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국내 프랜차이즈산업 현황과 전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경영학원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프랜차이즈란 가맹본부와 가맹자에게 동일한 상호(브랜드), 인테리어, 상품, 가격 등을 공급하는 것은 물론, 조직, 교육, 영업, 관리 등의 노하우를 제공하며 사업을 영위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편의점, 패스트푸드점, 음식점, 소매점의 상당수는 이러한 프랜차이즈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본 자료에서는 이러한 프랜차이점의 개념과 분류, 시장동향 및 전망을 중심으로 조사 분석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프랜차이즈 개념 및 분류
(1) 프랜차이즈의 개념
(2) 프랜차이즈의 분류
(3) 프랜차이즈 기대효과

2. 프랜차이즈 시장동향과 전망
(1) 국내 프랜차이즈 시장현황
(2) 세계 프랜차이즈시장 현황
(3) 국내 프랜차이즈산업 전망
본문내용
1. 프랜차이즈 개념 및 분류

(1) 프랜차이즈의 개념

프랜차이즈(Franchise)란 가맹본부(Frranchisor)와 가맹자(Franchisee)에게 동일한 상호(브랜드), 인테리어, 상품, 가격 등을 공급하는 것은 물론, 조직, 교육, 영업, 관리 등의 노하우를 제공하며 사업을 영위하는 형태를 말한다. 또한 가맹점은 가맹본부의 사업기반 제공에 상응하는 가맹비, 보증금, 로열티를 제공하고 가맹본부의 라이센스, 노하우 등을 제공 받으면서 독립적으로 사업을 영위한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가맹본부와 가맹점 운영자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일종의 분업관계를 맺고 공동이익 달성을 추구하는 것이다. 한편, 가맹본부는 다수의 가맹 희망자에게 미리 정한 사업에 대한 계약내용을 일률적으로 제시하고, 가맹 희망자가 이에 동의함으로써 계약을 맺는 부합계약 형태로 유지된다. 결국, 가맹본부와 가맹점간 가맹 계약에 의해 공동의 사업목적(이익) 달성을 위한 지속적 거래 관계(경영전략 및 이미지 통일화, 파트너쉽 유지)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국내에서는 1975년 림스치킨이 시초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1970년대 후반에 난다랑, 롯데리아 등이 등장하면서 본격적으로 프랜차이즈가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이후 90년대에 본격적으로 성장단계에 진입하였으며 이는 미국이 1860년대 싱거재봉틀 회사, 일본이 1960년대 초에 세븐일레븐이 등장하면서 프랜차이즈가 도입된 것에 비하면 국내 프랜차이즈의 태동기가 늦은 편이다.
그러나 1990년대 국내 외식문화가 급격히 확산되기 시작하였고, 외환위기를 겪은 1998년 이후 실업증가와 연계되어 개인사업자의 창업이 본격화되면서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이 급성장하게 되었다. 최근에는 신생 서비스업이 프랜차이즈로 등장하면서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이 급성장하게 되었다.
한편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수익구조는 가맹비, 로열티, 지사개설비 및 개점지원마진, 보증금, 유통 및 물류마진 등에서 얻어지고 있다. 편의점의 경우 직영점 운영시 순수가맹본부가 20~35%, 순수가맹점이 65~80%, 위탁가맹점의 경우에는 위탁가맹점 본부가 60~70%, 위탁가맹점이 30~40% 정도로 이익을 배분하고 있다.

<중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최근 많이 늘어난 종류의 브랜드들이 거의 다 빠져있는듯합니다. 그게 필요했었는데.. 그것만 빼면 괜찮네요.
  • sun***
    (2007.07.23 19:00:35)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현대백화점과 삼성테스코 홈플러스간의 교육제도 비교
  • 리포트제출, 시험 등으로 매 월 1회 이상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이 리포트나 시험을 통과해야 수료되며, 우수한 성적 일 경우, 상품권 등이 주어지게 된다. 이 성과 측정들은 후에 승진 등의 평가자료에 포 함되어 적용받게 된다. 15. 기업은 교육을 통해 기본적으로 생산성향상을 꾀하고 있습니다. 교육후 생산성 향상에 얼마나 기여하고 있습니까? ☞교육을 통해서 직접적으로 생산성 향상까지 커다란 영향을 미칠 정도의 효율적인 교육을 시행하고 있

  • [직업] 애널리스트에 대해서
  • 전망치와의 비교분석은 물론 전기, 전년동기, 시장 Consensus와의 비교분석도 필요- 실적분석을 토대로 종전에 제시했던 Forcast를 점검하고 필요시 전망치를 수정- 수정된 Forcast를 토대로 Valuation을 점검(목표주가와 투자의견을 점검)- 이것이 바로 시장에서 자신의 신뢰를 높이는 길이며, 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야 하는 일- 실적분석 직후 업종 종합 분석 혹은 업종 내 특이종목이나 유망종목에 대해 Insight 혹은 In-depth 분석자료 발간이 중요- 실적분

  • [경영학원론] 레저산업에 대한 투자 여부분석 -펜션-
  • 산업과 전원주택 및 펜션시장이다실제로 지난해 7월 현대경제 연구원에서 전국의 기혼 남,여 64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주5일 근무제를 찬성하는 이유로, 업무 생산성 향상은 17%에 불과한 반면 휴식시간 증가와 가족과의 여가 활동증가로 대답한 사람이 전체의 77.3%에 달할 정도로 가족과의 연대와 심신의 리후레쉬를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관광연구원에서 발표한 주5일 근무에 따른 관광부문 뉴트랜드 및 경제 효과전망이

  • [관광학] 외식산업
  • 외 식 산 업담당교수 : 과 목 명 : 관광학 원론 목 차서론외식산업과 관광본론1. 외식산업의 개념2. 외식산업의 분류3. 외식산업의 특성4. 외식산업의 경영형태(1) 소유직영방식(2) 프랜차이즈 경영(3) 경영계약5. 국내외식산업의 현황6. 외식산업의 전망과 변화(1) 소비 트렌드(2) 메뉴 트렌드(3) 마케팅 트렌드(4) 경영 트렌드결론서론외식산업과 관광인간의 먹는 것에 대한 문화는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5단계 구조에서 볼 수 있듯이 인간의

  • [관광학] 외식산업
  • 외 식 산 업담당교수 : 이 과 목 명 : 관광학 원론 작 성 자 : 목 차서론외식산업과 관광본론1. 외식산업의 개념2. 외식산업의 분류3. 외식산업의 특성4. 외식산업의 경영형태(1) 소유직영방식(2) 프랜차이즈 경영(3) 경영계약5. 국내외식산업의 현황6. 외식산업의 전망과 변화(1) 소비 트렌드(2) 메뉴 트렌드(3) 마케팅 트렌드(4) 경영 트렌드결론서론외식산업과 관광인간의 먹는 것에 대한 문화는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5단계 구조에서 볼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