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Company Identity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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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기업 이미지 전략으로서의 CI 전략과 방향에 대한 원고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리포트나 논문용으로 혹은 프레젠테이션용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전체 10면정도의 분량에 참고문헌과 적절한 도표까지 첨부하여 드립니다.
목차
1. 소개의 글
2. 기업의 이미지 전략
3. CI의 발전단계
4. CI 전략의 방향
5. 조직의 새로운 변화유도
6. 포괄적 이미지 추구
7. 독자 이미지 추구
8. 글로벌 이미지 구축
9. 부정적 이미지 극복
10. 경쟁 조직의 CI전략
11. 신노선 추구
12. 특정지역 이미지 탈피
13. 중장기계획의 수립
14. 새로운 조직문화 정립
15. 기존 이미지의 리프레쉬
16. CI 전략의 효과
17. 인지도 및 지명도 향상
18. 매출 및 이익증가
19. 광고효과의 증가
20. 우수 인재의 리쿠르트
21. 조직활성화
22. 경영혁신의 가속추진
23. 시각 이미지 체계
24. 제작비용 절감 및 기간단축
25. 신뢰도 향상
26. 사회적 완충
27. 결론

참고문헌
<그림 차례>
<그림 1> 기업이미지의 소비자 성숙과정
<그림 2> CI를 통한 판매 촉진의 4요소
본문내용
1. 기업의 이미지 전략
기업 이미지 관리로서 흔히 브랜드 관리로 인식되기도 한다. 그러나 이미지 관리는 엄격하게 구분해서 브랜드 관리와는 다른 차원의 마케팅 활동이라 말할 수 있다. 마케팅이라 함은 주로 제품별 마케팅을 인식하게 된다. 그러나 현재 글로벌 경영체제에서 제품별 마케팅이 의미를 잃어 가고 있다. 지역적으로 국한된 시장에서는 제품의 수나 경쟁 기업이 적기 때문에 적은 수의 제품별 마케팅이 가능하지만,


<그림 > 기업이미지의 소비자 성숙과정


현대의 전 세계적인 시장을 가진 기업으로서 수많은 제품이 쏟아져 나오는 이 때, 개개의 시장 세분화로 제품별 마케팅이 가능하지만, 예전의 시장체계에 비해 효율이 많이 떨어진다. 그러한 이 때, 기업의 사회적 이미지에 따라 기업의 매출이나 수익이 신장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고 있다. 또 한, 그 기업의 이미지가 높아짐에 따라 대상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의 신뢰도도 같이 높아진다는 결과가 나오고 있다. 이에 많은 기업들이 기업의 이미지를 높이는 마케팅을 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의 이미지(Company Identity) 즉, CI라고 일컬어지는 기업의 특성, 그 자체의 가치를 중요시 여기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Mc-Donald, Coca-Cola, Micro-Soft 등의 기업은 그 기업이 가진 이미지, 대표적인 브랜드 네임의 경제적 부가가치만 해도 수백억 달러에 이른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국내 기업들도 CI를 높이는 마케팅을 하고 있다.

2. CI의 발전단계
CI 전략은 자본주의의 중심이라는 미국에서 시작되었으며 미국의 지리적 특성에 기초에 디자인 분야에 발달해 왔다. 광활한 대륙 국가이자 자동차 문화가 발달한 미국에서 고객들이 넓은 지역을 빠른 속도로 이동할 때 도로변의 기업의 입간판을 효과적으로 식별하도록 하는 것이 주목적이었다. 당시 미국형 CI의 이 때 개발된 IBM의 사례에서 보듯이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 라는 길고 복잡한 회사명을 짧고 강인한 이미지를 주는 약칭과 디자인으로 표현해 시각적 환기를 높임으로서 마케팅이 원활히 수행토록 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즉 미국형 CI 전략의 주목적은 Visual Communication의 극대화를 위해 각종 디자인 개발과 운영이며, 이를 광고 및 각종 마케팅 기법으로 지원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미국형 CI 개념도 일본으로 전파되자 질적 발전의 계기를 맞게 되었다. 즉 일본형 CI의 원조라 할 수 있는 ‘나카니시 모토’(中西元男)가 「경영전략으로서의 디자인 통합」을 주창하면서 ‘데코마스’(DECOMAS : design coordination as a management Strategy)라는 새로운 용어로 급속히 전파되게 되었다. 나카니시 모토가 주창한 일본형 CI전략은 디자인 일변도의 미국형 CI와 달리 시각 요소인 VI(Visual Identity)를 기본으로 하면서 조직내부 구성원의 의식혁신을 촉구하는 MI(Mind Identity), 행동변화를 유도하는 BI(Behavior! Identity)가 추가되어 진일보한 형태를 띠게 되었던 것이다. 일본형 CI전략의 핵심은 ‘얼굴’(VI)이 바뀌는 마당에 기왕이면 ‘의식’(MI)과 ‘행동’(BI)도 함께 바꿔 외부에 입체적으로 달라진 모습들을 보이자는 것으로 새로운 디자인 도입을 기점으로 대대적인 캠페인을 통해 사내 변혁의 분위기를 조성하자는 것이다. 나카니시 CI가 상당한 공감을 불러 일으킨데 는 만년 하위였던 긴자의 마쓰야(松屋) 백화점이 현대적 디자인 시스템 도입과 동시에 사원의식개혁으로 부활하는 사례가 있었기 때문이다. 일본기업의 본격 성장시대 돌입과 ‘종신고용’이라는 일본의 경영관행이 어우러져 일본형 CI는 확고한 뿌리를 내리게 되었으며, 동시에 우리나라에도 큰 영향을 몰고 왔다. 그러나, 이러한 일본형 CI 역시 버블붕괴와 함께 새로운 모습으로 변모 중에 있다.

<그림 > CI를 통한 판매 촉진의 4요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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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yer, Davis, 브랜드 제국 P&G : 168년의 P&G는 현대기업과 브랜드의 역사를 대변한다, 거름,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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强いブランドの開發と育成 : カテゴリ-NO.1を實現する戰略 , 日本マ-ケテイングシステムズ 編 ダイヤモンド社.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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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세연, 브랜드 인지도와 확장의 유사성 및 지각된 위험성이 온라인브랜드확장에 있어서 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영향, 漢陽大學校 大學院,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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