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21세기 경영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1세기 경영환경에 대해서 일목 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목차
Ⅰ. 변화의 시대, 21세기

Ⅱ. 21세기 경영환경
1. 글로벌화에 따른 경쟁 격화
2. 정보기술 등 과학기술의 발달
3. 사회적 책임의 증대
4. 노동력 구조의 변화
5. 소비패턴의 선진화
6. 생산요소의 고비용구조 지속
7. 행정규제의 완화
본문내용
Ⅰ. 변화의 시대, 21세기
우리가 눈 앞에 맞이한 21세기를 대비하는 미래 서(書)와 이에 근거한 경영전략 서(書)들이 지속적으로 출판되고 있다. 미래관련 서적의 공통점은 21세기는 20세기와는 달리 급격한 변화의 시대라는 것이다. 물론 현재의 21세기는 무엇이든 새롭게 시작되는 시기임에는 분명하나 20세기와의 단절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현재의 기업환경 변화를 관찰하고 변화의 패턴을 읽으면서 충실히 이에 대비한다면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변화는 결코 두려운 대상만은 아닐 것이다.

Ⅱ. 21세기 경영환경

1. 글로벌화에 따른 경쟁 격화
글로벌화(globalization)에 따른 경쟁의 격화로 세계일류의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보다 넓은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지만, 제2인자를 포함한 나머지 기업에게 보장된 시장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에 따라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양극화 경향은 국제경쟁에 적합한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간의 양극화로 이어질 전망이다.
국내시장에서 더 이상의 생존영역을 찾지 못하는 기업은 생존을 위해 적합한 해외시장을 찾아 떠나는 국제화가 진전될 것이고, 국내기업은 글로벌 조달시스템에 편승하거나 국내외 기업과의 협력적 제휴를 통해 생존의 길을 모색할 것으로 예측된다.

2. 정보기술 등 과학기술의 발달
21세기는 정보기술 등 과학기술의 발달로 산업사회와는 본질적으로 다른 정보․지식사회가 도래해 사회 모든 면에서 급격한 변화가 시작될 것이다. 이에 따라 미래의 경쟁은 기업이 얼마나 신속하게 혁신을 하는가 하는 속도(speed)에 의해 경쟁력이 좌우되는 초경쟁(hyper-competition)의 시대가 될 것이다.
예컨대, 기업간의 치열한 기술개발 경쟁에 의해 신상품의 수명주기가 점점 짧아지기 때문에 끊임없는 신기술개발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제품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환경] 기업환경의 의의와 유형 및 디지털 시대와 e-비즈니스, 글로벌 환경
  • 경영학에서 기업환경은 기업이 생존하기 위한장으로써 그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으며, 최근 들어 정보 기술의 변화 속도에 힘입은 지식기반 디지털 경제J하에서 기존 기업환경의 주요 요소들이 더욱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기업이 생존과 성장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녀야 한다.본 자료에서는 기업환경의 중요성과 기업환경을 이루고 있는 구성요소들을 살펴보기로 한다. 또한 21세기 기업환경을

  • 정보기술의 발전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나라 기업들이 어떤 변화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 21세기 경영환경에 적합한 기업의 비즈니스는 인력이 업무 프로세스에 의해 고객에게 제품 혹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Ⅱ. 본론1. 정보기술의 발전 IT , Information Technology ?정보를 신속정확하게 그리고 효율적으로 수집, 처리하고 전달하기 위한 총체적 기술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장비 관련 서비스와 부품을 생산하는 산업을 통칭한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정보고속도로의 구현도 정보기술의

  • 한국기업경영의 패러다임전환에 대해 설명하고 기업이 생존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패러다임은 무언인지 그리고 그 이유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세요
  • 경영이야말로 21세기 기업 경영의 최고 덕목이라는 것이다. 경영패러다임의 변화-외형불리기보다 수익창출 주력, 중앙일보, 2000이와 같이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발맞추어 경영환경도 변화하고 있다. 국경 없는 무한경쟁 시대가 시작되면서 경제적 국경이 무너지고 세계경제의 통합이 가속화 되었다. 그에 부합하여 경쟁이 더욱더 치열해지면서 기업들은 세계를 무대로 한 초국적 경영을 지향하게 되었다. 치열해진 경쟁 때문에 종전과는 달리 지식

  • 생활한 자경 영의 기초인 윤리의 식 처세술을 제공하는 한문교육
  • 이해하기 어렵지만 그 속에 숨어있는 의미를 파악하면 교훈을 얻을 수 있다. 이런 의미를 쉽게 파악하도록 학교 뿐만 아니라 한문을 사랑하는 교육자로서 한문교육을 이해시키는 데 쉽게 할 수 있도록 기술적으로나 내용적으로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 옛날 마을에서 가장 나이가 많은 어른이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해주면서 세상을 살아가는 이치와 도리, 그리고 처세를 알려주었던 것처럼 21세기에 맞는 이야기 교육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 [조직문화]조직과 문화와의 관계
  • 경영학 등의 학문 영역으로 전파되어 왔다. 이런 문화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하에 조직내에는 환경의 변화에 따라 특정사회에서 조직내 조직문화를 형성하곤 한다. 또한 이러한 상황하에는 환경변화가 심하며 매우 가변적일 경우를 생각해 보아야한다. 즉 변화가 심한 시대에 다양한 인적자원간의 시너지효과를 필요로 하게 되며 거대한 기업문화의 흐름속에서 다양성이나 자신만의 개성이 몰수되기가 쉬우며 획일적 사고와 행동방식에 젖게 된다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