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마케팅의 핵심개념과 정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4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마케팅 정의의 어려움과 핵심개념

Ⅱ. 마케팅의 핵심개념
1.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
2. 소비자의 만족과 가치
3. 교환
4. 시장

Ⅲ. 마케팅의 정의
본문내용
Ⅱ. 마케팅의 핵심개념

1.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
마케팅은 사람의 필요와 욕구에서 시작한다. 사람이 기본적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음식, 옷, 주택 등을 필요로 할 뿐만 아니라 교육, 오락, 레저 등의 서비스에 대해서도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인간은 많은 경우에 이 같은 기본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정 형태나 상태에 대해 강한 선호를 가지고 있다. 즉 어떤 사람은 배고픔을 해결하기 위해서 칼국수나 김밥을 먹는 것을 선호하며, 또한 어떤 사람은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오렌지쥬스 혹은 물을 즐겨 마신다. 한편 휴일의 무료함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윈드서핑(windsurfing)을 즐겨 찾기도 한다. 인간의 필요(needs)는 이러한 기본적인 '만족의 결핍'을 느끼고 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이같은 필요들은 사회나 마케팅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생리적으로 갖고 있거나 인간의 조건 그 자체에 의해 생겨난다. 소비자가 갖고 있는 필요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바램을 욕구(wants)라고 한다. 즉, needs보다 한 차원 더 높은 수준에서의 바램이라도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서 물을 마신다든가, 혹은 코카콜라나 환타와 같은 청량음료를 즐겨 마신다. 그러나 예를 들어, 우리나라의 사람(소비자)은 코카콜라나 환타보다는 수정과나 식혜에 대한 욕구를 갖고 있는 경우가 훨씬 더 일반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재단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 의사회 공헌 활동사례
  • 핵심 이슈로 판단하여 CSR에 대한 투자를 늘려나가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의 조사에 따르면, 2008년에 우리나라 주요 기업들이 지출한 사회공헌비용은 2조 1,601억으로 이는 2007년 1조 9,556억 원과는 10.5%, 2006년 1조 8,048억과 비교해서는 19.7%가 증가한 금액이다. 또한 2008년도에 기업 순이익률이 크게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공헌비 지출은 오히려 늘어나 순이익 대비 사회공헌비 지출비율이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장재희. 2010).◈참고문헌오

  • [리더십] 최고경영자(CEO)를 통해본 리더쉽 사례 연구
  • 정의 최고경영자에 의한 기업은 좀 더 보수적인 전략을 추종하는 경향이 있음을 찾아냈다. 비슷한 노력으로 Channon은 최고경영자의 특성과 기업의 국제화 전략사이에 관련성이 있음을 보였다. 또한 다각화 전략과 최고경영자의 직무상 배경의 연관성에 대한 Song의 연구에서 마케팅과 생산경력을 지닌 최고경영자는 내부적인 다각화를 추구하고 회계나 재무 경력을 지닌 최고경영자는 외부지향적인 다각화를 추구한다고 결론지었다.이러한 연구들은 조

  • 공학기술경영 독후감
  • 정의감, 강인함, 절제력이라는 4가지의 덕목이 있다.지혜란 문제해결 능력이다. 리더의 결정에 기업의 방향이 결정되고 그 끝은 영광일 수도, 또는 낭떠러지일 수도 있다. 리더의 결정은 단체의 구성원들의 운명이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에 리더에게 지혜란 필수적으로 가져야 할 ‘덕목’이다. 정의감은 애매하지만 그 영향은 지혜보다 더 클 수 있다. 지혜는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주는 요소이지만 리더의 그릇된 행동은 사회적으로 크나큰 영

  • 우리나라 사회복지조직의 인적자원관리와 문제점에 대해 서술하고 개선방안을
  • 핵심능력의 발굴 실패와 권위적, 형식적 면접에 좌우되는 면도 충원 시에 체크해야할 문제점이다. 그리고 유지 즉 교육훈련의 측면에서의 문제점은 개혁적인 교육이 조직 하층부에만 집중되고 상층부에는 그 영향이 미치지 못함으로써 야기되는 문제이다. 그리고 급변하는 정보화시대에 맞추어 지식화하지 못하는 경향도 문제점으로 대두된다. 창조적인 교육활동의 필요성을 의미하는 것이다. 인력의 활용과 개발의 측면에서 대두되는 문제점은 조직

  • [관광산업론] 국내 스키 리조트 분석
  •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석사논문). 경희대학교.한장헌,2007. “스키리조트 인터넷 마케팅 활성화 방안연구: 웹사이트 중심으로”(석사논문), 서울시립대학교황금석, 2008. “모바일 서비스의 특성이 스키리조트 모바일 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박사논문), 연세대학교학술지한국스포츠산업 경영학회지 2001 제 6권 2호단행본대한스키협회, 1999. “한국 스키 70년사”. 대한스키협회.유도재, 리조트경영론, 백산출판사, 2010채용식, 리조트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