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간호관리 공통] 1 전략계획이 무엇인지 설명 (전략계획의 과정 포함) 하고, 의료조직에 전략계획을 도입해야 하는 이유 및 전략계획의 장점들을 나열하시오 2 보건의료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들을 설명하고, 간호사들이 조직에 만족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4.01 / 2018.04.01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전략적 간호관리
공통 1. 전략계획이 무엇인지 설명 (전략계획의 과정 포함) 하고, 의료조직에 전략계획을 도입해야 하는 이유 및 전략계획의 장점들을 나열하시오 (15점).

2. 보건의료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들을 설명하고, 간호사들이 조직에 만족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변화되어야 할 측면(문화, 조직, 직무, 인사관리, 교육 등등)들을 다각도로 논의하시오 (15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전략적 간호관리 공통] 1. 전략계획이 무엇인지 설명 (전략계획의 과정 포함) 하고, 의료조직에 전략계획을 도입해야 하는 이유 및 전략계획의 장점들을 나열하시오.
2. 보건의료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들을 설명하고, 간호사들이 조직에 만족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변화되어야 할 측면(문화, 조직, 직무, 인사관리, 교육 등등)들을 다각도로 논의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전략계획이 무엇인지 설명(전략계획의 과정 포함) 하고, 의료조직에 전략계획을 도입해야 하는 이유 및 전략계획의 장점들을 나열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전략계획
1) 개념
2) 특징
3) 유형
4) 과정
(1) 기업의 목표 설정
(2) 외부환경 분석
(3) 기업 내부 자원과 역량 파악
(4) 전략적 대안 도출 및 선택
(5) 조직 내부 정비
(6) 피드백
2. 의료조직 전략계획 도입 및 장점
1) 도입 필요성
2) 전략계획의 장점
(1) 고객만족경영의 실천
(2) 합리적인 인력과 조직운영
(3) 정보수집과 활용
(4) 투명한 자금 및 회계
(5) 마케팅전략의 활용

Ⅲ. 결론


2. 보건의료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들을 설명하고, 간호사들이 조직에 만족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변화되어야 할 측면(문화, 조직, 직무, 인사관리, 교육 등등)들을 다각도로 논의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건강관리조직의 특성
1) 병원의 개념
2) 병원의 목적
3) 병원조직의 특성
(1) 구성원적인 측면
(2) 경영상의 측면
(3) 회계적 측면
2. 병원조직과 간호사
1) 병원조직에서 간호사의 역할
2) 간호사들이 병원 조직에 몰입할 수 있도록 변화되어야 할 측면
(1) 리더십 측면
(2) 조직문화 측면
(3) 의사결정과 자율성 측면
(4) 교육적 측면
(5) 인사관리 측면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전략계획이 무엇인지 설명(전략계획의 과정 포함) 하고, 의료조직에 전략계획을 도입해야 하는 이유 및 전략계획의 장점들을 나열하시오.


Ⅰ. 서론

경영에 전략이라는 개념이 도입된 시기는 1960년대이다. 이후 1980년 이전까지는 경영정책(Business Policy)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이는 최고 경영자가 회사의 여러 기능들(재무, 인사, 마케팅, 생산, 회계, MIS)을 관리하고 조정하는 개념입니다. 즉 하고 있는 일을 효율적으로 해나가는 것입니다. 그러나 전략은 좀 더 상위의 개념입니다. 전략은 열망을 정의하고, 사업 분야와 방법을 선택한 하여 미래로 나아가야할 방향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필요한 핵심역량을 개발하고 경영시스템을 관리해 가는 것입니다. 경영전략과 전략계획의 의미상 차이는 전자가 기업이 어떤 전략을 쓰는가 하는 내용적인(Content) 것에 비중이 있다면, 후자는 '전략적인 경영' 즉 기업을 경영하되 전략적으로 한다는 과정(Process)적인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경영학에서 추구하는 전략은 전략계획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략계획은 기업이 변화를 통해 승리하기 위한 방향성을 의도적으로 선택하고, 역량과 자원의 집중을 통해 경쟁우위를 달성하여 지속적인 성공을 성취하는 데 필요한 것입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전략계획의 개념과 의료조직에 전략계획을 도입해야 하는 이유 및 전략계획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이소우 외(2009) 간호이론의 이해, 수문사
지성애 외(2008) 간호관리학Ⅰ, 수문사
김영경(2008) 간호이론, 현문사
오석홍(2007) 조직학의 주요이론, 경세원
김중규(2005) 뉴 밀레니엄 행정학, 성지각
윤종록 외(2012) 병원경영학, 형성출판사
문상식 외(2012) 병원경영학, 보문각
박정호 외(2002) 신간호학개론, 서울대학교출판부
염영희 외(2005) 간호관리학, 수문사
강윤숙 외(2007) 간호관리와 리더십, 현문사
Parse, Rosemarie R(2000) 간호에 대한 새로운 조명, 현문사
피터 드러커(1990) 비영리조직 경영, 한국경제
조지 M. 포스터 외(1999) 의료에 있어서의 전문직-간호사 의료인류학, 한울
박정호 외(2002) 신간호학개론, 서울대학교출판부
대한병원협회, 병원의 경영전략 수립에 관한 연구, 1995
이성옥, 한국간호교육의 현재와 발전방향 논문집, 공주전문대학 1996
조순자, 한국 간호 실무의 현재와 발전방향 논문집, 공주전문대학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