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성공사례] 이마트의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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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7.05.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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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이마트 기업 및 브랜드 소개-----------------------------------------------------2

Ⅱ. 이마트의 진출배경 및 성과-------------------------------------------------------2

1. 진출 배경--------------------------------------------------------------------2
2. 진출 성과--------------------------------------------------------------------3


Ⅲ. 이마트의 경쟁사 분석------------------------------------------------------------4

1. 홈플러스---------------------------------------------------------------------4
2. 까르푸-----------------------------------------------------------------------5


Ⅳ. 이마트의 마케팅 전략 분석-------------------------------------------------------5


Ⅴ. 이마트의 SWOT 분석--------------------------------------------------------------6

1. 강점(Strength)---------------------------------------------------------------6
2. 약점(Weakness)---------------------------------------------------------------7
3. 기회(Opportunity)------------------------------------------------------------7
4. 위협(Threat)-----------------------------------------------------------------8


Ⅵ. 이마트의 4P Mix 분석-----------------------------------------------------------9

1. Product----------------------------------------------------------------------9
2. Price------------------------------------------------------------------------9
3. Place-----------------------------------------------------------------------10
4. Promotion-------------------------------------------------------------------10


Ⅶ. 이마트의 성공요인 분석---------------------------------------------------------12

Ⅷ. 이마트의 발전방향--------------------------------------------------------------14

※ 참고 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Ⅱ. 이마트의 진출배경 및 성과

1. 진출 배경

이마트의 진출배경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첫째, 백화점 업태의 저성장으로 인한 대체 소매업태 개발필요의 욕구가 가장 클 것이다. 지금도 비슷한 상황이지만 1993년 당시 역시 백화점 부문의 문제점으로는 고인건비, 치열한 경쟁의 광고 판촉에 과다지출, 입지투자과다 등이었다.
둘째, 외부환경적 요인으로는 소비자들의 경우 편의점 업태의 활발한 성장과 함께 여러 분야의 서비스 업계에서 실시하던 셀프 서비스 방식에 의한 접객 방식이 어느 정도 소비자들에 의해 받아 들여 지고 있었던 것이다.
셋째, 90년대 들어서면서 소비자들이 상품정보의 습득기회가 넓어지고 많아 지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올림픽 이후 해외견문을 넓히는 기회가 많아지고 선진국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 등을 간접경험 한 국내 소비자들 역시 소비 패턴에서 브랜드보다 품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기 시작한 것이다.
넷째, 주부의 사회진출이 늘고 맞벌이 부부가 늘면서 구매방식과 시기에도 변화가 생기기 시작한 것이다. 무계획한 구매나 충동구매를 자제하고 목록을 작성하여 계획구매를 하기 시작하고 구매시기 역시 주 단위 구매로 변화하고 있었다.
다섯째, 자동차 보급의 확대이다. 집보다 자동차를 먼저 생각한다는 말이 유행할 정도로 자동차 보급이 급격히 확산된 시기도 그 시기이다. 그래서 꼭 중심권 있어야 장사가 잘 된다는 개념이 서서히 무너지면서 상권입지 중요도가 하락하기 시작했다.
여섯째, 소득성장의 한계를 들 수 있는데 소비자들의 소득수준이 소비수준의 증가보다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같은 조건이라면 싼 가격의 상품들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는 나타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각 기업들의 체인스토어 사업으로 전국의 동일 상권화 지향욕구가 강해진 것이다. 그리하여 전국에 동일시간대에 동일상품을 동일가격으로 공급하는 시스템을 지향하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 SERI 전망 2006 / 삼성경제연구소

- 장사를 하려면 이마트를 배워라 / 박종현 / 무한

- E-MART의 리포지셔닝 전략 / 김미자 / 맥스퍼트

- 할인점 경영의 성공포인트7 / 김기현 / LG주간경제

-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 정연승 / 삼성경제연구소

- 국내 대형할인점의 효율성 분석에 관한 사례연구 / 김태웅 외 / 경영과학 제16권 제2호

- 소비자의 대형 할인 소매점 이용실태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이동선 / 명지대학교 경제경 영연구소

- www.ema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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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참고할게요...........................
  • junhwa***
    (2010.05.24 21:3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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