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마케팅의 핵심개념과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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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 심리학이란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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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마케팅 정의의 어려움과 핵심개념
Ⅱ. 마케팅의 핵심개념
1.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
2. 소비자의 만족과 가치
3. 교환
4. 시장
Ⅲ. 마케팅의 정의
- 본문내용
-
Ⅱ. 마케팅의 핵심개념
1.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
마케팅은 사람의 필요와 욕구에서 시작한다. 사람이 기본적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음식, 옷, 주택 등을 필요로 할 뿐만 아니라 교육, 오락, 레저 등의 서비스에 대해서도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인간은 많은 경우에 이 같은 기본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정 형태나 상태에 대해 강한 선호를 가지고 있다. 즉 어떤 사람은 배고픔을 해결하기 위해서 칼국수나 김밥을 먹는 것을 선호하며, 또한 어떤 사람은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오렌지쥬스 혹은 물을 즐겨 마신다. 한편 휴일의 무료함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윈드서핑(windsurfing)을 즐겨 찾기도 한다. 인간의 필요(needs)는 이러한 기본적인 '만족의 결핍'을 느끼고 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이같은 필요들은 사회나 마케팅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생리적으로 갖고 있거나 인간의 조건 그 자체에 의해 생겨난다. 소비자가 갖고 있는 필요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바램을 욕구(wants)라고 한다. 즉, needs보다 한 차원 더 높은 수준에서의 바램이라도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서 물을 마신다든가, 혹은 코카콜라나 환타와 같은 청량음료를 즐겨 마신다. 그러나 예를 들어, 우리나라의 사람(소비자)은 코카콜라나 환타보다는 수정과나 식혜에 대한 욕구를 갖고 있는 경우가 훨씬 더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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