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성공사례] 이마트의 마케팅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8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경영학] 이마트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성공적인 경영전략과 마케팅 조사분석(A+자료)
- [경영학] 이마트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진출배경 및 성공적인 경영전략과 마케팅 전략 조사분석(A+자료)
- [경영학] 이마트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성공적인 경영전략과 마케팅 조사분석(A+자료)
- [경영학] 이마트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진출배경 및 성공적인 경영전략과 마케팅 전략 조사분석(A+자료)
- 이마트의 성공사례,마케팅,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기업소개 및 중국시장 성공요인 및 성공전략 분석과 비락식혜 일본진출 실패사례 총체적 조사분석
- 목차
-
Ⅰ. 이마트 기업 및 브랜드 소개-----------------------------------------------------2
Ⅱ. 이마트의 진출배경 및 성과-------------------------------------------------------2
1. 진출 배경--------------------------------------------------------------------2
2. 진출 성과--------------------------------------------------------------------3
Ⅲ. 이마트의 경쟁사 분석------------------------------------------------------------4
1. 홈플러스---------------------------------------------------------------------4
2. 까르푸-----------------------------------------------------------------------5
Ⅳ. 이마트의 마케팅 전략 분석-------------------------------------------------------5
Ⅴ. 이마트의 SWOT 분석--------------------------------------------------------------6
1. 강점(Strength)---------------------------------------------------------------6
2. 약점(Weakness)---------------------------------------------------------------7
3. 기회(Opportunity)------------------------------------------------------------7
4. 위협(Threat)-----------------------------------------------------------------8
Ⅵ. 이마트의 4P Mix 분석-----------------------------------------------------------9
1. Product----------------------------------------------------------------------9
2. Price------------------------------------------------------------------------9
3. Place-----------------------------------------------------------------------10
4. Promotion-------------------------------------------------------------------10
Ⅶ. 이마트의 성공요인 분석---------------------------------------------------------12
Ⅷ. 이마트의 발전방향--------------------------------------------------------------14
※ 참고 문헌 및 사이트
- 본문내용
-
Ⅱ. 이마트의 진출배경 및 성과
1. 진출 배경
이마트의 진출배경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첫째, 백화점 업태의 저성장으로 인한 대체 소매업태 개발필요의 욕구가 가장 클 것이다. 지금도 비슷한 상황이지만 1993년 당시 역시 백화점 부문의 문제점으로는 고인건비, 치열한 경쟁의 광고 판촉에 과다지출, 입지투자과다 등이었다.
둘째, 외부환경적 요인으로는 소비자들의 경우 편의점 업태의 활발한 성장과 함께 여러 분야의 서비스 업계에서 실시하던 셀프 서비스 방식에 의한 접객 방식이 어느 정도 소비자들에 의해 받아 들여 지고 있었던 것이다.
셋째, 90년대 들어서면서 소비자들이 상품정보의 습득기회가 넓어지고 많아 지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올림픽 이후 해외견문을 넓히는 기회가 많아지고 선진국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 등을 간접경험 한 국내 소비자들 역시 소비 패턴에서 브랜드보다 품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기 시작한 것이다.
넷째, 주부의 사회진출이 늘고 맞벌이 부부가 늘면서 구매방식과 시기에도 변화가 생기기 시작한 것이다. 무계획한 구매나 충동구매를 자제하고 목록을 작성하여 계획구매를 하기 시작하고 구매시기 역시 주 단위 구매로 변화하고 있었다.
다섯째, 자동차 보급의 확대이다. 집보다 자동차를 먼저 생각한다는 말이 유행할 정도로 자동차 보급이 급격히 확산된 시기도 그 시기이다. 그래서 꼭 중심권 있어야 장사가 잘 된다는 개념이 서서히 무너지면서 상권입지 중요도가 하락하기 시작했다.
여섯째, 소득성장의 한계를 들 수 있는데 소비자들의 소득수준이 소비수준의 증가보다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같은 조건이라면 싼 가격의 상품들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는 나타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각 기업들의 체인스토어 사업으로 전국의 동일 상권화 지향욕구가 강해진 것이다. 그리하여 전국에 동일시간대에 동일상품을 동일가격으로 공급하는 시스템을 지향하게 된 것이다.
- 참고문헌
-
- SERI 전망 2006 / 삼성경제연구소
- 장사를 하려면 이마트를 배워라 / 박종현 / 무한
- E-MART의 리포지셔닝 전략 / 김미자 / 맥스퍼트
- 할인점 경영의 성공포인트7 / 김기현 / LG주간경제
-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 정연승 / 삼성경제연구소
- 국내 대형할인점의 효율성 분석에 관한 사례연구 / 김태웅 외 / 경영과학 제16권 제2호
- 소비자의 대형 할인 소매점 이용실태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이동선 / 명지대학교 경제경 영연구소
- www.emart.co.kr
자료평가
- 참고할게요...........................
- junhwa***
(2010.05.24 21:36:13)
회원 추천자료
- 이마트 마케팅전략, 성공사례,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기업소개 및 역사와 특징소개, 비교분석, 성공사례,중국시장,마케팅전략, STP전략, SWOT분석, 4P전략
- [경영학] 이마트와 월마트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성장전략과 마케팅전략 조사분석(A+자료)
- [경영학] 이마트와 월마트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성장전략과 마케팅전략 조사분석(A+자료)
- 신세계 백화점과 이마트의 마케팅,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기업소개 및 STP 마케팅 전략 조사분석
- 이마트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물류 및 유통시스템 조사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