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사의 학생에 대한 아동심리상담의 구체적인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30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사의 학생에 대한 아동심리상담의 구체적인 사례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장. 학교상담교사의 연수모델
1) 지식전달 중심의 단기교육 한계 뚜렷
2)학교상담교사의 역할
3) 학교상담교사의 자질
4) 상담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내용
5) 전문상담교사 1백시간 이상 실습 필요
6) 상담교사 양성 모델 학교상담이 활성화

2장. 상담의 구체적 사례
1. 말 안 하는 아동
2. 남을 방해하는 아동
3. 야뇨증
4. 손톱 뜯는 아동
5. 아들의 거짓말 버릇
6. 고자질 잘하는 아이
7. 놀지 못하는 아이
8. 내성적인 아동
9. 남의 흉내만 내는 아이
10. 멀리 달아나서 노는 아이
11. 학업에 관심이 없는 아이
12. 모든 놀이에서 주인공이 되려는 아이
13. 물건을 같이 쓸 줄 모르는 아이
14. 친구들이 싫어하는 아동
15. 어린아이답지 않은 아이
16. 엄마와 떨어지기를 불안해하는 아이
17. 이성 친구하고만 노는 아이
18. 집중력이 부족한 아이
19. 작업에 참여하지 않는 아이
20. 잘난 척하는 아이
21. 친구와 어울리지 못하는 아이
22. 친구를 괴롭히는 아이
23. 친구들에게 놀림 당하는 아이
24. 친구보다 교사와 놀기를 원하는 아이
25. 표현력이 없는 아이
26. 혼자만 있고 싶어하는 아이
27. 싸움이 잦은 아이
28. 손버릇이 있는 아이
29. 규칙을 모르는 아이
30. 동작이 느린 아이
31. 말버릇이 나쁜 아이
33. 비행을 일삼는 아이
34. 스스로 하지 않는 아이
35. 그림을 그리기 싫어하는 아동
36. 사치를 좋아하는 아이
37. 응석이 심한 아이
38. 거짓말을 하는 아이
39. 교사의 치마를 들추는 아이
40. 도벽이 있는 아들의 버릇을 고치는 방법
41. 성기를 자주 만지는 아이
42. 자위 행위를 하는 아이
43. 제 마음대로 하려는 아동
44. 자주 싸움하는 아동
45. 훔치는 아이
46. 꾸며대기를 잘 하는 아이
47. 지능이 높은 아동
48. 지능이 낮은 아동

Ⅲ. 결론



본문내용
6) 상담교사 양성 모델 학교상담이 활성화
학교상담의 전문성 확보와 학생들이 손쉽게 상담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상담환경의 조성이 필요하다. 즉 상담의 전문화와 보편화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학교 상담의 보편화를 위해서는 학교상담이 특정 전문상담교사 몇 명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일반 교사들, 특히 담임교사에 의해 제공될 수 있어야 한다. 즉 학생상담은 일차적으로 담임교사나 교과담당교사들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하며, 상담실의 전문상담교사는 담임교사들이 제공할 수 없는 보다 전문적인 상담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따라서 학교에서 상담교사를 연수하는 교사연수 체제는 이원적 체제를 갖출 필요가 있다. 즉 일반교사에 대한 상담연수와 전문상담교사의 양성이다. 따라서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의무적으로 일정기간의 상담연수를 받아야 하며, 이 과정은 국가에서 예산을 지원하고 담당해야 할 것이다. 한편 일정기간, 예컨대 3~5년간 담임교사로서 학생상담을 경험한 교사들 중에 전문상담교사로 활동하고자 하는 교사들이 자비연수 등을 통해 좀 더 전문적인 연수기관에서 전문적 자질을 함양하여 학교전문상담교사로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이는 교사들로 하여금 학생상담을 주도적으로 실천하게 함으로써 학교상담을 활성화시킬 뿐만 아니라, 교사 스스로 전문상담교사로서 자신의 인간적 자질과 정체감 등을 확인해 교사 스스로 전문상담교사로 활동할 수 있는지를 검증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한편 시·군 교육구청 단위의 생활지도 장학사 혹은 장학관들 중에 일부는 학교상담의 최고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학교 전문상담교사를 실제적이고 전문적으로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들은 적어도 전문상담교사들 중에서 추후에 박사수준의 교육경험과 전문능력을 갖춘 전문인력으로 구성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구본용 / 한국청소년 상담원 상담교수
김정한 외(1996). 지역사회주민의 성장을 위한 심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학생연구, 제24집, 동아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5-86.
김정휘(1985). 심리교육에 대한 일고찰. 학생지도연구, 제10집. 춘천교육대학 학생지도연구소, 13-38.
이재창(1994). 학교심리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교육연구논총, 제11집. 홍익대학교 교육연구소. 125-155.
이재창(1981). 심리교육의 필요성. 새교육, 33(6), 12-19.
이재창(1985). 심리교육의 이해와 그 활용에 관한 고찰. 홍대논총, 17. 547-568.
이재창(1994). 학교심리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교육연구논총, 11. 홍익대학교교육연구소. 125-15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사 역할의 재조명
  • 행정적 전문적 과업의 수행 아동에 대한 교육적 상담 학교사회사업의 전문성 향상의 중요성 부각 지도력과 정책수립네 대한 관여의 중요성 간과 3)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역할전문 임상사업가교육적 상담자학생-가정-지역사회 연계자 지역사회자원활용가정책입안자 학생, 가족, 학교제도, 지역사회에 대한 정보 수집 가정, 기관 방문- 문제의 내용 및 강도 등 조사 학생의 심리 정서적 문제 해결-개별상담, 집단상담, 가족치료 등의

