 개념
III. 교과교육학의 구성
1. 교과교육학의 구조
1) 교과목표론
2) 교과 내용구조론(내용의 선정, 조직론)
3) 교과 교수-학습론
4) 교과 교육평가
2. 교과교육학의 교과목 설정
- 본문내용
-
교과교육
I. 교과교육의 의의
학교교육은 대부분의 경우 어떤 내용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그렇다면 교사가 내용을 잘 알고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을 것인가의 문제가 대두된다. 교사가 교육을 하고자함에 있어서 많이 안다는 것이 중요하겠으나 그것으로 이상적인 교사라 할 수 없을 것이다. 막연히 많이 알기만 하면 잘 가르쳐서 훌륭하게 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면 교사교육이나 사법교육의 의의는 사라지게 될 것이다. 또한 교사가 전문가인가 하는 논의에서 가르치는 직업자체의 전문성은 인정될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교직이 전문직이 아니라면 교육의 발전은 기대할 수 없을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교과교육의 성립근거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학교교육의 95% 정도가 교과에 치중하고 있는 현실에서 교과를 통한 교육적 가치의 실현이 망각된다면 그것은 올바른 교육이라 할 수 없을 것이다. 교육이 교과를 통하여 진행되고 그 목표를 달성하고자하는 것이라면 고도로 정교하고 체계적인 교과교육학이 존재해야 함은 두말할 여지가 없다. 그리고 교사와 교과의 지식을 생성하는 학자와의 구별이 바로 여기에 있으며, 교과교육이야말로 교사의 전문성 발현의 원천이 되는 것이다. 즉 교사가 전문가라면 교과교육에 있어서 전문가임을 의미하는 것이며, 교육의 질이 교사의 질을 의미한다면 교사가 얼마나 교과교육에 충실하고 현장교육에 있어서 탐구적 자세를 갖느냐 하는 점에서 결정될 것이다.
이상으로 미루어 교과교육은 교육의 본류를 이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은 어떠한가? 누구든 어떤 분야(교과)에 관한 지식만 갖추면 가르칠 수 있다는 근거 하에 교과교육 영역에 대한 인식마저 미미한 편이다. 이러한 점은 교육현장과 교사양성체제의 핵심인 사범교육에서도 발견된다. 교육 개혁의 논의가 표면에 겉돌고 더 이상 본질의 문제로 들어가지 못하는 것은 교과교육에 대한 인식 부족에서도 기인된다고 본다. 그리고 교과교육에 대한 고려나 발전 없이 교육의 발전이나 교사의 전문성 제고는 기대할 수 없다고 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는 하지 않습니다)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 정신장애관련 매체에 등장하는 인물 1명을 선정하여 인물의 주요 증상을 정리하여 해당 장애의 원인과 특징 그리고 예상진단을 내리고
- 사람들은 다양한 대인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사람들이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는 자신만의 중요한 심리적 요인들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하시기
- 나의 소비 행동 사례를 통해 소비자 구매행동 개념과 구매행동 5단계 과정을 제시하고, 구매행동 각 단계별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을 참고하여 만4~5세 연령 중 1연령을 선택하여 ‘교통기관’과 관련된 동극활동 계획안
- 학습자에게 오류가 중요한 것인지 여러 학자들의 견해가 있다 오류에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오류가 중요한지 아닌지 근거를 제시하여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을 참고하여 만4~5세 연령 중 1연령을 선택하여 ‘교통기관’과 관련된 동극활동 계획안을
- [심리학]대학생의 통학시간과 학점 간의 상관관계 연구
- 과학적 관리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사회복지조직에 적용할 때의 한계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