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기회의 불평등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말 고생하면서 만든 자료입니다..

분량이나 목차보시면 아실것입니다..

어디내놓아도 빠질것 없는 자료입니다..

그런일은 없겠지만 바로 제출해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보시면 아실겁니다..

물론 만점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서론
본론
1. 평등한 교육기회 배분의 원리
① 평등원리
② 차등원리
③ 교육기회의 현실
2. 교육기회 결정요인과 학력 획득 기회의 불평등
1) 개인적요인과 불평등
2) 구조적 요인과 불평등
① 사회 경제적 배경에 따른 불평등
② 성에 따른 불평등
③ 지역에 따른 불평등
3) 제도적 요인과 불평등
① 접근 기회의 불평등
② 교육과정 계열의 불평등
③ 사회적 불평등
결론 및 논의

본문내용
산업사회에서 교육은 사회적 지위를 성취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받아들여져 왔다.
교육은 가난한 사람들에게는 부를, 낮은 사람에게는 높은 지위를 가능하게 하여 평등한 사회를 실현하는 통로로 인식되었다.
따라서 교육을 받는다는 사실 그 자체만으로도 이미 ‘보다’ 평등한 위치로 나아갈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게 된다.
교육이 가져다주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기 위해서는 교육기회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교육기회를 결정하는 요인들에는 성, 지역, 사회제도, 경제배경, 신체, 능력 등을 들 수가 있다.
이러한 요인들의 작용이 평등해야 평등한 사회의 실현이 가능한 것이다.
교육기회의 평등은 모든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능력, 재능을 선천적으로 타고난 조건들의 사회적 배경에 구애받지 않고 발휘될 수 있도록 학교교육의 기회를 동일하게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좀 더 자세히 보면 교육기회 평등의 일반적인 정의는 성별, 인종, 신앙, 정치성, 경제적 조건 등에 의해 차별을 받지 않고 누구든지 능력에 따라서 교육받을 수 있어야 한다.
반면 우리 법에서는 매우 포괄적으로 교육기회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헌법 제 31조 1항에는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 자”라고 규정되어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재 『교육사회학』
1. 석현호 『한국사회의 불평등과 공정성』, 나남출판, 1997
2. 교육부 『교육통계편람』, 2000
3. 통계청 『한국의 사회지표』, 2000
네이버 검색자료
4. 이규환, 『한국교육의 비판적 이해』, 한울아카데미, 1993.
5. 김부태, 『한국학력사회론』, 내일을 여는 책, 1995.
6. 한국사회이론학회, 『평등문제와 우리사회』, 현상과 인식, 198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의 형평성과 수월성에 대하여
  • 교육의 기회균등 사상을 기반으로 하여 경쟁적 체제가 아닌 협동적 교육 체제를 전제로 하고 있으며, 인간의 성장가능성, 계발가능성은 평등한 조건에 의해 보장된다는 인간주의 교육사상에 기초를 둔다.”는 것이다. (윤정일 외, 1996:98-100)이 평준화 제도는 교육받기를 원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특별한 경쟁 또는 선발과정 없이 동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 교사, 교육여건의 평준화를 전제로 국민의 사회, 경제적 차이에 따른 교육 불평등을

  • [교육사회학] 능력주의와 교육
  • 교육은 그 기회가 확대되어 사회적 배경에 관계없이 개인의 능력에 따라 자유롭게 획득할 수 있게 되면서 개인의 사회경제적 지위획득에 중요한 도구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그러나 교육기회의 확대와 능력주의 사회와의 관계는 많은 관련된 논쟁을 일으켜왔다. 1) 기능론적 접근교육이 능력주의적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능력에 따른 사회이동이 가능해졌으며, 따라서 사회집단간의 불평등도 완화되었다는 주장2)갈등론적 접근(1) 교육기회가 전반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교육과 사회를 서로 관련시켜 연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는 여러 분야 학자들이 교육현상을 새로운 시각으로 연구하는 계기가 되었다. 교육을 사회와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에 미치는 사회의 영향을 간과하거나, 반대로 교육을 사회적인 상황에 완전히 종속시키는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의 자주성을 무시하면 안된다.교육학과 사회학⊙ 교육학 (학문적 성격 : 바람직한 인간의 형성을 연구하는 학문) 사회학과 교육학의 성격을 비교함에 있

  • [교육행정] 사교육비경감정책의 현실과 그 미래 문제점
  • 교육비 문제는 현재 사회적 이슈로 떠올라 많은 논란을 빚고 있다. 사교육 시장 팽창이 심각하다. 지난 한 해 동안 지출된 우리나라 사교육비 규모는 교육부 예산의 55%에 이르는 13조 6천억원, OECD 국가 중 1위를 차지했다. 이에 사교육 시장의 비대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는 사교육에 대한 의존도 심화가 교실 붕괴 등, 공교육의 교육력 약화, 사회적 비용낭비와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다는 지적이

  • [청소년문화] 청소년교육불평등
  • 불평등하게 주어지는 환경적인 요소들을 살펴 크게 계층간 불평등과 지역에 따른 불평등, 그리고 교육제도에 있어서 불평등이 야기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청소년 교육 불평등의 원인과 실태를 파악해 보고 나아가 실질적인 해결방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1. 배경1) 교육을 받을 권리헌법 제31조에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갖고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것은 국가가 제도적으로 보장하는 교육의 기회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