  • 다문화 가정 지원정책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교육적 지원①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개설, 대학생 멘토링 적용다문화가정 자녀의 학습 결손을 방지하고 학교 적응을 돕기 위해 ‘학교’의 지원 기능을 강화한다. 다문화가정 자녀들에게 한국어 및 부족한 교과를 지도할 수 있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개설하도록 하고, 학부모와 함께하는 문화체험 교육 등도 실시하도록 한다.다문화가정 아동에 대한 교사의 관심을 제고하고, 이들을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한다.’ 한국어교원자격증(KSL자격

  • 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개념,배경, 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필요성,효과, 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문제점,사례, 장애인통합교육 교사전략,과제
  • 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과 효과, 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사례, 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교사전략과 과제 분석Ⅰ. 서론Ⅱ. 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개념Ⅲ. 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1. 장애인의 정상화와 평등성의 보장2. 통합교육의 법적 근거3. 통합교육에 대한 심리학 이론적 정당성Ⅳ. 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Ⅴ. 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1. 장애학생에게

  • [학교갈등]학교갈등의 의미, 학교갈등의 유형, 학교갈등의 원인, 학교갈등의 관리, 학교갈등의 사례, 향후 학교갈등의 해결 방안 분석
  • 교육벌의 인식 부족2) 언론기관의 비교육적 문제 확대 보도3) 편애와 촌지 관행2. 학부모의 교육벌에 대한 이해 부족의 갈등1) 교육벌에 대한 홍보 부족2) 교육벌 제정에 학부모 참여의 미흡3) 교원 경시 풍조 만연3. 자녀의 과잉보호로 일어나는 갈등1) 아동의 자기중심적 생각으로 남을 이해하지 못함2) 아동의 기 살리기 교육3) 공동체 의식 결여4. 교육벌에 대한 교사의 이해 부족1) 관련 법령 및 행정 지시사항 인지 부족2) 학생들의 심리 상태와

  • [사회복지]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 아동의 개별성에 대한 교사의 무감각 ② 아동의 성취나 품행에 대한 교사 및 부모의 너무 높거나 낮은 기대 ③ 방종적이거나, 너무 완고하거나, 비일관적인 학교 훈육방법 ④ 잘못된 행동이 관심을 받고 바람직한 행동은 무시되는 학교 환경 ⑤ 교사나 또래들의 잘못된 행동을 모방할수 있는 기회4. 교육과정의 목표반사회적 행동을 통제하는 법을 가르친다. 그들도 사회에 나와 살아야하는 사회 구성원의 일원이므로 학교생활에서의 일반학생과 분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